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책소개,독서HAZA365>/책소개,독서-2024년

나의 돈 많은 고등학교 친구 -송희구 지음

728x90

 

책소개

 

나의 돈 많은 고등학교 친구

-송희구 지음

 

 

제목이 참 재미있다. 제목만으로 내용을 상상하게 된다. 소설처럼 스토리가 있어 딱딱하지 않고 재미있다. 고등학교 친구인 '광수와 영철'이 나온다. 돈 많은 고등학교 친구가 광수다. 고등학교 다닐 때 광수는 영철보다 잘나 보이는 것이 없었다. 광수는 학교도 지방대를 갔고 영철은 서울 상위권 대학의 경영학과를 다녔다. 영철은 광수를 은근히 무시하며 지냈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20년 만에 둘은 재회한다. 아들을 데리고 간 놀이동산에서 광수와 영철은 만난다.  광수는 성공한 삶을 살고 있는 듯했다. 영철은 어떻게 된 일인지 궁금하다. 그 후 스토리는 이어진다.

광수와 영철의 대화에서 부자의 힘을 발견한다. 직장, 돈, 주식, 부동산, 투자, 마인드와 같은 다양한 분야의 이야기가 나온다.

마인드는 관조적 태도, 관조적 시선, 관조적 삶을 말한다. 관조적이라는 것은 고요한 마음으로 사물이나 현상을 관찰하거나 비추어보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생각, 마음, 행동이 오로지 자기 안에서 만들어진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외부적인 것들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잘 모른다.

 

생산의 3요소는 토지, 노동, 자본이다. 토지와 자본의 가치는 높아지고 노동의 가치는 낮아진다.

 

마인드의 차이는 소비하거나 투자하거나이다. 투자하는 그룹에 속해야해.

내 안에서 의지를 찾고 그것을 밖으로 끌어내야 해. ​

 

나에게 시간을 투자하는 게 진짜 투자야. 주식, 부동산 같은 것은 오를 수도 있고 내릴 수도 있어. 잘못 투자했다가는 큰돈을 잃을 수도 있지. 하지만 나에게 하는 투자는 절대 잃지 않아.

부자가 되는 것에는 경쟁이 없다. 정원이 정해져 있지 않으니까.

 

부자는 자신의 삶에 만족하며 행복하게 사는 사람이다.

돈을 더 벌려고 하는 건 건강한 욕구이며 가치 있는 일이다. 공짜를 좋아하는 사람, 아무것도 하지 않고 바라보기만 하는 사람, 누군가의 주머니를 훔치려는 사람은 욕심쟁이이다.

부자는 남들이 인정하는 만큼의 자산, 쓰고 싶은 만큼 쓰더라도 버는 돈이 더 많은 상태를 말한다.

 

 

중립 기어 상태는 앞으로도 뒤로로 갈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

전진 기어 상태는 내가 사는 집 외에 한 체 더 있거나 그 자산을 만드는 중에 있어야만 전진 기어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자산이 없는 사람은 후진기어 상태이다.

 

건물은 영속성이 없다. 주체성이 없다.(혼자만의 의지로 어떤 행위를 할 수 없다)

 

지분 소유 돈도 주체적 자유가 있어야 한다.

 

과거는 과거일 뿐이다.

 

 

행복은 목표가 아니야 쭉 같이 가는 거지. 과정에서 행복할 수 있다는 뜻이야. 돈으로 산 것 중에 가장 큰 행복을 주는 것은 바로 '자유'란다.

자유로운 사람은 거절할 때 변명거리를 만들지 않아도 되지.

 

어떤 것에도 구애되지 않고 원하는 가치를 위해 살아가는 것을 의미해.

 

무의미하게 사는 것은 자유가 아니야.

 

그냥 놀고먹으면서 편하게 사는 것은 자유가 아니라 나태함이야.

 

나태하다는 건 나태함의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는 뜻이고, 여유롭다는 건 내가 내 삶을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다는 의미야.

내 마음대로 한다고 반드시 자유는 아니다. 포기, 타협을 빌미로 본능에 지배당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나의 돈 많은 고등학교 친구>를 보며 가장 강하게 느낀 것은 부자가 된 광수의 태도였다. 겸손함이 배어 있었다. 부자라고 뽐내거나 과시하지 않았다. 자신을 낮추고 드러내려 하지 않았다.  이야기를 전개하는 사이사이에 부자가 되는 다양한 방법을 알려주지만 광수의 자연스럽게 친구에게 좋은 영향력을 끼치는 것이 가장 인상적이었다.

​​

나의 돈 많은 고등학교 친구                       -송희구 지음

 

 

 

 

 

#책속글귀 #독서 #책 #책읽기

#책소개 #책추천 #독서노트

#나의돈많은고등학교친구 #송희구지음

#좋은글 #좋은글귀

#독한여자 #주부독서연구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