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책소개,독서HAZA365>/책소개,책속글귀-2020년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논어 제7편]이어서

728x90

[논어 제7편]이어서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바른길로 나아가는자는 받아들이고 바른 길에서 물러나는 자는 받아들이지 않는 법인데, 배우겠다고 찾아온 사람을 어찌 모질게 대하겠느냐?

사람이 자신의 몸과 마음을 깨끗이 하고 바른 길로 나아가려하여 그 깨끗함을 받아들인 것이니, 지난 일에 연연할 것이 없다.

 

 

 

 

 

인(仁)이 멀리 있는가? 내가 인을 실천하고자 하면, 곧 인은 다가온다.

 

 

 

 

 

 

 

 

 

공자께서는 사람들과 노래 부르는 자리에 어울리시다가 어떤 사람이 노래를 잘하면 반드시 다시 부르게 하시고는 뒤이어 화답하였다.

 

 

 

 

 

학문에 대해서라면 아마도 내가 남보다 못하지 않겠지만 군자의 도리를 몸소 실천하는 것은 내가 아직 이루지 못했다.

 

 

 

 

 

 

 

 

성인(聖人)가 인인(仁人)이야 내가 어찌 감히 되겠다고 할 수 있겠느냐?

하지만 성인과 인인의 도리를 배우고 본받는데 싫증내지 않고, 이를 다른 사람에게 가르치는 데 게을리 하지 않는다고는 말 할 수 있다.

 

 

 

 

 

 

사치스럽게 하다 보면 공손함을 잃게 되고, 검소하게 하다 보면 고루하게 되지만, 공손함을 잃기보다는 차라리 고루한 것이 낫다.

 

 

 

 

 

 

 

군자는 평온하고 너그럽지만, 소인은 늘 근심에 싸여있다.

공자께서는 온화하면서 엄숙하시고, 위엄이 있으면서도 사납지 않으며, 공손하면서도 편안하셨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