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책소개,독서HAZA365>/책속글귀-2018년

가족(진정한 나를 찾아 떠나는 심리여행) -존 브래드쇼 저

728x90


건강하고 기능적인 결혼은 어떤 것인가. 체계로서의 가족의 주요 요소는 결혼 관계다. 결혼 관계가 건강하고 기능적이면 아이들은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건강하고 기능적인 부부는 결단할 수 있는 힘을 통해 서로에게 위탁한다. 그들은 부유하거나, 건강할 때나 병들 때나, 죽음이 그들을 갈라놓을 때까지 어떤 일이 있어도 함께 하기를 결정하고 선택한다. 좋은 관계는 위탁하는 사랑에 기반을 둔다. 사랑은 결코 감상적인 것이 아니다. 사랑은 결정이다.

건강하게 기능을 하는 관계는 평등에 기초한다. 이는 자기실현을 이루어 가고 있는 영적인 두 존재가 각기 다른 수준의 됨됨이로 교류하는 평등이다. 각자는 온전한 사람이 되어 가는 과정 중에 있으며, 서로를 향한 사랑의 도움을 받아 성장한다.


건강하고 기능적인 결혼 관계에 있는 배우자는 둘 다 자신의 상처, 행동, 행복이 결국 자신의 책임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밖에 있는 무언가에 의지한다면 점차 성숙해 가며 행복을 실현할 수 없다.

성숙이란 환경의 지원을 받는 것에서 자립으로 옮겨가는 과정이다. 사춘기부터 시작해서 성장하고 성숙해진다는 것은 자신의 두발로 서고 독립적이 되고 자립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불완전하며 채워져야 할 결핍을 가지고 관계를 맺는다면 결코 건강한 관계가 될 수 없다. 건강한 관계는 성숙한 것으로서 평등하고 스스로 책임질 줄 알며 상호 지원해 주는 관계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성숙한 관계의 이미지는 두 사람이 함께 악기를 연주하는 모습이다. 두 사람은 각기 자신의 약기를 연주하며 자신만의 독특한 기술을 사용하지만 같은 노래를 연주한다. 각자는 전체이며 완전하다. 각자는 독립체로서 서로에게 위탁한다.

가족(진정한 나를 찾아 떠나는 심리여행)  -존 브래드쇼 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