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소개>/책소개-2020년

한번에 10권 플랫폼 독서법 -김병완 지음

728x90

 

한번에 10권 플랫폼 독서법  -김병완 지음

 


 

 

주제를 연결하고 , 지식을 융합하여,

가치를 창조하라!

원하는 지식을 얻는 가장 빠른 방법

낱개의 지식은 무기가 될 수 없다. 지식과 지식을 연결해 플랫폼을 구축해야 비로소 강력한 삶의 무기가 된다!


<플랫폼 독서법> 처음 접한 독서법의 이해를 돕기 위해 먼저 책속글귀를 옮겨본다.

플랫폼 독서법은 한 권 한 권 파이프라인식으로 순차적, 개별적, 독립적으로 읽던 전통적인 독서 기술에서 벗어나,

하나의 주제나 아이디어, 분야를 중심으로 여러 권의 책을 동시에 혹은 연속해 읽으면서,

서로 연결하여 그 주제에 대해 거대한 지식 플랫폼을 구축하는 커넥토 리딩 혁명이다.

​!주제를 정하고 여러권의 책을 동시에 혹은 연속적으로 읽는다. 독서초보자도 가능한 독서다. 관심분야의 책을 10권 선정해 읽는 것이라 생각해도 좋겠다.


 

 

독서천재 3명 빌 게이츠, 스티브 잡스, 일론 머스크가백과사전 읽기를 좋아한 이유는 뭘까?

곰곰이 생각해본 결과, 나름의 답을 찾았다. 그것이 바로 이 책의 핵심 주제인 플랫폼 리딩의 원리가 되었다.

빌게이츠, 스티브잡스, 일론 머스크는 자신이 읽은 다양한 내용과 주제들을 연결하는 커넥토리딩 방식으로 독서를 했다.

커넥토 리딩 방식의 독서를 즐기는 이들에게는 백과사전이 가장 좋은 교제다.

 

​! 독서천재인 빌게이츠, 스티브잡스, 일론 머스크, 그들은 왜 백과 사전을 읽었을까? 이유는 다양한 주제를 넘나들며 다양한 내용을 읽고 연결하고 융합하는 좋은 교제이기 때문이다.

 


 

지식 확장을 위한 독서는 지식을 넓히고 소유하면 목적 달성이지만, 플랫폼 구축을 위한 독서는

목적이 지식이 아니라새로운 아이디어, 새로운 발명, 새로운 생각을 끊임없이 탄생시키는 것이다.

플랫폼 리딩은 힘들게 많은 책을 읽어서 많은 지식을 소유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읽은 책의 내용과 지식을 연결하고 상호 교류를 통해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 1차 목적이다.

 

일단 플랫폼이 구축되면 새로운 지식과​ 아이디어는 매우 수월하게 창출할 수 있다. 더불어 다음에 읽을 책을 순식간에 독파할 수 있게 된다.

 


 

 

기존 독서와 플랫폼 리딩의 차이점

 

 


 

독서량이 인생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독서 기술이 인생을 바꾼다는 점을 명심하라.

5장에서 다양한 독서 기술에 대해 이야기 한다.

퀀텀 독서법, 초서독서법, 편집공학 독서법, 신토피컬 독서법, 에디톨로지 독서법, 커넥토 리딩, 플랫폼 리딩, 다양한 독서기술은 책을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읽고 생각하고 질문하고 토론하는 독서 기술은 과거 산업화, 정보화 시대에 필요한 독서 기술이다.

이제는 시대가 변했다.

인공지능의 딥러닝을 통해 훨씬 더 앞서가고 있다. 그런데 우리는 과거 100년의 독서 기술과 전혀 달라진 것이 없는 기술과 수준으로 책을 읽고 있다.

 

새롭고 혁명적인 독서 기술이 필요하다.

연결하고 융합하고 구축하고 플랫폼 독서 기술을 조금만 배우고 연습한다면 당신도 훌륭한 플랫폼 리더가 될 수 있다.

왜 굳이 한 권씩 순차적으로 읽으려고 하는가? 왜 여러 권을 동시에 통합적으로 읽으면서 그것들을 연결하려고 하지 않는가?

언제까지 자신의 머리로만 이해하고 생각하려 하는가? 더 나은 지식과 정보, 사고와 의식이 담긴 더욱 많은 책을 활용하여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내야 한다.


 

 

7장으로 넘어가면

익히 알려진 독서가들의 이야기가 나온다.토머스 에디슨, 워런 버핏, 빌 게이츠, 일론 머스크, 다산 정약용, 에릭 호퍼의 이야기다.

세상을 바꿔버린 거인들의 독서법을 들여다 보며 독서열정을 다시금 확인하는 기회가 된다.

 


 

저자가 말하는 플랫폼 리딩 7단계 훈련법을 간단히 줄여 기록해 본다.

 

1.독서의 정확한 목표, 즉 해결해야할 주제를 정한다.

 

2. 주제와 관련이 높은 책을 여러권 선별한다. 이때 책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배울것이 많은 내용이 풍성하고 믿을수 있는 책선택이 관건이다.

 

3. 여러권의 책을 동시에 혹은 연속해서 읽는다.

 

4. 주제와 관련된 내용을 가려 뽑아 초서한다.

 

5. 가려 뽑은 아이디어와 지식, 정보 중에서 가장 중요하고 필요한 주제관련 지식과 아이디어를 분류한다.

 

6. 초서한 노트를 중심으로 연결하고 융합하여 재창조하고 재구성한다.

 

7. 구축된 플랫폼이 해결해야 할 주제를 충분히 제대로 해결해수 있는지 검증한다. 미비할 경우 다시 2단계를 밟는다.

 

 

!플랫폼 리딩 으로 책쓰기를 목표로 정한다면 책쓰기도 가능하다. 돌이켜 보면 <일일일책> 집필당시 플랫폼 리딩의 과정이었다는 생각이 든다.

먼저 다독이 있었다. 책에서 책으로 연결하며 책선정이 중요하고 신중했다. 책을 읽으며 내게 필요한 부분을 선별(발췌)하여 초서를 해두었다.

독서관련 책쓰기이기에 관련 정보를 가려 뽑아 지식과 정보를 바탕으로 경험과 사색을 접목했다.

다독과 초서 나아가 융합과 재창조의 과정이라 여겨진다. 모아보니 플랫폼 리딩의 7단계임을 알게되었다.

 

 


플랫폼 리딩의 핵심을 들여다본다.

독서를 하는 목표, 주제, 해결해야 할 문제를 설정하여 플랫폼 리딩을 하는 독서 천재들은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 읽지 않는다.

대신 엄청나게 많은 책을 건너뛰며 주제와 관련된 부분만을 읽으면서 솔루션을 찾아내고, 새로운 것을 창조한다.

독서의 프레임에 갖히지 말고, 틀을 깨는 독서를 하자. 그것이 플랫폼 리딩의 핵심이다.

꼭 필요한 부분, 가장 중요한 부분, 특히 주제와 관련된 부분만을 읽고 그것들을 연결하여 하나의 플랫폼을 구축하는 독서가 플랫폼 독서임을 다시한번 강조한다.

!

정보화시대 넘쳐나는 정보를 활용하고 자기 것으로 만들기 위해 결합 해야한다.

같은 분야 뿐만 아니라 학문과 산업영역의 경계가 무너지듯이 다른 분야의 정보를 융복합해야 한다.

다른 분야의 결합이 플랫폼을 통해 일어나고 활성화 되기 때문이다.

 

독서라고 다를수 있으랴! 융복합을 통한 플랫폼 독서가 자신의 뇌를 활성화시키고 성장시켜준다.

시대가 빠르게 변하고 정보는 홍수처럼 넘처난다.

취하고 버릴 것을 알기 위한 방법, 핵심을 알아채는 능력, 플랫폼 독서를 통해 가능하다.

 


 

끝으로 저자가 전하고자 하는 생각의 핵심을 들여다본다. 저자가 책을 통해 말하고 싶은 주제는 이러하다.

"세상의 수많은 책을 연결하고, 그 속에 든 지식을 융합하여, 인간과 인간의 삶에 가치 있는 결과물을 창조해내는 궁극적인 독서법은 한번에 10권 플랫폼 독서법이다."​

 

​한번에 10권 플랫폼 독서법 -김병완 지음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6629517

 

한번에 10권 플랫폼 독서법

더 빨리 책을 읽고 싶다면?더 많은 책을 읽고 싶다면?더 깊이 있는 독서를 하고 싶다면?나아가 책으로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언제까지 100년 전 독서법으로 독서를 할 것인가!”《1시간에 1권 ��

book.naver.com

*김병완 작가님의 도서제공으로 쓴 리뷰입니다. 김병완작가님께 감사한 마음 전합니다.

 

 

 

▶한줄 정리

"지식 습득 중심의 파이프라인 독서에서 벗어나라.

연결과 데이터 생성 중심의 양방향, 다차원병합 독서인 플랫폼독서를 하라."

 

 

 

 

 

#책속글귀 #독서 #책 #책읽기

#책소개 #책추천 #독서 #책읽기

#플랫폼독서 #플랫폼독서법 #김병완

#한번에10권 #플랫폼리딩

#좋은글 #좋은글귀

#독한여자 #장인옥작가 #일일일책

#주부독서연구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