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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자병법>

손자병법 3. 전략[攻,謀攻 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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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자병법
#전략

3. 전략[攻,謀 ]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 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


 
이 편은 [공](攻) 또는 [모공](謨攻)이라고 부른다.
실제 전쟁에 들어가기에 앞서 세우는 공격 전략과 전술에 관한 문제를 논하고 있다.
여기서 손자가 말하는 '모공'이란 전략 전술로 적을 무릎 꿇게 한다는 뜻이다.
그는 가장 좋은 결과는 싸우지 않고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므로 전면전보다는 모략술로 평화롭게 이기는 편을 좋아하였다. 그밖에 싸움에서 승리와 패배의 의미, 공격 목표와 작전 방법, 승리를 예측하는 방법 등이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
(勝)라는 명언으로 결론을 맺고 있다.




손무가 말하였다.
전쟁의 법칙에 따르면, 적국을 온전히 두고서 굴복시키는 것이 최상책이며, 전쟁을 일으켜 적국을 깨부수고 굴복시키는 것은 차선책이다. 적의 전군을 온전히 두고서 항복시키는 것이 최상책이며, 전투를 벌여서 전군을 깨부수고 항복시키는 것은 차선책이다. 적의 대대를 온전히 투항시키는 것이 최상책이며, 적의 대대를 격파하는 것은 차선책이다. 적의 중대를 온전히 굴복시키는 것이 최상책이며, 적의 중대를 무찌르는 것은 차선책이다. 적의 분대를 온전히 생포하는 것이 최상책이며, 적의 분대를 베어 죽이는 것은 처선책이다. 그러므로 싸울 때마다 이기는 것은 최선의 방법이 아니며, 싸우지 않고도 적을 완전히 굴복시키는 전술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孫子曰凡用兵之法全國爲上破國次之全軍爲上破軍次之全旅爲上破旅次之全卒爲上破卒次之全伍爲上破伍次之是故百戰百勝非善之善也不戰而屈人之兵善之善者也




 



따라서 전쟁에서 최상책은 계락으로 적을 굴복시켜 승리를 거두는 것이며, 차선책은 외교를 통해서 적의 동맹을 끊어 버려서 적을 굴복시키는 것이다. 그 다음 방법은 병력을 동원하여 야전에서 적군을 격파하여 승리를 거두는 것이며, 가장 나쁜 방법은 적이 지키고 있는 성을 직접 공격하는 것이다.
이렇게 성을 공격하는 공성전은 어쩔 수 없을 경우에만 선택하는 방법이다.
성을 공격하는 데에 필요한 방어용 방패와 엄호용 수레인 분온을 제작하고, 공성 기구와 장비를 갖추려면 3개월이 들어간다. 또한 성을 관찰하고 공격하기 위한 흙 망루를 쌓는 데도 3개월이나 걸린다. 이와 같이 공성 준비를 하는 동안에 장수는 초조와 분노를 이기지 못하고, 무리한 공격명령을 내려 휘하의 병력을 개미떼처럼 성벽에 기어오르게 한다. 그 결과 병력의 3분의 1을 죽음으로 내몰지만, 적의 성은 무너뜨리지 못한다. 이런 까닭에 함부로 성을 공격하는 재앙을 무릅써서는 안 된다고 하는 것이다.

上兵伐謀其次伐交其次伐兵其下攻城攻城之法爲不得已修櫓轒轀具器械三月而后成距闉又三月而后已將不勝其忿而蟻附之殺士三分之一而城不拔者此攻之災也





 
 
그러므로 전쟁을 잘 아는 장수는 싸우지 않고도 적군을 굴복시키며, 적의 성을 공격하지 않고도 무너뜨리며, 장기전을 치르지 않고도 적국을 격파한다. 이렇게 반드시 적국의 모든 것을 온전히 둔 천하의 패권을 손아귀에 넣는다. 그러므로 아군의 손실이 없이 완전히 승리를 거두게 된다. 이것이 바로 계략으로 공격하는 '모공'의 법칙이다.
 
故善用兵者屈人之兵而非戰也拔人之城而非攻也毁人之國而非久也必以全爭于天下故兵不頓而利可全此謀攻之法也
 






 
그러므로 전쟁의 원칙은 병력이 적군보다 10배일 때에는 적을 호위하고, 5배일 때에는 적을 공격하며, 2배일 때에는 계락을 써서 적을 분산시키며, 졍력이 적과 비슷할 때에는 전력을 다하여 싸워야 하며, 병력이 적군보다 적을 때에는 적과 부딪치지 말고 싸움터에서 벗어나야 하며, 상황이 뜻대로 되지 않을 때에는 전투를​ 피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군사력이 처지면서 수비를 굳게 하고 버티면, 강력한 적의 포로가 될 따름이다.

故用兵之法十則圍之五則攻之倍則分之敵則能戰之少則能逃之不若則能避之故小敵之堅大敵之擒也






 
장수는 나라를 보좌하는 버팀목이다. 그 보좌함이 주도면밀하면 나라는 반드시 강성해지며, 그 보좌함에 틈이 있으면 나라는 반드시 쇠약해진다. 그러므로 군주가 (이러한 장수를 믿지 못하고) 군대의 지휘권을 간섭하여 해를 끼치는 경우는 다음의 세 가지 상황이 있다.
첫째, 군대가 나갈 수 없는 상황인데도 전진 명령을 내리거나, 후퇴해서는 안 되는 상황인데도 후퇴 명령을 내리는 경우이다. 이러한 군을 '재갈 물려진 군대'라고 일컫는다.
둘째, 군주가 전체 군대 내부의 사정을 모르면서 현지 군대의 인사나 행정에 간섭하는 경우이다. 이렇게 되면 병사들이 헷갈리게 된다.
셋째, 군주가 전쟁의 권모술수를 모르면서 지휘를 간섭하는 경우이다. 이렇게 되면 전체 병사들이 자신감을 잃고 의심을 품게 된다.
이렇게 전체 군대 안에 갈팡질팡하고 믿지 못하는 마음이 퍼지면 적국이 그 빈틈을 노리고 쳐들어오게 된다. 이것이 바로 '스스로 아군을 혼란시켜서 적이 승리하도록 이끌어 준다'는 말이다.​

夫將者國之輔也輔周則國必强輔隙則國必弱
故君之所以患于軍者三不知軍之不可以進而謂之進不知軍之不可以退而謂之退是爲縻軍不知三軍之事而同三軍之政者則軍士惑矣不知三軍之權而同三軍之任則軍士疑矣三軍旣惑且疑則諸侯之難至矣是謂亂軍引勝






 


전쟁의 승리를 미리 아는 데는 다섯 가지 요건이 있다.
첫째, 싸워야 할 때와 싸워서는 안 될 때를 분명하게 판단할 줄 아는 자는 승리한다.
둘째, 병력이 많은 경우와 적은 경우에 따라 적절하게 다른 방법으로 지휘할 줄 아는 자는 승리한다.
셋째, (장수와 병사) 위아래의 의지가 하나 되어 단결하면 승리한다.
넷째, 언제나 모든 준비를 갖추어 놓고 적이 대비 없이 틈을 보이기를 기다릴 줄 아는 자는 승리한다.
다섯째, 장수가 유능하여 군주가 작전에 간섭하지 않으면 승리한다.
이상의 다섯 가지가 승리를 알 수 있는 요건이다.

故知勝有五知可以戰與不可以戰者勝識衆寡之用者勝上下同欲者勝以虞待不虞者勝將能而君不御者勝此五者知勝之道也




 



그러므로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 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을 것이다.
적을 모르고 나를 알기만 한다면 이기고 질 확률은 절반이 되며, 적도 모르고 나 자신도 모른다면 싸울 때마다 반드시 위험에 빠지게 된다'라고 말할 수 있다.
 
故曰知己知彼百戰不貽不知彼而知己一勝一負不知彼不知己每戰必



손자병법 中    -손무(孫武) 저 / 유동환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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