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책소개,독서HAZA365>/책소개,독서HAZA-2022년

에라스무스 교육방법론 -에라스무스 지음

728x90

 

책소개

 

에라스무스 교육방법론

- 에라스무스 지음

 

 

 

 

에라스무스가 권하는 고전공부법

얼마전 에라스무스 평전을 읽었다. 그의 평전을 읽은후 에라스무스가 더 궁금해졌다. <에라스무스의 평전>은 그가 삶을 대하는 태도와 신념, 성격, 환경, 생애를 그려냈다면 <에라스무스 교육방법론>은 교육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방법론에 대한 그의 생각을 전한다.

에르스무스 교육방법론이다. 교육을 하는 사람은 아니지만 교육을 중요성을 알기에 방법론도 궁금하다. 교육은 타인을 향하지만 자신을 위한 교육에도 도움이 된다는 생각이 들었기에 더 관심이 간다.

책은 초반부터 지적매력을 드러낸다. 본문에 이어 부록으로 에라스무스의 편지와 [교육방법론]해제가 이어진다. 해제 부분에서 요약. 설명이 있어 다시 읽는듯하여 이해를 돕는다.


 

[개요]

(책의 내용을 나름의 정리를 한 것입니다)

 

올바르게 말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말솜씨가 뛰어난 사람들과 즐겨 대화하고 문체가 훌륭한 사람들의 글을 자주 접하는 것이 가장 좋다. 좋은 글을 남긴 사람들 중에서도 으뜸은 어투가 세련되고 주제가 매력적이어서 학습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사람들이다.

이렇게 언어에 대한 올바른(화려하지는 않아도)능력을 기르고 나서 우리는 사물에 대한 이해로 넘어가야 한다. 당신 혼자서도 나아갈 줄 알아야 한다. 인문학자의 지침이라고 무조건 따라서는 안 된다.

이러한 것들을 모두 숙지하고 나서 당신은 고대의 훌륭한 작품들을 읽으면서 어떤 도드라진 단어가 나오는지, 어투가 고답적인지 신선한지, 논거가 독창적인지 빌려온 것인지, 문체가 수려한지, 격언을 담고 있거나 역사적인 비교가 가능한지, 아니면 교훈이 기억할만한 가치가 있는지를 용의주도하게 살펴야 한다.

그러나 가장 좋은 문체는 어디까지나 당신 자신의 펜으로부터 나온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시, 산문, 잡문을 가리지 말고 부단히 글쓰기 연습을 하라.

읽는 것을 저장하고 기억력도 소홀히 다루어서는 안된다. 기억령이 "장소"와 "형상"의 도움을 받기는 하지만, 최고의 기억력은 무엇보다도 다음의 세 가지 요소 즉 이성, 방법, 주의에 의존한다.

우선 기억력은 어떤 것을 완벽하게 이해하는데 달려 있다. 다음으로 우리가 잠시 잊고 있던 것을 다시 생각나게 하는 방법이 있다.

끝으로 매사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가장 장요하다. 그렇다면, 당신은 기억하고 싶은 것을 매우 주의 깊게 몇 번이고 반복해서 읽어야만 한다. 그러고 나서 그것을 주기적으로 기억의 전면으로 불러옴으로써 간혹 기억나지 않는 것도 바로 복구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런 관점에서 다음의 충고는 사소해 보여도 마음에 담아둘만 하다. 만일 당신에게 꼭 필요하지만 기억하기 어려운 것들(예컨대 지명, 운작, 불규칙 변화, 계보 등)이 있다면, 그것들을 간단하고 보기 좋은 차트로 만들어 다른 일을 하면서도 눈에 잘 띄는 벽면에 걸어두어라.

같은 방법으로 경구, 속담, 금언처럼 간결하나 함축적인 격언들도 책의 앞 뒷장에 적어두거나, 반지와 컵에 새겨두어라. 아니면 그것들로 문이나 벽을 도배하고, 심지어는 창문 유리에도 빼곡히 적어 놓아라.

내 말은 "자주 보고 익혀야 기억할 수 있다"는 뜻이다. 비록 이런 방법들 각각은 보잘 것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것들을 함께 사용하면 지식 축적에 대단히 유익하므로" 그런 풍요로움을 바라는" 사람이라면 결코 흘려들어서는 안 된다.

마지막으로 당신이 종종 다른 사람을 가르친다면, 우리의 목적 달성도 그만큼 수월할 것이다. 왜냐하면 어떤 것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데 그것을 가르쳐보는 것보다 좋은 방법은 없기 때문이다.

실제로 수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생각들이 떠오르기도 하고, 가르치면서 더욱 확실하게 알게 된다.


본문

누군가를 가르치려는 사람은 처음부터 가장 좋은 것만을 가르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리고 가장 좋은 것을 올바르게 가르치려는 사람은 모든 것에 정통해야 한다.

만일 이러한 전지전능함이 인간에게 허락되지 않는다면, 그는 최소한 각 교과의 핵심적인 내용들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이와 관련해 나는 흔히 말하는 열 두어 명의 저술가들에 만족하지 못한다. 오히려 나는 가르칠 내용이 한줌에 불과한 사람에게도 오랫동안 전해내려온 백과사전적 지식을 폭넓게 공부할 것을 권한다.

당장 작가들의 목록을 쭉 펼쳐놓고 최고로 손꼽히는 것들을 찾아 읽어라 그러나 평범해 보인다고 어느 하나 빠트려서도 안 된다.

이러한 연습의 효과를 증신시키기 위해 미리 연습장(체계적이고 주제별로 만든)을 준비하여 적어둘만한 것이 나올 때마다 그것을 적당한 지면에 옮겨 놓으면 좋다.


​[해제]

 

에라스무스의 고전공부론

1. 박식한 교사를 구하라

2. 언어를 공부하는 것이 먼저다

3. 말하기 연습 外

4. 아직은 '코르크판'이 필요하다

 

5. 무엇을 어떻게 읽어야 하는가?

에라스무스 교육방법론 -에라스무스 지음

 

 

 

#책속글귀 #독서 #책 #책읽기

#책소개 #책추천 #독서노트

#에라스무스 #에라스무스교육방법론

#좋은글 #좋은글귀

#독한여자 #주부독서연구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