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책소개,독서HAZA365>/책소개,책속글귀-2020년

굿 라이프 -최인철 지음

728x90

책속글귀

 

굿 라이프  -최인철 지음

 

 

 

내 삶을 바꾸는 심리학의 지혜

행복을 넘어 굿 라이프로 인생의 프레임을 바꾸다.

저자는 굿 라이프를 세 가지로 정리했다.

행복의 삶

의미 있는 삶

품격 있는 삶

 

서문에 의하면 굿 라이프는 균형과 확장이라 정의했다. 재미와 의미, 순간의 삶, 유전과 환경, 성공과 행복, 현재와 미래, 자기 행복과 타인의 행복에 대한 균형 잡힌 시각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행복에 대한 유연하고 확장된 인식을 갖는 것도 중요하다. 아이스크림을 먹을 때의 즐거움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풍경과 맞닥뜨렸을 때의 영감과 경외감, 좋아하는 대상에 대한 골똘한 관심도 행복이라는 것을 알게 되면 행복에 이르는 길이 하나가 아님을 알게 된다.

 

자기희생을 요구하는 무거운 의미뿐만 아니라 아이와 함께 야구장에 가는 것과 같은 가벼운 의미도 의미임을 아는 것 역시 의식의 확장을 가져온다. 균형과 확장이 가져다주는 의식의 다채로움을 통해 우리 모두 지금보다 더 행복해지기를 기원한다.

삶의 균형이라는 생각에 고개를 끄덕인다. 쾌락과 의미 둘 중 어느 한곳으로 치우치는 삶이 아니라 균형을 잡아가며 살아간다면 행복한 삶으로 다가갈 확률이 높아진다.

 

쾌락, 스스로 만족하는 것, 의미를 찾는 것을 살면서 체크해야 할 사항이다. 1부 삶의 기술, 2부 의미의 원천, 3부 품격 있는 사람의 특징은 결국 사람, 돈, 일, 시간, 건강, 자기, 프레임을 좋은 기분, 자기 삶에 대한 만족, 삶의 의미를 제공하는 것과 잘 연결하는 일이다.

 

결론적으로

저자가 아래에 제시하는 것을 보면서 스스로의 삶의 의미와 기준을 세워서 지켜 나간다면 행복한 삶을 만들어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

굿 라이프의 3+7 시스템이다.

 

▶3가지 신호

좋은 기분

좋은 평가

좋은 의미

▶7가지 좋은 것들

좋은 사람

좋은 돈

좋은 일

좋은 시간

좋은 건강

좋은 자기

좋은 프레임​

 

 

​책속글귀

1장 행복한 삶

행복한 삶이란 가슴에 관심 있는 것 하나쯤 담고 사는 삶이다.

 

​행복에는 행복만 있는 것이 아니다.

출처 입력

​인간에게 가장 행복한 상태 중 하나는 무엇인가에 대한 관심으로 머릿속이 가득한 상태다.

특별히 그 대상이 사람일 때 우리는 그것을 '사랑'이라고 부른다. 행복해지고 싶다면 사랑에 빠지는 것이 좋다. 상대방에 대한 관심으로 가득한 상태가 가장 행복한 상태이기 때문이다.

나는 행복한가?=나는 무언가에 관심이 있는가? 관심 있는 마음 상태는 결코 피상적이거나 앝은 감정 상태가 아니다. 관심은 사랑과 예술과 과학, 그리고 모든 문화적 활동의 마르지 않는 원천이다. 관심이 행복이라고 이해하는 한, 행복은 결코 피상적일 수 없다.

행복한 상태에 대한 우리의 상상에 잘 등장하지 않는 또 하나의 긍정 정서는 '영감'이다. 영감과 사촌 관계에 있는 정서가 둘이 있는데, 하나는 감사이고 다른 하나는 경외감이다.

 

영감, 감사, 경외감, 이 세 가지는 자기만의 경계를 벗어나게 하는 초월적 감정들이다. 영감을 통해 인간의 한계를 뛰어넘는 탁월함을 경험하고, 감사를 통해 자기와 연결된 타인들과 자연 그리고 신을 인식하게 되며, 경외감을 통해 자기보다 더 거대한 존재들을 느끼게 된다.

이처럼 행복에는 행복만 있는 것이 아니다. 이 사실만 알아도 마음이 편해진다. 행복을 가볍다고 경계하는 이유는 행복을 영감이나 관심 같은 상태가 아니라 아이스크림 먹을 때의 즐거움 정도라고만 이해하기 때문이다.

 

행복에 대한 피로감이 늘어난 이유는 행복이 일상을 벗어나야만 경험되는 '복'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행복은 생각보다 훨씬 깊이 있으면서 동시에 지극히 일상적이다.

삶의 고요함을 만끽하고 있다면, 사랑하는 대상에 대한 관심으로 가슴이 설렌다면, 스스로에 대한 자부심으로 충만하다면 우리는 이미 행복한 것이다.

 

우리는 남들보다 더 행복해지기 위한 시합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지금보다 조금 더 행복해지기를 원할 뿐이다. 남들과 경쟁하지 않는 행복을 향한 노력, 제자리로 돌아온다 해도 지금 이 순간의 행복을 긍정할 줄 아는 삶의 자세가 중요하다.

 

 

​행복한 사람들에게서 발견한 열 가지 삶의 기술

 

1. 잘하는 일보다 좋아하는 일을 한다.

2. 되어야 하는 나보다 되고 싶은 나를 본다.

 

3. 비교하지 않는다.

4. 돈의 힘보다 관계의 힘을 믿는다.

 

5. 소유보다 경험을 산다.

6. 돈으로 이야깃거리를 산다.

 

7. 돈으로 시간을 산다.

8. 걷고 명상하고 여행한다.

 

9. 소소한 즐거움을 자주 발견한다.

10. 비움으로 채운다.

 

 

​소유와 경험의 차이

1. 소유물은 비교를 불러일으키지만 경험은 비교를 유발하지 않는다.

2, 경험은 우리의 정체성을 구축한다. 우리가 보유한 소유물들은 우리가 누구인지를 알려주지 못한다.

3, 경험은 이야깃거리를 제공한다.

 

2 장 의미 있는 삶

의미 있는 삶에 대한 목적의식, 소명과 자기희생과 같은 큰 의미도 있지만, 일상에서 발견하는 작은 의미도 존재한다. 의미의 일상성을 인식해야 의미 있는 삶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된다.

굿 라이프란 의미와 쾌락을 균형 있게 추구하는 삶이다. 기분 좋은 삶과 의미 있는 삶, 향유하는 삶과 성찰적인 삶은 중첩되는 지점도 많지만 미묘하게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의미의 중요성은 나이와 함께 더 증가하고, 의미는 홀로 있어도 경험한다.

 

우리가 쾌락과 의미 사이에서 큰 갈등을 겪지 않고 의미형 인간과 재미형 인간을 오가며 균형 있는 선택을 할 수 있는 까닭은 시간의 중재가 있기 때문이다.

 

신나고 즐거운 일은 당장 하고 싶어 하고, 가치 있고 의미 있는 일은 나중에 하려고 한다. 의미와 쾌락은 양자택일의 문제가 아니다. 모든 인간은 때로는 쾌락을 때로는 의미를 추구하는 존재다.

​굿 라이프 -최인철 지음

 

 

 

▶한줄 정리

행복에는 행복만 있는것이 아니다.

(영감, 감사, 경외감)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