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목민심서>

정선(精選) 목민심서 -정약용 저

728x90

  정선(精選) 목민심서 -정약용 저




제2부
율기(律己) 6조


2. 청렴한 마음[淸心]


청렴은 수령의 본래의 직무로 모든 선(善)의 원천이며 모든 덕(德)의 근본이다. 청렴하지 않고서 수령 노릇을 잘할 수 있는 자는 없다.



우리 조선조에 청백리(淸白吏)로 뽑힌 사람이 모두 110명인데, 태조 이후에 45명, 중종 이후에 37명, 인조 이후에 28명이었다. 경종 이후로는 드디어 이렇게 뽑는 것조차 끊어지고, 나라는 더욱 가난해지고 백성은 더욱 곤궁하게 되었으니, 이 어찌 한심하지 않는가! 400여 년 동안에 예복을 입고 조정에서 벼슬한 자가 거의 몇천 명에서 만 명에 이르는데, 그중에서 청백리로 뽑힌 사람이 겨우 이 정도니 사대부의 수치가 아니겠는가?

[상산록]에서는 이렇게 말했다. "청렴에는 세 등급이 있다. 최상은 봉급 외에는 아무것도 먹지 않고, 먹고 남은 것 또한 가져가지 않으며, 벼슬을 그만두고 집으로 돌아갈 때에는 한 필의 말로 조촐하게 가는 것이니, 이것이 아주 옛날의 청렴한 관리이다. 그다음은 봉급 외에 명분이 바른 것은 먹고 바르지 않은 것은 먹지 않으며, 먹고 남은 것은 집으로 보내는 것이니, 이것이 조금 옛날의 청렴한 관리이다.

최하는 무릇 이미 규례(規例)가 된 것이라면 비록 명분이 바르지 않더라도 먹지만, 규례로 되어 있지 않은 것은 죄를 먼저 짓지 않으며, 향임(鄕任)의 자리를 팔지 않으며, 재해를 입은 논밭에 감해주는 세금을 훔쳐먹거나 곡식을 가지고 농간부리지 않으며, 송사(訟事)와 옥사(獄事)를 팔아먹지 않으며, 조세를 더 부과하여 나머지를 착복하지 않는 것이니, 이것이 오늘날의 청렴한 관리이다.

오늘날은 대부분의 관리가 모두 나쁜 짓을 하고 있다. 최상이 진실로 좋지만, 능히 그렇게 할 수 없다면 그 다음 것을 해도 좋다. 이른바 최하의 경우는 옛날 같으면 반드시 끓는 물에 삶아 죽이는 형벌에 처했을 것이다. 선을 좋아하고 악을 부끄럽게 여기는 사람은 결코 그렇게 하지는 않을 것이다."


​<정선精選 목민심서> -정약용 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