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책소개,독서HAZA365>/책소개,책속글귀-2019년

부모의 자존감(부모에게 상처받은 이들을 위한 치유서)-댄 뉴하스 지음

728x90

책속글귀

 

부모의 자존감

(부모에게 상처받은 이들을 위한 치유서)

-댄 뉴하스 지음

 


 

행복하기만 한 가정은 드물것이다. 가정에서 불행하다고 느끼는 이유는 다양하며 각양각색이다. 나 아닌 다른 가정은 행복해 보이기도 한다. 세세히 들여다 보면 나름의 문제점을 안고 살아간다는 것을 알수 있다.

부모에게 사랑받으며 행복했던 기억도 있지만 상처로 인해 힘들어하고 고민하던 시절도 공존한다. "어떤 부모 아래서 자랐습니까?" 라는 문구가 어린시절을 떠올리게 한다. 부모와 함게 경험한 다양한 일이 짧은 필름처럼 찰칵찰칵 넘어간다.

현재 부모가 되어 나도 모르게 내 부모처럼 말하고 행동하고 있지는 않는지 되돌아보게 된다. 가족이란 말속에 행복과 사랑도 있지만 누군가에게는 부담과 증오와 분노 또는 가슴아픈 사연이 깃들어 있기도 하다.

부모의 자존감(부모에게 상처받은 이들을 위한 치유서)은 억제적 부모, 박탈적 부모, 완벽주의적 부모, 광신도적 부모, 혼돈적 부모, 이용적 부모, 학대적 부모, 유아적 부모, 부모의 유형을 보여주고 사례을 만날수 있다.

부모를 연습하고 시작하는 사람은 없다. 그만큼 불완전하고 실수투성이다. 자신의 완성도를 높임으로서 부모로서의 역할도 잘 해낼 확률이 높아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부모에게 상처받은 것이 있다면 자신의 책임이 아니다. 하지만 현재의 삶에는 책임을 다해야 한다. 부모에게 받은 성처가 있다면 상처를 끌어안고 있기보다 치유할수 있는 기회를 가지면 좋겠다는 생각도 해본다.

 

책임 소재 분명히 하기

​심리학자 앨리스 밀러는

"고통스러운 어린 시절의 치유는 학대와 통제를 받던 시절에 대해 떠오르는 모든 생각과 감정을 자유로이 표현하도록 자신에게 허용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고 말했다.

그렇게 하면 오랜 세월 동안 털어놓지 못한 자기 이야기를 다른 사람에게 솔직히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다만 그렇게 하는 동안, 다음 사실을 인정하여 누구에게 어떤 책임이 있는지 분명하게 밝히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당신은

부모가 당신에게 한 일에 책임이 없다.

책임은 그들에게 있다.

 

당신은

자신이 현재 삶에서 하는 일에 책임이 있다.

부모는 책임이 없다.

부모 노릇은 힘든 일이다. 이 세상에 이보다 더 힘들거나 중요한 일은 없다. 어떠한 이도 부모가 되는 순간까지 부모가 되는 법을 훈련 받은 적이 없다.

세상에 완벽한 부모란 존재하지 않는다. 모든 부모는 항상 실수를 하며, 때로는 커다란 실수도 한다.

그래도 많은 아이들은 정서적으로 행복하고, 안정되고, 인생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자란다.

-p19

 

당신은 고통스러운 어린 시절을 보냈을지 모르지만, 당신의 아이는 그러한 고통을 겪지 않도록 할 수 있다.

당신이 항상 부모 편에 서야한다 하더라도 당신은 자기 자신으로 존재할 수 있다.

나이가 몇이든, 얼마나 통제적인 가정에서 자랐든 당신은 개인적 소망을 이루고 삶의 충만함을 찾을 수 있다.

부모가 더 잘 알지 못해, 혹은 다르게 행동할 수가 없어 당신에게서 앗아갔던 바로 그것들을 말이다. ....

 

개별화를 통해 당신은 자신 안의 영웅을 더 잘 알게 될 것이다. 당신이 가장 작고 약했을 때 살아남을 수 있도록 도와주었던 자신 안의 가장 크고 강한 부분 말이다.

정확히 말하면, 부모가 너무 통제적이어서 당신은 살아남고자 지략, 직관, 인내심, 민감성 같은 강점들을 계발해야 했다.

힘겨운 어린 시절을 이겨내기 위해 스스로에게 가르쳤던 이러한 기술들은 당신의 자산이고 성인이 된 현재의 삶에도 매우 유용할 것이다.

당신은 독립적이고 완전하다고 느낄 자격이 있다.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하고 마음껏 감정을 표출할 수 있다. 당신은 스스로 치유할 자격이 있다. -p21

 

 

 

 

건강한 양육은 단순하다.

아이를 잘 키우고,

그런 다음 아이를 자유롭게 놔주면 된다.

 

건강한 아이가 되는 법 또한 단순하다.

놀고, 배우고, 성장하고,

그런 다음 집을 떠나면 된다.

 

이 두 가지 모두 설명은 간단하지만

절대 녹록지 않은 일이다.

 

건강한 가정과 통제적 가정의

가장 큰 차이점은

건강한 가정의 부모는

아이갸 고유한 자신의 권리를 가진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것이다.

부모의 자존감 (부모에게 상처받은 이들을 위한 치유서) - 댄 뉴하스 지음

 

 

 

▶한줄 정리

 

당신은

부모가 당신에게 한 일에 책임이 없다.

책임은 그들에게 있다.

 

 

 

#책속글귀 #독서 #책 #책읽기

#책소개 #책추천

#좋은글 #좋은글귀

#독한여자 #주부독서연구소

#부모의자존감 #부모에게상처받은이들을위한치유서

#댄뉴하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