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책소개,독서HAZA365>/책소개,책속글귀-2019년

그들은 책 어디에 밑줄을 긋는가 -도이 에이지 지음

728x90

책속글귀

 

그들은 책 어디에 밑줄을 긋는가 -도이 에이지 지음


 

 

 

고수들의 미니멀 독서법

▶더 많이 읽을수록 성공한다는 고정관념을 버려라!

덮어놓고 책만 읽는다고진정한 독서는 아니다. 독서에도 방법이 있고, 요령이 있다. 무엇을 위해 책을 읽는가, 독서를 하면 무엇이 좋은가를 알고 실천하는 자만이 제대로 된 책 읽기글 할 수 있다.

 

▶일본 최고의 독서 멘토가 말하는 성공하는 사람들의 독서법 5

빨리 읽지 않고 천천히 읽는다

'얼마나 많은 책을 읽었느냐'보다 '어떻게 시런하느냐'가 중요하다.

전체를 보지 않고 부분을 본다.

마음을 사로잡는 부분은 10번을 읽어도 괜찮다. 읽을수록 이해가 깊어진다.

결과에 집착하지 않고 원인을 찾는다.

숨겨진 성공의 광맥, '원인'을 찾아 밑줄을 긋는다. 원인이 차이를 만든다.

똑같이 복제하지 않고 다름을 만든다

승자는 다른 길을 간다. 시대를 읽고, 남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찾아낸다.

내용을 읽지 않고 배경을 추적한다.

책 속의 진짜 진주는 배경에 숨겨져 있다. 내용이 아니라 배경에 주목한다.

 

 

저자의 밑줄긋기는 비즈니스 관련 경영서적에서 시작된다. 비즈니스를 어떻게 성공시켰고 어떤 선택과 행동을 했는지에 실용적인 도움에 촛점을 맞춘다.

비즈니스 관련서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책을 보며 밑줄을 그을 필요가 있어 보인다. 책을 읽다 보면 밑줄을 긋게 만드는 문구가 있다.

이유는 이러하다. 자기자신과 연관성이 있거나 생각지 못한 글귀의 놀라움이나 번득임이다. 밑줄을 긋는것은 배움의 시작이다. 책속글귀를 발췌하는 행위이다. 밑줄 그은 부분은 사색의 재료가 된다.

밑줄을 긋는 부분은 몰랐던 것을 알게 되거나, 알고 있는 것을 더 깊이 있게 아는 경우일 것이다. 아이디어의 밑천이 되기도 한다.

독서에 있어서 밑줄을 긋거나 발췌하거나 필사하는 행위는 중요하다. 눈으로만 읽고 마는 독서는 남는것이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줄을 긋고 따라 쓰고 생각을 긁적이 행위가 배움의 시작이라 할수 있기 때문이다.

같은 책을 읽어도 읽는 사람에 따라 밑줄 긋는 곳은 다르다. 살아가는 방법, 가치관, 신념, 사고의 방식이 서로 다르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된다.

책을 읽으면 읽을 수록 책을 선택하는 능력과 더불어 자신에게 필요한 글귀나 도움이 되는 부분을 찾아내는 능력 또한 향상된다. 이것은 밑줄 그을 부분을 찾아내는 능력이라 하겠다.

 

 

밑줄 그은 글귀​

서평이나 독서 감상문을 쓸 필요는 없다. 단 한줄 이라도 좋으니 내게 도움이 되는 문장에 밑줄을 긋고, 그 한 줄이 몸에 배게 하자. 그러면 그 책은 내게 가치 있는 한 권의 책이 된다.p18

 

밑줄을 그었을 때에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더라도 나중에 다시 읽었을 때에는 결정적인 한 줄이 되어 있을지도 모른다. 새로운 발견이나 도움이 되는 부분, 그리고 내 생각과 '다른' 부분에 밑줄을 그었을 때 그 깨달음이 성장의 양식이 된다. p24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 읽지않아도된다. 가장 마음을 사로잡는 부분만 '10번 읽는' 방법도 있다. 읽으면 읽을수록 깊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p107

독서의 효용은 위대한 저자들의 견해, 사고방식, 다시 말해 그들의 필터를 들여다볼 수 있다는 데 있다. 이 작업이 다른 사람과의 '차이'를 만드는 데에도 도움이 되고 나의 성장으로도 이어진다.p140

 

인공지능의 발달로 컴퓨터가 할 수 있는 일이 앞으로 점점 늘어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좋은 저자를 찾아내고 좋은 책을 선별해 밑줄을 긋는 일이야말로 컴퓨터가 절대 대신할 수 없는 나만의 능력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이 바로 내가 아마존에서 깨달은 가장 중요한 사실인지도 모른다. p158

 

다양한 책을 읽고 밑줄 친 좋은 내용들이 내 안에 축적되어 가면 연쇄 독서의 즐거움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하나의 책에서 얻은 메시지나 지혜가 한 권으로 끝나지 않고, 다른 책으로 파생되어 지식이 확장되는 즐거움 말이다.p185

그들은 책 어디에 밑줄을 긋는가 -도이 에이지 지음

 

 

▶한줄 정리

 

"단 한줄이라도 좋으니 내게 도움이 되는 문장에

밑줄을 그어라"

 

 

 

#책속글귀 #독서 #책 #책읽기

#책소개 #책추천

#좋은글 #좋은글귀

#독한여자 #주부독서연구소

#밑줄 #그들은책어디에 #그들은책어디에밑줄을긋는가

#도이에이지 #책읽기 #밑줄긋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