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책소개,독서HAZA365>/책소개,책속글귀-2020년

부모 공부 -고영성 지음

728x90

책속글귀

 

부모 공부  -고영성 지음

 


 

부모를 위한 종합 교양서다. 아이를 키운다는 것은 하나의 세상을 만드는 것과 같다. 그만큼 중요하고 힘든 일이라 생각한다.

양육에서부터 아이의 정신과 아이의 마음까지 기본 틀을 잡아주는 사람이 부모이기 때문이다.

건물을 지을 때 기초를 튼튼하게 다져놓으면 높이 올라가도 불안하지 않다. 더 큰 어른으로 성장하기 위해 부모는 기초를 튼튼하게 다져주는 역할을 한다.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한 교양을 쌓아둔다면 아이 성장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1장에서는 아이의 환경에 대한 이야기

2장에서는 아이의 정신에 대한 이야기

3장에서는 아이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를 전한다.

 

부모 공부는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자식을 잘 길러내리라는 욕심은 어느 부모나 마찬가지이다. 아이가 반듯하게 자라서 사회에 나아간다면 그 사회 또한 건강해진다.

아이에게 바라기 전에 어떤 부모인가 되돌아보고 아이의 행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할 것 같다.

 

 

​책속글귀

 

형제가 다른 이유

 

같은 부모에게서 나왔는데도 형제가 왜 이리 다를까?

인간 배아세포는 각각 23개의 염색체 쌍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염색체 쌍은 상호 독립적으로 분열한다.

아빠와 엄마는 정자나 난자 안에 각각 800만 개 이상의 상이한 유전조합을 생성할 수 있다.

그렇다면 부부가 낳을 수 있는 유전자 세트는 얼마나 될까? 무려64조 개에 달한다.

사실상 형제자매 간에 정확하게 같은 유전자를 가질 확률은 64조분의 1보다 작다는 것이다.

우리 첫째와 둘째가 달라 보이는 것은 오히려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순서가 중요하다

동생들은 맏이보다 더 반항적이고, 위험을 무릅쓰며, 변화를 선호하고, 독창성이 높은 경향을 보인다. 반대로 맏이는 좀 더 권위적이며, 안정적이고, 양심적이며, 야망이 크다.

 

 

 

형제가 없는 외동은 어떨까?

외동은 형제가 있는 아이들보다 자존감과 성취동기가 강하다고 한다. 또한 지적으로 약간 더 유능하고, 또래들과도 좋은 관계를 형성할 가능성이 높다.

결국 외둥이가 형제가 없는 것으로 인해 불리한 점은 생각보다 적다고 볼 수 있다. 형제가 있든 없든, 각각의 상황에서 부모와 안정적인 애착을 이루며 무리 없이 자라면 모두 문제없이 성장할 수 있다.

지극히 평범하게 잘 살고 있는 외동인 나와 3남매 중 둘째인 아내가 그 사실을 보장한다.

 

 

 

 

 

​월령효과

월령효과는 신체적 문제에 한정되지 않는다. 생일이 빠른 아이들은 어릴 때 경쟁에서 승리를 맛볼 기회가 많으며, 자신감이 높아지는 등 긍정적 시너지를 얻게 된다.

반면 생일이 늦을수록 패배의 경험이 많아져서 좌절감이나 패배감이라는 부정적 시너지를 얻게 될 확률이 높다.

이처럼 신체와 정신적 측면 모두에서 생일이 빠른 아이들이 기대주로 뽑힐 가능성이 높고, 상대적으로 더 유리한 길을 갈 수 있게 된다.

 

 

사고방식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 사고방식은 아이들이 '어떤 이야기를 들었는가'에 다라 달라진다.

'과정'이나 '태도'를 칭찬 받은 아이들은 성장형 사고방식을 가지게 될 가능성이 높고,

'결과, 재능, 존재 자체'에 대해 칭찬을 들은 아이들은 고정형 사고방식을 가질 확률이 높다.

 

 

행복의 조건

 

우리는 아이에게 성공이라는 선물을 주려고 노력한다지만, 알고 보면 자신의 '행복하지 못함'을 대물림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아이의 행복을 위한다면 다음의 질문들을 진지하게 고민해보자.

 

1. 나는 아이에게 학업 스트레스를 얼마나 주고 있는가?

 

2. 나는 아이에게 너무 과도한 기대를 하고 있지 않은가?

 

3. 나는 아이에게 요구하는 것처럼 스스로 모범을 보이고 있는가?

 

4. 나는 아이에게 '심리적 자유감'을 주고 있는가? 아이가 내 눈치를 너무 보고 있지 않은가?

 

5. 아이와의 진정성 있는 교제시간(놀이, 대화, 스킨십)은 얼마나 되는가?

 

6. 아이는 얼마나 자유로운 시간을 가지고 있는가?

 

7. 아이가 가지고 있는 삶의 목적은 무엇인가? 나는 아이에게 어떠한 삶의 목적을 가르쳐주고 있는가?

 

8. 나는 진정 행복한가? 행복하기 위해서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가?

​부모 공부 -고영성 지음

 

 

 

▶한줄 정리

 

"부모가 아이에 대해 알아야 할 필수지식"

 

 

 

 

#책속글귀 #독서 #책 #책읽기

#책소개 #책추천 #부모공부 #모든부모 #고영성

#좋은글 #좋은글귀 #아이양육 #아이정신 #아이마음

#독한여자 #장인옥작가 #일일일책

#주부독서연구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