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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아홉 가지 생각하는 것(九思)이 있다.
볼 때는 분명히 볼 것을 생각하고(視思明),
들을 때는 똑똑히 들을 것을 생각하며(聽思聰),
낯빛은 따뜻한 빛을 띨 것을 생각하고(色思溫),
모습은 공손할 것을 생각하며(貌思恭),
말은 충직할 것을 생각하고(言思忠),
일은 경건하게 처리할 것을 생각하며(事思敬),
의심이 생기면 물어볼 것을 생각하고(疑思門),
화나면 화를 내다가 어려운 일을 당할까 생각하며(忿思難),
얻는 것이 있으면 옳은 것인가 생각한다.(見得思義).
[논어]입니다
주가가 말했다.
"보는 데 가리는 것이 없으면
분명해져서 보지 못한 것이 없다.
듣는 데 막힌 것이 없으면
귀가 밝아져서 듣지 못하는 것이 없다.
낯빛은 얼굴에 드러나고,
모습은 온몸을 말하는 것이다.
물을 것을 생각하면 의심이 쌓이지 않고,
어려운 일을 당할까 생각하면 분하더라도 반드시 자제할 수 있다.
옳은 것을 생각하면 얻는 데 구차하게 얻지 않을 것이다. "
어떤 사람이 물었다.
"사람은 마땅히 일에 따라서 생각해야 합니다.
만약 아무일이 없는데도 생각하면 이것은 망상입니까?"
주자가 말했다.
"만약 한가한 때에 생각하지 않고 있다가
일을 당하여 생각하며 이미 일에 대처하지 못한다.
일은 모름지기 먼저 그 사리를 깨달아야 한다."
만 가지 일과 만 가지 사물을 다 깨달아야 하지만
자신에게서 살피는 것이 더욱 절실합니다.
그러므로 공자의 말을 인용하여 드러냈습니다.
성학집요 中 -율곡 이이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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