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독서노트,독서HAZA365>/독서노트-2023년

돈의 심리학 -모건 하우절 지음

728x90

 

책소개

 

 

돈의 심리학

- 모건 하우절 지음

 

 

 

 

당신은 왜 부자가 되지 못했는가.

 

맞아~! 왜지? 성실하게 열심히 사는데 왜 부자가 되지 못하는 걸까? 돈의 심리학에서 해답을 찾을 수 있을까?

책장을 넘긴다. 처음 눈에 들어온 글은 "금융위기에 관해 공부를 하면 할수록, 글을 쓰면 쓸수록 나는 금융위기가 금융이라는 렌즈가 아닌, 심리학과 역사의 렌즈를 통해서 볼 때 더 잘 이해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음~~ 핵심 내용이 이건가? 심리학! 사야 할까? 팔아야 할까? 늘 고민하는 마음~! 돈을 알기 위해 탐욕과 불안, 낙천주의를 공부해야 한다.

돈의 심리학은 20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접근하기 어려워 보이는 책인데 다행히 'Big Lesson of Investing'이 준비되어 있다. 책의 핵심 내용인 것 같다. 이 부분만 읽어도 감은 잡힌다. 그중 몇 부분을 옮겨본다.


​ Big Lesson of Investing

 

당신은 투자에 있어 안전지향적인가, 위험선호형인가? "투자자 각자의 위험 선호도는 개인의 경험에 좌우되는 것으로 보인다" 지능도, 교육도 아니었다. 순전히 언제, 어디서 태어났느냐 하는 우연에 좌우될 뿐이다.

 

 

항상 해가 뜰 수 없다. 흐린 날도 있고 바람 부는 날도 있다. 비즈니스와 투자도 마찬가지다. 전설의 투자자 피터린치조차 이렇게 말했다. 이 업계에서 끝내주는 사람이라면 열 번 중에 여섯 번을 맞히겠죠." 중요한 것은 100퍼센트 이기는 것이 아니다. 이길 때 크게 이기고, 질 때 작게 지는 것이다. 크게 이기는 그 순간에 집중하라. 꼬리가 전체를 흔든다.

 

 

돈이 많다고 해서 행복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행복을 위해 돈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다. 내가 원하는 것을, 내가 원할 때, 내가 원하는 사람과, 내가 원하는 곳에서, 내가 원하는 만큼 할 수 있다는 것은 엄청난 행운이고 행복이다. 그리고 여기에는 반드시 돈이 필요하다. 돈의 진짜 가치는 바로 여기에 있다.

 

 

저축이라니, 이 웬 고리타분한 얘기인가. 그럼에도 당신이 돈을 모아야 하는 이유. 상황에 휘둘려 싫은 일을 억지로 하고 있을 때 내가 원할 때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는 자율권을 갖고 싶을 때 예고 없이 찾아온 황금 같은 투자 기회를 잡고 싶을 때 그 순간 기대 없이 잠자고 있던 저축은 당신의 인생을 구원할지도 모른다.

 

 

 

세상에 100퍼센트 상승곡선을 타는 투자는 거의 없다. 폭락 앞에서 멀쩡한 정신을 유지할 수 있는 투자자도 거의 없다. 이러니 우리는 숫자에 기반한 이성적 전략만으로는 버틸 수 없다. 적당히 합리적이고 적당히 감정적인 전략이 더 우세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가치 투자의 아버지, 기업 분석의 창시자 워런 버핏의 스승이자 세기의 투자자 벤저민 그레이엄. 그는 자신의 이론과 공식을 수차례 보완하며 '미래의 예측 불허함'에 찬동했다. 누가 예상을 하고, 예측을 하고, 미래를 점치는가. 확실한 건, 세상에는 예측불허한 일이 생긴다는 그 사실뿐이다.

 

사람은 변한다. 이토록 흔한 명제를 왜 자신의 투자에는 대입하지 않을까. 장기 계획을 짜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다. 시간이 지나면 사람들은 목표도, 욕망도 바뀌기 때문이다.

 

 

성공적인 투자에는 대가가 따라붙는다. 그 비용은 달러나 센트가 아니다. 변동성, 공포, 의심, 불확실성, 후회의 형태로 지불해야 한다.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30년을 내다보고 있는가?

아니면 10년 내에 현금화할 계획인가?

아니면 1년 내에 팔 생각인가?

아니면 데이 트레이더인가?

당신의 투자는 이 질문에 대한 대답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우리는 스프레드시트나 교과서를 보며 재무 결정을 내리지 않는다. 중요한 재무 결정은 저녁 식탁에서 이뤄진다. 수익률을 극대화하려는 의도가 아니라 배우자나 자녀를 생각하며 결정을 내린다. 따라서 사람에 따라 다를 수밖에 없고 누군가에게는 옳은 것이 다른 사람에게는 틀린 것일 수 있다. 우리는 자신만의 투자 전략을 찾아야 한다.

 

 

 

당신이 멋진 차를 몰고 있을 때 사람들은 당신을 보지 않는다. 당신의 차에만 감탄할 뿐이다. 당신의 물건을 보고 당신을 존경하지 않는다.

 

 

 

돈~! 뜨겁고도 차갑다. 계산적이면서도 감성적이다. 채워주기도 하고 빼앗기도 한다. 돈은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많은 일을 한다. 돈을 차갑게 대할지 따뜻하게 대할지 돈을 사용하는 사람의 몫이다. 돈을 심리학으로 접근한다면 따뜻함으로 사용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돈의 심리학    -모건 하우절 지음 

 

 

#책속글귀 #독서 #책 #책읽기

#책소개 #책추천 #독서노트

#돈의심리학 #모건하우절

#좋은글 #좋은글귀

#독한여자 #주부독서연구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