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책소개,독서HAZA365>/책소개,책속글귀-2019년

콘텐츠의 미래 -바라트 아난드 저

728x90

책속글귀

 

콘텐츠의 미래

-바라트 아난드 저


 

연결 관계는 오늘 날 디지털과 관련된 모든 비즈니스를 구성하는 핵심요소이다.

이 사실은 가까운 미래도 변함 없을 것이다. 그리고 연결고리를 인식하고 이를 이용하면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핵심요인이라는 사실도 변함 없을 것이다.

컨텐츠 함정과 마찬가지로,

연결 관계는 3가지 유형 있다.

 

 

 

사용자 연결관계,

제품 연결 관계,

기능적 연결관계다.

 

 

이 연결 관계들은 개별적으로 그리고 총체적으로 우리를 콘텐츠 함정 밖으로 끓여 줄 것이다. 또한 연결 관계가 어떻게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역할을 했는지 방대한자료를 통해 보여 줄 것이다. 이것을 컨텐츠 삼각 구조라 부르겠다.

 

 

 

 

사용자 연결 관계

-사건의 도화선보다 확산 원인에 집중해야 한다.

컨텐츠 세계에서는 소비자의 활동이나 취향의 행동을 잇는 연결고리를 보기보다는 하나씩 개별적으로 조명한다. 사용자들이 컨텐츠를 서로 공유하게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 보기 보다 최고의 콘텐츠를 만드는 일에 집중한다.

천재의 창의력이 번뜩이는 아이디어 와 그 아이디어를 키우는 방법에만 초점을 맞춘다. 혹은 특정한 위협과 그 위협을 억제 하는 방법만 고민한다. 하지만 거의 대부분의 경우 제품의 성공의 따라 발생하는 부작용이 화재의 진짜 원인이 된다.

즉 디지털 비즈니스 세계에서 성공과 실패의 전파는 콘텐츠 질이나 어느 개인 행위보다는 개인들간의 밀접한 관계에서 더 많이 비롯된다.

사람들에게 서로 의사소통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허락하면 양성 도화선은 엄청난 속도로 효력을 발휘한다. 하지만 같은 도화선이라 해도 관계를 차단하면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한 예로 미디어 제품의 불법복제 들 수 있는데 이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수십년전부터 존재했다 변한 건 콘텐츠를 공유하고 확산시키는 능력이다.

 

 

 

 

 

제품 연결관계

- 위험요소에 주목 해야 하는 이유

컨텐츠 함정의 두 번째 형태는 불붙은 나무를 어떻게든지키려 하는 것이다. 디지털 세계에서는 무너지고 살았을지도 모르는 컨텐츠 하나의 집중한다. 가진 것이 그것 뿐이라는 생각 때문이다. 하지만 현명한 전략을 세우기 위해서는 현재의 아픔 보다 내일의 혜택을 바라봐야 한다. 컨텐츠의 죽음이나 붕괴가 아니라 그 안에 숨은 기회에 집중하는 것이다.

지금은 위협처럼 보이는 요소들 속에 큰 성공 기회가 내재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음악 불법 복제 경우를 살펴보자. 이는 산업을 파멸를 불러 올 것 같았지만 오히려 가치를 확보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창출했다.

제품 간의 관계를 살펴보면서 새로운 기회를 볼 수 있다.어느 한 제품 에서 얻은 아픔을 수용하는 일이 어떻게 제품 포트폴리오 다른 부분들의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알게 될 것이다. 불법복제를 인정하고, 거기서 나아가 능동적으로 수용하거나 제품의 품질을 낮추거나 제품의 가격을 내리거나 무료로 제공하는 등의 반직관적인 조치를 취하는 조직이 성공을 맛볼 확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핵심 제품에 집중하는 조직은 컨텐츠를 새로 만들어 내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쏟거나 컨텐츠 가격을 올리려 한다. 하지만 이런 기업은 점점 성공에서 멀어질 확률이 높다. 제품 하나에만 집중 하면 제품 들 간의 관계를 보지 못하고, 따라서 다른 곳에 있는 큰 가치를 지닌 기회를 놓치게 된다.

 

 

 

 

 

기능적 연결

-다르다는 것이 자연스러울 뿐만 아니라 바람직하다.

콘텐츠 세 번째 유형은 불을 끄는 방법이 하나 밖에 없다는 믿음이다. 불길에 맞서든지 아니면 타도록 내버려 두는 것이다. 디지털 세계를 맞은 컨텐츠 비즈니스에서는 마법의 특효약을 찾는 것만이 유일한 해결택이라고 믿기 때문이다.

"경쟁사를 모방하라" " 다른 이들에게서 배워라" " 모범사례를 적극 수용하라" 등등. 비즈니스의 모든 영역에서 귀에 못이 박히도록 이런 조언을 하고 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전후 상황을 파악하고 활용하는 것임에도 사람들은이 를 무시한다.

모바일 디자인은 컨텐츠 전략에 어울려야만 하며 그 반대 역시 마찬가지다. 디지털 시업과 앞서 벌였던 전통 사업을 분리 하는 일은 두 사업에서 나오는 제품이 보안적이야 아니냐에 달렸다. 각각 별개의 기능을 지니는 결정들은 여러 사안들과 '기능적연결'을 만들어내면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대성공을 거둔 기업들은 기능적 연결이라는 전체 지도를 보고 결정을 내린다. 해답을 다른 곳에서 보려하지 않고 스스로 찾아낸다. 이것이 전략의 기본원칙이다. 다른 이들과 다르다고 해서 전략이 반드시 성공 하지는 않는다.그렇지만 달라야 한다. 비즈니스에서 다른 이들과 차이가 없다면 죽음을 맞이하게 될 것이다.

비즈니스 전략에서는 두 가지가 중요하다. 상대할 사람은 누구이고 이길 방법은 무엇인가. 올바른 답을 찾으려면 제대로 된 제품을 만들고 소비자를 파악하고 이런 요소들이 시장에서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를 이해해야 한다. 이제는 이것만으로도 충분하지 않게 되었다. 자신이 서 있는 풍경을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제품과 소비자만이 아니라 그들의 관계 또는 연결 상황 또한 생각해야 한다. 이기는 방법을 알기 위해서는 다른 조직에서 답을 기대하지 말고, 당신도 조직의 내부에서 벌이는 활동들 사이의 관계에서 답을 찾아야 한다.

콘텐츠의 미래 -바라트 아난드 저

 

 

#책속글귀 #독서 #책 #책읽기

#책소개 #책추천

#좋은글 #좋은글귀

#독한여자 #주부독서연구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