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책소개,독서HAZA365>/책속글귀-2018년

<위험한 관계학> -송형석 저

728x90





부드럽게 이어지는 대화의 비법

1. 자신을 방어하려고 하지 말자.
대화가 잘 안된다는 것은 이러한 방어적 태도가 기인하는 경우가 많다. 무조건 그러지 말라고 해서 될 일이 아니다. 다행히 자신의 태도가 그렇게 보인다는 사실만 깨달아도 좋아지는 경우가 많다.



2. 관심을 가져라.
어려운 주제는 관심 끌기가 어렵다. 너무 깊이 아는 것이 꼭 좋은 것만은 아니다. 그보다 대충 넓게 알되,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상대에게 들으려는 태도가 좋다. 적어도 대화에 있어 깊이는 열심히 하다 보면 생기는 부록 같은 것임을 잊지 말자.



3. 겪은 일을 시간순으로 나열하라.
자신에게 있었던 일을 시간순으로 얘기해주면 상대가 알아서 얘기할만한 주제를 선택한다. 꼭 내가 얘기를 이끌어나갈 필요는 없다.



4. 조금 더 부연하라.
이야기를 길게 늘이는 쉬운 방법은 한 구절을 말한 뒤  그 얘기에 대한 자신의 경험이나 감정을 짤막하게 부연하는 것이다. 너무 부연 설명이 길어져도 얘기가 재미없으므로, 한 구절 정도만 간단하게 코멘트를 해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5. WH 구문으로 질문하라.
질문은 상대가 많이 얘기하도록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상대가 좋아하는 주제에 대해 질문만 해 꽤 쓸만한 대화가 이루어진다. 질문은 반드시 'What'이나 'how'의 WH 구문 형식을 가지도록 한다.
그래야 상대가 말을 많이 하게 된다.



6. 질문하되 자신의 의견을 반드시 말하라.
상대가 내 질문에 열심히 대답하면 적어도 몇 마디 정도는 내 의견을 얘기해줘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상대는 무시당하는 느낌을 받는다.



7. 상대의 반응을 고려하라.
상대가 대답하기 힘든 주제를 계속 묻는 것은 삼간다. 예를 들면 추상적인 주제나 어려운 내용 혹은 애매한 답을 요구하는 경우가 여기 해당한다.


<위험한 관계학> -송형석 저
(책속글귀를 재구성한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