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책소개,독서HAZA365>/책소개,독서HAZA-2022년

학문이란 무엇인가? [격몽요결]

728x90

 

 

사람이 이 세상을 살아가는 데 학문이 아니고서는 올바른 사람이 될 수가 없다. 그런데 여기에 말하는 학문이란 것은 또한 절대로 이상한 다른 물건이 아니다.

 

그러면 학문이란 무엇인가?

이것은 다만 남의 아비가 된 자는 그 아들을 사랑할 것, 자식된 자는 부모에게 효도할 것, 남의 신하가 된 자는 그 임금에게 충성을 다할 것, 부부간에는 마땅히 분별이 있어야 할 것, 형제간에는 의당 우애가 있어야 할 것, 나이 젊은 사람은 어른에게 공손해야 할 것, 친구 사이에는 믿음이 있어야 할 것 등이다.

 

이런 일들을 날마다 행하는 행동 사이에서 모두 마땅한 것을 얻어서 행해야 할 것이고, 공연히 마음을 현묘(妙) 한 곳으로 달려서 무슨 이상한 효과가 나타나기를 넘겨다보지 말 것이다.

 

어쨌든 학문을 하지 않은 사람은 마음이 막히고 소견이 어둡게 마련이다. 그런 때문에 사람은 반드시 글을 읽고 이치를 궁리해서 자기 자신이 마땅히 행해야 할 길을 밝혀야 한다.

 

그런 뒤에야 조예(造詣)가 정당해지고 행동도 올발라진다.

 

그런데 지금 사람들은 이런 학문이 날마다 행동하는 데에 있음을 알지 못하고 공연히 이것은 까마득히 높고 멀어서 보통 사람으로서는 행하지 못할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리하여 이 학문을 자기는 하지 못하고 남에게 밀어 맡겨 버리고서 자신은 스스로 이것을 만족하게 여기고 있으니 어찌 슬픈일이 아니겠는가?

[서문 중에서]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