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책소개,독서HAZA365>/책소개,독서HAZA-2022년

배움의 발견 -타라 웨스트오버 지음

728x90

책 소개

 

배움의 발견

- 타라 웨스트오버 지음

 

 

 

나의 특별한 가족, 교육, 그리고 자유의 이야기

 

픽션보다 더 픽션 같은 논픽션, 소설보다 더 소설 같은 에세이다. 저자 타라 웨스트오버의 회고록이다. 교육을 거부하는 아버지를 떠나 자신을 찾아 나서는 소녀의 이야기~!

 

책을 읽고 책 소개를 들여다본다. 책의 내용이 주마등처럼 지나간다. 책 소개는 열여섯 살까지 학교에 가본 적 없던 소녀가 케임브리지 박사가 되기까지 내용의 이해를 돕고 정리가 된다.

책 소개


교육을 거부한 아버지의 세계를 떠나 자신만의 삶을 살아간 한 소녀의 이야기!

세상의 종말이 임박했다고 믿는 모르몬교 근본주의자였고, 공교육에 대한 불신 때문에 자녀들을 학교에 보내지 않았던 아버지로 인해 16년간 학교에 다니지 못하고 기초 교육 과정을 모두 건너뛴 채로 대입 자격시험(ACT)을 치렀고, 17세에 대학에 합격하면서 기적과 같은 배움의 여정을 시작하게 된 타라 웨스트오버의 첫 저술이자 회고록 『배움의 발견』.

1986년 미국 아이다호에서 7남매 중 막내딸로 태어난 저자가 아이다호주 벅스피크의 유년 시절부터 케임브리지에서 역사학으로 박사 학위를 얻기까지 남다른 배움을 여정을 이야기한다.

저자의 일곱 남매 중 네 명은 출생증명서가 없었다. 가정 분만으로 태어나서 한 번도 의사나 간호사에게 가본 적이 없어 의료 기록도 없었기 때문에 아이다호 주정부와 연방 정부에게 저자는 존재하지 않는 아이였다.

그런 저자는 대학에 들어간 집에 돌아온 셋째 오빠가 산 너머 세상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자 새로운 인생을 향해 발걸음을 떼기로 결심하게 되었다. 아버지의 눈을 피해 대입자격시험(ACT)에 필요한 과목들을 독학으로 공부했고, 기적처럼 브리검 영 대학(모르몬교 재단에서 운영하는 대학으로 홈스쿨링 학생들을 뽑는다)에 합격했다.

그렇게 17세에 처음 교실에 발을 들여놓게 된 저자는 아버지의 왜곡된 신념 때문에 자신과 가족들이 얼마나 큰 희생을 치러왔는지 깨닫고, 깊은 분노와 배신감을 느끼게 되었다.

저자는 아버지가 기른 그 옛날 소녀와 배움을 통해 새롭게 만들어진 지금의 자신이 공존할 수 없음을 깨달았고, 바다와 대륙을 건너 케임브리지와 하버드 대학교에 가서 공부하기에 이르렀다.

저자는 자신의 이야기를 통해 배움이 무엇인지, 배움을 통해 우리는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 보편적인 성장 이야기를 들려주고, 배움을 통해 자신의 삶을 보는 새로운 눈을 얻을 수 있고, 자신의 삶을 변화시킬 의지를 얻는다는 깨달음을 전한다. ​

 


 

우리가 태어나면서 만나는 세상은 가정이다.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사람이 부모다. 가정의 환경과 배경을 무시할 수 없고 벗어날 수 없는 어린 시절은 부모의 영향을 받으면 살아간다.

공교육의 불신으로 학교에 보내지 않았던 아버지로 인해 자신이 자라온 배경이나 상황의 옳고 그름을 판단한 능력 없이 그대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대학에 들어간 셋째 오빠의 이야기를 통해서 세상의 발을 내딛는다. 16년간의 교육을 건너뛰고 17세에 대학자격시험(ACT)을 치러서 기적 같은 인생이 시작된다.

공부를 통해 아버지가 '이방인'이라는 것을 깨닫고 그로 인해 가족들이 희생을 치렀다는 것도 알게 된다. 배움이 무엇인지, 배움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배움을 통해 자신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경험으로 알려준다.

공부는 나를 알아가는 과정이고 나를 찾아가는 과정이다. 나아가 나를 둘러싼 가족과 교육과 자유에 대해서도 좀 더 객관적으로 들여다볼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배움을 통해 우리는 좀 더 나은 인간이 되고 자신의 인생을 변화시키는 강력한 동기를 마련한다. 배움의 발견을 통해 배움의 중요함을 다시금 깨닫게 된다.

 


 
​​​​책속글귀

 

내가 가진 언어를 그때는 가지고 있지 않았었다. 그러나 나는 한가지 사실은 이해하고 있었다. 과거에는 깜둥이라고 수없이 불리고, 수없이 웃어넘길 수 있었지만 이제는 웃을 수 없게 됐다는 것.

그 단어와 그 단어를 사용하는 숀 오빠의 태도는 달라지지 않았다. 달라진 것은 오직 그 단어를 듣는 내 귀뿐이었다. 내 귀는 그 안에 담긴 농담을 더 이상 들을 수가 없었다.

내 귀에 들린 것은 시간을 관통해서 울리는 신호음이자 호소였고, 나는 거기에 점점 더 강해지는 확신으로 응답했다. 이제 다시는 내가 이해하지 못하는 갈등에 내가 꼭두각시로 이용 되도록 두고 보지 않을 것이다.

 

 

 

 

 

 

평생 처음으로 나는 내가 어디서 왔는지에 대해 거리낌 없이 이야기하기 시작했다. 친구들에게는 내가 한 번도 학교에 다니지 않았다는 사실을 인정했다.

그리고 여러 개의 폐철 처리장과 헛간과 목장들과 함께 벅스피크가 어떤 곳인지 친구들에게 이야기해 줬다. 비상용품으로 가득 찬 밀밭의 지하 저장고와 오래된 헛간 근처에 파묻어 놓은 자동차 연료에 대해서까지 거리낌 없이 이야기했다.

내가 가난했고, 무지했었다고 이야기했다. 그런 이야기를 하면서도 나는 한 치의 수치심도 느끼지 않았다. 그리고 그제야 수치심의 뿌리가 어디였는지 깨달았다. 내가 대리석으로 지어진 콘세르바토리에서 공부하지 않았고, 아버지가 외교관이 아니어서 수치스러운 것이 아니었다. 아버지가 반쯤 정신이 나간 사람이고, 엄마가 그런 아버지에게 순종하는 사람이어서 수치스러운 것이 아니었다.

내 수치심은 철컥철컥 돌아가는 전단기의 칼날로부터 나를 밀어 내는 대신, 오히려 그쪽으로 나를 밀어 넣는 아버지를 가졌다는 사실에서 나온 것이었다. 내 수치심은 내가 바닥에 엎드려서 목을 눌리고 있는데도 바로 옆방에서 엄마가 눈과 귀를 막고, 그 순간 내 엄마가 내 엄마가 되는 것을 포기했다는 사실에서 나온 것이었다.

나는 나를 위해 새로운 역사를 썼다. 나는 사냥을 하고, 말을 길들여서 타고, 폐철을 수집하고, 산불을 끈 재미있는 이야기를 많이 가진 인기 있는 만찬 손님이 됐다. 산파이자 기업가인 멋진 엄마, 폐철 처리장을 운영하는 괴팍한 광신도 아버지. 나는 마침내 나의 이전 삶에 대해 정직해졌다고 생각했다.

정확한 진실은 아니었지만, 더 큰 의미에서는 진실이었다. 〈앞으로 펼쳐질> 진실, 미래의 진실에 가까우므로, 이제 모든 것이 더 나아지는 쪽으로 방향이 집혔으니까. 이제 엄마가 힘을 발휘하기 시작했으니까. 과거는 영향을 끼칠 수 없는 대단치 않은 유령에 불과했다. 무게를 지닌 것은 미래뿐이었다.

 

배움의 발견 -타라 웨스트오버 지음

 

 

 

 

 

 

#책속글귀 #독서 #책 #책읽기

#책소개 #책추천 #독서노트

#배움의발견 #타라웨스트오버

#가족 #교육 #자유

#좋은글 #좋은글귀

#독한여자 #주부독서연구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