<토머스 제퍼슨의 위대한 교육>
인간은 위대하다.
생각할수 있고 새로움을 창조해 낸다는 것에서 더욱 그렇다고 볼수 있겠다.
위대함을 이루게 해주는 것은 교육이 아닐까 생각된다.
교육문제의 해법은 교육보다 가르침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말한다.
위대한 교육에서 말하는 두가지 스승은 고전과 멘토라고 말한다.
좋은 멘토는 높은 도덕적 인격을 갖춘 인물을 말한다.
도덕적이고, 인간의 지켜야 할 도리 바람직한 행동 규범과 련련이 있을 것이다.
논어가 필독서이고 중요한 이유도 인간의 도리와 사랑이 중요시되기 때문이라 생각된다.
이시대에 무엇보다 리더십교육이라 여겨진다.
리더십교육의 핵심은 개인화 되어 있다.
개인 발달단계를 이해하는 것(배움의 단계)->(학자단계)->(깊음단계)로 이루어진다고 한다.
우리 부모들의 자녀들의 위대한 멘토가 될 수 있다.
부모가 진정한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
전문인 양성교육은 중산층이지만 귀족계급은 리더십교육을 시킨다.
부모님들이 자기 자녀를 위하여 가장 적합한 교육을 찾아서 그것을 적용하는 것이다.
학생들의 자신이 배우고자 하는 열정과 훌륭한 교사와 멘토링과 고전은 위대한 교육이다.
사람, 리더, 사업가, 정치인을 훈련하는 것이다.
어떻게 사고해야 할까를 가르치는 것이다.
무엇을 생각할지, 언제 생각할지 리더십의 도움이 있어야 한다.
리더십의 준비의 목적은
1. 사고하는 사람, 리더, 사업가 그리고 정치인을 훈련하는 것이다.
2. 자유를 전수하고자 하고 자유가 무엇인지 아는 사람들로 하여금 자유를 수호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하며 누구할 것인가?
3. 어떻게 사고할까를 가르치는 것이다.
*위대한 교육을 위해
!교과서가 아닌 고전,
!교수가 아닌 멘토,
!요구가 아닌 영감,
!내용이 아닌 틀,
:(배움에 적절한 시간과 집중을 할애하기 이해 시간을 어떻게 활용할지 틀을 세우는 것이지, 시간을 내용물로 채우는 것이 아니다. 주5일, 매일 5시간 떼어 내어 꾸준히 학습하는 양질의 교육을 말한다.)
!순응이 아닌 질,
!복잡한 것이 아닌 간결,
!그들이 아닌 당신 : 실생활에서 적용해 봐야 한다.(효과를 내는 토의, 글쓰기)
*고전은
1. 우리에게 인간 본성을 가르쳐 준다.
2. 위대함을 대면하게 해준다.
3. 우리를 정복전선의 최전방에 대려다 준다.
4. 우리가 생각하도록 강권한다.
5. 우리를 이야기와 연결해 준다.
6. 캐논이 개인의 줄거리가 된다.
*교육의 장애물은 어떤것이 있을까?
1. 교만: 그들을 섬기도록 하라.
2. 피상적임
좋은 학점, 똑똑함과 동일시- 그렇지 않다.
학위.교육을 동일시- 그렇지 않다.
돈.지위가 성공이라고-그렇지 않다.
세상이 내놓은 허울을 좇아가지 말라.
덕을 세우는 것이 성공이다. 정직과 성실만이 위대함이다. 덕과 지혜, 외교와 용기
3. 평범함
멘토와 고전을 통해 위대해지는 대가를 지불했다면, 당신은 위대하게 될 것이고, 세상을 변화시키는 일에 초대받을 것이다.
*하버드 기술
1. 안내 없이 문제를 파악할줄 아는 능력
2. 지배적인 역설에 도전적인 질문을 던지는 능력
3. 별로 상관없는 정보들 속에서 필요한 자료들을 뽑아 재빨리 조합하는 능력
4. 완전히 홀로 일할 수 있는 능력
5. 당신이 가는 길이 옳다는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설득하는 능력.
6. 정보를 개념화하고 새로운 패턴으로 재구성하는 능력
7. 적용을 염두에 둔 아이디어를 토론하는 능력
8. 귀납법적, 연역법적, 변증법적으로 생각하는 능력
: 다양한 증거에 기반을 둔 구체적인 결론짓는 법을 반드시 배워야 한다.
최소한의 자료나 별 볼일 없는 현상을 가지고 유도하기도 하고, 제안하기도 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학적인 정확도와 직감에 의한 판단이 리더십에서 아주 효과적이다.
*정치인은
덕과 지혜와 외교역량과 용기그리고 다른 이들에게 위대함을 불어 넣어주는 능력과 자유의 근거를 동력화 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기둥하나: 고전
기둥 둘: 멘토
기둥 셋: 시뮬레이션
기둥 넷: 현장경험
기둥 다섯: 하나님
'<책소개> > 책소개-2016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서노트- 영혼의 자서전 (0) | 2016.01.29 |
---|---|
독서노트- 서울대에서는 누가 A+를 받는가 (0) | 2016.01.29 |
독서노트- 신화가 된 사람들 (0) | 2016.01.29 |
독서노트- 희망의 인문학 (1) | 2016.01.26 |
독서노트- 그리스인 조르바 (0) | 2016.01.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