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용>

<중용> - 제18장 , 도 작용의 광대함 2

728x90

용 
 
 

제18장

도 작용의 광대함

 

 





중용의 도를 설명하면서 이 장에서 상례를 다룬 것은중용의 뜻은 단지 부모를 섬기는 일을 주로 해서 말할 뿐이니반드시 여타의 다른 일을 언급해야 하는 것은 아니라고 주희는 말한다.

1공자가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근심이 없는 사람은 오직 문왕이구나! 아버지는 왕계이고, 아들은 무왕이니, 아버지는 일을 일으키셨고, 아들은 계승하였기 때문이다.




2무왕은 태왕, 왕계 그리고 문왕이 시작한 일을 계승하였다. 그는 일단 전쟁을 일으켜서 천하를 얻어 자신은 천하에 드러난 명성을 잃지 않아 존귀함으로는 천자가 되었고, 부유함으로는 사해의 영토를 소유하여 종묘가 흠향하였고 자손들이 보존하였다.






3
무왕은 말년에야 천명을 받으셨으므로, 주공이 문왕과 무왕의 덕을 완수하였다. 그리하여 (문왕과 무왕의 선조인 태와 계에게) 태왕과 왕계라고 왕의 칭호를 붙여 주었으며 위로는 천자의 예로 조상들께 제사를 지내셨다. 이러한 예는 제후와 대부 및 선비와 일반 백성들에게까지 영향을 미쳤다. 그리하여 아버지는 대부이지만 자식이 선비일 경우 상례는 대부의 예로 하지만 제사는 선비의 예로 한다. 그러나 아버지는 선비였으나 자식이 대부일 경우 상례는 선비의 예로 하지만 제사는 대부의 예로 한다. 1년상은 대부까지이고 3년상은 천자까지이나 부모의 상은 귀한 신분의 사람이든 미천한 신분의 사람이든 모두 동일하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