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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근담>

채근담 후집 106~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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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근담 후집 106~110   -홍익출판사
홍자성 저 /김성중 옮김

 

 



106
한적함을 좋아하고 시끄러움을 싫어하는 사람은 곧잘 사람들이 북적대는 세상에서 도피하여 고요함을 구한다. 그러나 아무도 없는 곳에 뜻을 두면 오히려 자신에 얽매이게 되고, 마음을 고요함에 집착하면 도리어 동요의 원인이 된다. 이러한 것들을 깨닫지 못한다면, 어떻게 나와 남을 하나로 보고 시끄러움과 고요함의 구분을 잊는 경지에 이를 수 있겠는가?

 

 

 


107
산에 머무르면 사슴이 맑고 상쾌해져 어떤 것을 대하든 모두 아름다운 생각을 갖게 한다. 홀로 떠 있는 구름과 들판의 학을 보면 세속을 초월하는 생각이 일고, 계곡의 물과 흐르는 샘을 만나면 맑고 깨끗한 생각이 우리 내며, 늙은 전나무와 한 겨울의 매화를 어루만지면 굳은 절개가 곧게 서고, 물가 갈매기가 사슴 무리를 벗하면 기심이 순식간에 사라진다. 그러나 만약 이 고요한 경지를 떠나 번잡한 세속에 몸을 들여놓기만 하면, 다른 사물과 관계를 맺지 않는다 하더라도, 이 몸은 다만 부질없는 군더더기가 될 뿐이다.

 

 



108
흥취가 문득 일어남에 향기로운 풀밭을 맨발로 거닐면, 들새가 경계하는 마음을 잊은 채 때때로 다가와 친구가 되네. 대자연의 풍경이 내 마음과 하나가 됨에 흩날리는 꽃 아래서 옷깃 헤치고 태연히 앉아 있으면, 흰 구름이 말없이 다가와 유유히 곁에 머무네.

 

 

 



109
사람의 행복과 재앙은 모두 마음이 만들어 낸 것이다. 그러므로 불가에서 말하기를 "이익과 욕망의 마음이 치솟으면 인생은 불타는 지옥이 되고, 탐욕과 집착하는 마음에 빠져들면 인생은 곧 고통의 바다가 되며, 일순간 마음이 맑고 깨끗하면 맹렬한 불길이 청량한 연못을 이루고, 찰나에 마음이 깨달으면 고통의 바다를 건너던 배도 어느새 피안에 다다른다."라고 하였다. 마음가짐이 조금만 달라도 그 상황은 확연히 달라지니, 어찌 신중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110
먹줄도 꾸준히 톱 삼아 쓰면 나무를 베고, 물방울도 오래도록 떨어지면 돌을 뚫는 법! 도를 매우는 사람은 모름지기 힘써 노력해야 한다. 물이 모이면 절로 시내를 이루고 오이가 익으면 꼭지가 자연히 떨어지는 법! 도를 깨달으려는 사람은 모든 것을 천기(天機)에 내맡겨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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