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독서노트,독서HAZA365>/독서노트-2015년

3단 로켓식 독서법

728x90

 

 

 

전문서라도 손쉽게 속독할 수 있는 기본적인 방법 중에 "3단 로켓식 독서법"이 있다.

책을 읽을 때에는 3단계로 읽고, 내용에 따라 투자하는 시간이나 비중을 조정하는 것이다.

제1단계는 '초 스피드 레벨'이다.

이 단계에서는 훌훌 페이지를 넘기면서 한 페이지당 평균 2초에서 5초 동안 스키밍하며 읽어 나간다.

스피드 속독 단계다.

일반적인 저작물이라면 10분 정도에 독파한다는 생각으로 읽어나가길 바란다.

이 제1단계에서는 마주치는 단어를 일일이 이해할 필요는 없다.

이 단계에서는 모든 단어나 그 의미를 이해하고 파악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조급해하면 불안감이 들게 된다.

그렇게 되면 이 단계에서는 아직 필요 없는 정보까지도 읽으려고 하기 때문에 쓸데없이 더 많은 수고를 하게 되고 한 권의 책을 다 읽는 데 많은 시간이 걸려버린다.

 

다음은 제2단계는 '이해 레벨'의 독서다.

앞의 제1단계에서 책의 흐름이나 정보의 소재를 파악했기 때문에 제2단계는 상당히 읽기가 쉽다.

제1단계에서 마킹한 중요부분이나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부분을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속도로 읽는다.

이렇게 하면 한 권의 책 속에서 상당 부분을 생략하든지 아주 빠른 속도로 읽을 수 있다.

생략하거나 아주 빠른 속도로 읽는 부분이란 지금의 자신에게는 불필요한 부분이든지 아니면 이미 알고 있어서 중요하지 않은 부분이다.

 

제3단계는 '학습 레벨'이다.

이 단계에서는 제2단계에서 표시한 곳을 제2단계보다도 더욱 천천히 음미하면서 머릿속에 입력한다.

이 3단계법을 취하면 시간이 너무 많이 허비되는 것이 아니냐고 생각하기 쉽지만,

제1단계와 제2단계에서 그 책의 스키마나 흐름을 파악하기 때문에 제3단계에서는 이해.기억.학습이 용이해지며, 생각 이상으로 독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게다가 내용을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출처:최강 속독법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