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워킹작가/워킹작가의 일상생각2023년

[1일 1페이지 라이팅] 9.당신의 성향과 구매 스타일은?

728x90

워킹작가의 일상생각

 

 

2023년 10월 21일(토)

 

당신의 성향과

구매 스타일은 어떨까?

 

거리를 오가다 보면 많은 사람을 만난다. 사람들은 제각각 다른 모습을 하고 있다. 나이, 성별, 패션 스타일이 다를 뿐만 아니라 선호하는 음식과 취향도 다르다.  이와 마찬가지로 사람들이 물건을 구매할 때도 성향에 따라 다르다고 한다. 어떤 유형이 있는지 어떤 유형에 속하는지 알아보자.

우리는 구매를 할 때 합리적이고 이성적이며 의식적이라고 생각하지만 이는 착각이다. 물건을 구매할 때 우리는 감정적이다. 어릴 때부터 형성된 성격이 성인이 되어서도 적용이 되며 이는 변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이는 고스란히 물건을 구매할 때 드러나게 된다.



감정 중심의 구매자의 성향과 특징을 알아본다.

-전통주의자

-조화론자

-개방주의자

-쾌락주의자

-모험가

-실행가

-규율숭배자

전통주의자

몹시 꼼꼼하게 검증하고, 세부사항을 오랫동안 본다. 뇌 속의 노르아드레날린 때문이다. 이런 성향은 다소 불안해하고 조심스러우며 새로운 것에 개방적이지 않은 편이다.

안정성, 신뢰감, 품질에 대한 정보는 매우 중요하다. 소비, 구매 습관은 잘 변하지 않는다. 장기간 충성하는 편이다. 취향은 대중적이다. 브랜드는 안정감, 신뢰감을 보장한다. 근검. 절약하는 태도를 보인다.  고향에서 생산된 토속상품을 구매하길 좋아하며 병원을 자주 방문한다. 건강 문제에 관심이 많다.

​조화론자

균형시스템이다. '결합'과 돌봄'의 특징이 있다. 전통주의자와 비슷한 특징이 있다. 차이점은 "결합" "돌봄"이다. 무엇보다 가정의 안정과 화합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전통주의자보다 개방적이다. 정원, 가정, 반려동물에 관련된 제품을 선호하며 지대한 관심을 보인다.

 

 

개방주의자

개방적, 긍정적, 생활방식을 추구한다. 행복한 체험을 좋아하며 약속하는 상품을 선호한다. 누리고 즐기는 것이 이 유형이다. 문화공간, 이벤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가족과 함께하는 체험을 중요하게 여긴다. 건강을 추구하는 웰니스 상품이나 서비스에 지대한 관심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쾌락주의

품질, 원산지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 새로운 것 색다른 것을 최고의 가치로 여긴다. 충동구매자 유형이다.  '얼리어답터'다. 제품의 구입처나 신뢰성에 무관심하다. 주변에 조언을 구하는 욕구도 낮다. 새롭거나 특이한 것이 있는 장소에는 항상 빠지지 않는다.

몸은 신체의 체험이며 자신을 표현하기 위해 꾸며야 하는 것이다. 건강에 큰 관심을 보이지 않는 대신 유행과 화장품에 큰 관심을 보인다.

 

모험가

전투적이고 충동적이다. 즐거움을 중요시 여기며 더 빠르고, 더 훌륭하고, 더 강력하게를 외친다. 제품의 품질은 그리 중요하지 않다. 가시적으로 드러나는 뛰어난 성능과 즐거움을 중요시한다. 구매처에 대한 관심이나 충성도는 거의 없다. 건강에도 흥미를 보이지 않는다.  스릴 넘치는 스포츠 종목에 매달린다. 제품의 한계를 없애주거나 성능이 개선된 제품 혹은 자유를 선사해 주는 것이다.

실행가

눈앞의 목표에만 집중한다. 주변을 돌아보지 않는다. 제품은 자신이 영리함을 보여 주거나 높은 지위를 보장하는 것에 중시한다. 자신이 누구보다 최고라고 증명하고 싶어 한다. 자신을 과시하는 값비싼 명품 시계가 대표적이다.

 

규율숭배자

쾌락주의자와 정반대다. 비관과 불신으로 가득하다. 변화를 추구하지 않으며 쾌락 역시 가치가 없다.  쓸데없는 물건은 절대 사지 않으며 순수하게 기능성을 고려해서 꼭 필요한 것만 구매한다. 품질. 보증 관련된 요소를 무척 중요시한다.

예측 가능한 제품을 이용하며 최신 유행은 관심 밖이다. 최소 상점을 선별해 아는 곳만 방문한다. 가짓수는 많지 않아 불필요한 것은 거부한다. 절약은 기본 미덕이다.

 

방관자

불안, 걱정, 호기심이 없으며 높은 지위를 추구하지 않는다. 무관심하고 둔감한 유형이다. 평범한 대량 산산 제품을 구매한다.

여성의 경우 조화론자가 중심에 놓여 있다. 균형 시스템이 남성에 비해 강하게 활성화되어 있다. 조화론자가 전체 여성의 40%를 차지한다고 한다. 아무리 생각해 봐도 나는 조화론자에 가깝다는 생각이다.

구매 패턴을 보면 실행가는 가장 부유하고 조화론자는 가장 가난하다. 실행가는 높은 자리에 있으며 케리어를 쌓는다. 조화론자는 안락함을 최우선으로 한다.

이 둘의 수입은 엄청난 차이를 보인다. 또 사치품은 그 상품을 사용하는 사람의 지위를 증명할 수 있는 가능성이라고 할 수 있다.

 

조화론자, 전통주의자, 규율숭배자=>보수파이며

개방주의자, 쾌락주의자, 모험주의자, 실행가=>현대파이다.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실행가, 쾌락주의자, 모험가 유형일 가능성이 높다. 성격 특성의 50%는 태어날 때부터 선천적으로 타고난다고 한다. ​나이에 따라 뇌와 신경전달물의 변화는 소비 태도와 구매 태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현재 50대에 접어들었다. 50대에 접어들면서 뷰티 제품에서 피부 케어 기능이 강조된 화장품으로 대체되며 타인의 눈을 의식한 소비 태도는 줄어든다. 웰니스 세대로서 신체의 건강과 균형 잡힌 생활을 선호한다. 균형시스템은 그만큼 소비에 신중하고 소극적인 태도를 취하게 된다.

 

-by 워킹작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