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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가 분명하게 인을 정의한 것은 제자인 번지의 질문에 대해
"(인이란) 사람들을 사랑하는 것"(愛人)이라고 한 것이다.
그 내용을 미루어 보자면,
"자기가 서고자 할 때 남을 먼저 세워주고, 자기가 뜻을 이루고자 할 때 남이 먼저 이루도록 한다"
는 것이다.
이러한 인의 덕은 항상 겸손하게 말을 하고 조심하며, 이기적인 욕구를 극복하고 예로 돌아가야 한다는 예의 형식으로 실현된다.
'인'이란 글자 그대로 '두사람'(二人), 즉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뜻한다.
공자는 서로가 서로를 배려하는 사람들 사이의 가장 이상적인 관계를 통하여 사회의 안정을 추구했고, 이를 상징하는 개념으로 인을 사용한 것이다.
그리고 예를 통해 인의 실현을 이루려 하되, 그러한 인의 사회를 이룰 수 있는 근거를 효(孝)라는 자연적 본성에서 찾았다.
공자는 누구나 자신의 부모를 잘 모시고 싶어하는 성품을 가지고 있다는데 착안하여, 자식과 부모의 관계를 인간 관계의 가장 바람직한 모델로 상정했다.
이러한 효도의 마음을 형제와 마을 사람들, 그리고 나라와 천하에까지 확충하여 나가는 것이 바로
인이라는 인간 관계의 실현인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물론 예라는 형식으로 통하여 이루어 진다.
출처: 논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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