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책소개,독서HAZA365>/책소개,책속글귀-2019년

미안해 고마워 사랑해 -신달자 저

728x90

책속글귀

 

미안해 고마워 사랑해  -신달자 저


 

 

 

 

 

<부부싸움을 도와주는 과외 선생님 없나요?>

 

​건강한 부부 싸움을 위해서는 원칙을 세운 후 철저히 지켜 나가는 기본 예의가 필요합니다 .

 

싸움의 시작인 본질에서 벗어나지 않고, 그 이상은 나가지 않는다든가, 지난일은 들추지 않는다든가, 24시간 경과한 사안의 공소시효가 지난 걸로 치고 패스해 버리는 지혜 등.....

 

 

말씀 드렸다시피 현재 약점이나 지역적인 문제를 찌르지 말아야 하며, 두 사람외에 존재들을 들먹이지 말고, 절대로 아이들 앞에선 큰소리 내지 않는다.

 

 

식사 시간이나 출근 시간에는 서로 참을 것, 물론 물건을던지거나 폭력은 금물이고 지나간 실수를 계속 꺼내 피를 흘리게 하지 않는다는 등등..... 싸움에서 지켜야 할 원칙들이 것입니다.

 

 

순간의 싸움으로 평생 아물지 않는 상처를 만드는 것, 그것만은 피해야 합니다. 제 친구는 큰 소리가 나고 서로 증오 심이 일어날 때 쯤이면 얼른 커피 한잔을 타서 남편앞에 놓고 이불을 뒤집어쓴 채 누워 버린다고 합니다.

 

 

한 숨을 고르고 나서 일어나 보니 남편이 식탁 위에 '커피 맛있었어'라고 써 놓고 사라졌더라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더 진전 시키는것은 서로 힘만 빼고 결국은 제자리로 돌아오게 된다는것을 아는 고수들입니다. 좀 어렵겠지만 '당신이 힘들다는 거 다 알아'라는식으로 싸움을 마무리 하면 어떨까요? 싸움도 이제 애교 있게 합시다.

 

 

 

 

 

< 사는 것이 재미없다고 말하는 여성들에게>

 

최선을 다해 살려고 하는 의지, 정신 .....그것보다 이 세상에 재밌는 일은 없습니다. 그 의지와 정신으로 종이 하나를 접는 창의성을 실현 할 수 만 있다면 그것은 아름다운 일입니다.

 

무관심이 가장 재미없는 것입니다. 하려고 노력해 보지도 않은 채, 세상이 재미 없다고 결론 내리고 징징짠다면 재미는커녕 보기도 흉하게 됩니다.

 

 

새 이름 하나를 외워 보십시오. 풀꽃 하나의 이름을 외워 그 풀을 바라 보십시오. 기쁨이 옵니다. 그것이 사는 즐거움이요. 재미입니다.

모르는것이 있습니까. 배우십시오. 그것은 재미의 첫 출발입니다. 세상에는 너무나 배울것이 많아 시간이 모자랍니다. 백년 시간도 모자랍니다. 책 하나라도 읽어 보십시오. 그 내용을 가족에게 말 해 보세요. 세상에는 읽을 책이 너무 많아 백년도 모자랍니다.

 

 

​ 자연을 보십시오. 눈부신 저 자연의 변화를 본다는 것은 축복입니다. 아, 저는 생각합니다. 변하지 않았더라면 저 나무들의 녹음을 볼 수 없었을 것입니다. 저는 생각합니다. '태어나지 않았더라면 이 지겨운 상처와 고통은 없었을 것을.....' 이런 말은 결코 하지 않을 것이라고 다짐합니다.

 

 

 

 

오늘 일을 기록해 보십시오. '그거 해서 뭐 해!' 그렇게 심드렁 하게 말하지 마십시오. 그 까짓거 하고 얕잡아 보던것이 결국 소중한 우리들 삶의 양념들입니다.

 

 

 

 

재미가 없습니까?

지금 막 3초 동안 죽음을 앞에 둔 사람을 생각해 보십시오. 숨만 넘어가면 5분 안에 냉동실 안으로 들어간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지금 당신이 사는 막막하고, 고통스럽고, 지겨운 일만 벌어 지는 아침을 저주 하기 전에 적어도 극단적이지만 막 세상을 눈 감는 사람들을 생각해 보십시오.

 

거기가 어디든 그곳이 재미있는 일이 될 것입니다. 아니 소중한 자리가 될 것입니다.

 

후추 같은 생의 맛!

그것이 바로 우리들의 '인생 사는 재미'일 것입니다. 내가 하는 일이 재미 없다면, 내가 하지 않았던 몰랐던 일을 시작해 보십시오.

 

 

산도 가 보고, 길을 따라 걸어도 보고, 교회도 성당도 절에도 가 보고, 왜 사람들이 신을 찾는지도 생각해 보고, 내 아이들이 좋아하는것은 무엇이고, 무슨 이유인지 생각해 보고, 식물도 들러 보고, 일기도 써 보고, 자서전 써 보고, 아버지 어머니에 대한 삶을 써 보고, 그림도 그려 보고, 서예도 해 보고.....

 

세상에는 너무나 할 일이 많습니다.

세상에서 제일 재미있는 것은 배우고 싶은 초보적 마음입니다. 설레고 흥분되는 그런 것을 시작해 보십시오.

 

신문을 보고 관심있는 것을 오려 하나의 책으로 만들어 보십시오. 누웠던 재미가 일어날 것입니다. 재미는 이렇게 스스로 만드는 것입니다.

 

친구나 부모님, 자녀들에게 편지를 써 보는것은 어떨까요. 대통령에게 좋은 세상이 되게 하는 건의문을 써도 좋습니다. '그건 아니야!' 그렇게 말하면 세상은 아무런 가치도 없습니다. 재미 없다고 절대로 말하지 마십시오. 우리 모두 그렇게 합시다.

 

미안해 고마워 사랑해 -신달자 감동 에세이

 

 

 

 

 

 

#책속글귀 #독서 #책 #책읽기

#책소개 #책추천

#좋은글 #좋은글귀

#독한여자 #주부독서연구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