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배지에서 보낸 편지>

​::유배지에서 보낸 편지 (3부, [현산어보]에 대하여) -정약용 지음

728x90

​​​​유배지에서 보낸 편지 -정약용 지음

3​부

둘째형님께 보낸 편지

 

[현산어보]에 대하여

 

上仲氏

 


 

책을 저술하는 데 있어 한가지 절대로 소홀히해서는 안되는 것이 있으니, 반드시 십분 유의하심이 어떻겠습니까?

 

[해족도설(海族圖說]*은 무척 기이한 책이니 이것을 하찮게 여겨서는 안됩니다. 도형(圖形)은 어떻게 하시렵니까? 글로 쓰는 것이 그림을 그려 색칠하는 것보다 나을 것입니다.

 

학문의 종지(宗旨)에 대해 먼저 그 대강(大綱)을 정한 뒤 책을 저술하여야 유용해질 것입니다.

 

대체로 이 도리는 효제(孝弟)를 근본으로 삼고, 예약(禮樂)으로 꾸미고, 감형(鑑衡) 재부(財賦) 군려(軍旅) 형옥(刑獄)을 포함하고, 농포(農圃) 의약(醫藥) 역상(曆象) 산수(算數) 공작(工作)의 기술을 씨줄로 삼아야 완전해질 것입니다.

 

무릇 저술할 때는 항상 이 항목을 살펴야 하는데, 여기에서 벗어나는 것이라면 저작할 필요도 없습니다. [해족도설]은 이런 항목을 살펴볼 때 몇몇 연구가들에게 필요할 것이니 그 활용이 매우 절실합니다.

 

*해족도설: 정약전이[현산어보(玆山魚譜]를 구상하던 때의 이름인 것 같다. [현산어보]는 우리나라 근해에 서식하는 어류의 이름, 분포, 형태, 습속 등을 기술한 책으로 3권 1책.

 

 

 

 

#유배지에서보낸편지 #정약용 #유배지에서보낸편지필사 #책소개 #책추천 #독서 #책읽기 #주부독서연구소 #다산정약용 #다산 #두아들 #두아들에게보낸편지 #두아들에게주는가훈 #둘째형님께보낸편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