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책소개,독서HAZA365>/책소개,책속글귀-2019년

괴짜 경제학 -스티븐 레빗.스티븐 더브너 저

728x90

책속글귀

 

괴짜 경제학

-스티븐 레빗.스티븐 더브너 저


부모의 중요성에 관해서는 일반적으로 어떻게 이야기할 수 있을까? 학교성적과 상관관계가 있었던 ECLS(아동 성취도 발달에 관한 장기적 연구 Early Childhood Longitudinal Study. ECLS)' 요소를 생각해 보자

 

​부모의 교육 수준이 높다.

부모의 사회 경제적 지위가 높다.

엄마가 첫 아이를 출산한 나이가 30세 이상이었다.

아이의 출생 당시 몸무게가 적었다( 저체중 하였다)

아이의 부모가 집에서 영어를 쓴다.

입양된 아이 다.

부모가 PTA 활동을 한다.

집에 책이 많다.

 

 

​다음은 상관 관계가 없는 요소들이다.

 

가족 구성원이 온전하다.

최근에 주변 환경이 더 좋은곳으로 이사했다.

아이가 태어나서 유치원에 다니기까지 엄마가 직장을 다니지 않았다.

아이가 헤드 스타트에 다녔다.

부모가 아이를 박물관에 자주 데리고 간다.

아이를 정기적으로 박물관에 자주 데리고 간다 아이를 정기적으로 체벌한다.

아이가 TV를 많이 본다.

부모가 거의 매일 아이에게 책을 읽어 준다.

약간 지나치게 일반화하면

첫 번째 목록은 부모가 '어떤 사람'인지를 묘사한다.

반면에 두 번째 목록은 부모가 '아이에게 해 주는 일'을 묘사한다

교육 수준이 높고 성공적이며 건강한 부모의 아이가 학교 성적이 높은 경향이 있다.

하지만 아이를 박물관에 데려 가든, 체벌을 하든, 헤드스타트 보내든, 자주 책을 읽어주든, tv에 빠져 있게 하든 그것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아 보인다.

자녀 양육 기술에 사로잡혀있는 부모에게는 (그리고 자녀 양육 전문가에게는) 이것이 정신 번쩍 들게 하는 소식일 수 있다.

현실적으로 자녀 양육 기술이 지나치게 높이 평가되고 있다는 얘기가 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부모가 중요하지 않다는 건 아니다. 부모가 아주 중요하다는 사실을 명백하다. 그러나 여기 어려운 문제가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녀 양육 책을 집어 드는 그 시기는 이미 너무 늦은 상태라는 점이다.

 

사실 중요한 것 대부분은 이미 오래전에 결정되어 버리는 것이다. 당신이 어떤 사람이 누구와 결혼을 했으며, 어떤 삶을 이끌어 나가고 있는가 하는 것 말이다.

 

당신이 머리가 좋고, 근면하고, 교육 수준이 높고, 봉급도 많고, 당신만큼이나 운이 좋은 사람과 결혼했다면, 당신의 아이들도 성공할 가능성이 아주 높다 .(그렇다고 정직, 사려, 깊은 사랑, 세상에 대한 호기심 등의 가치를 가볍게 보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당신이 부모로서 무엇을 하는가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아 보인다. 다시 강조하지만 중요한 것은 당신이 어떤 사람인가 하는 점이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위압적인 부모는 선거에서 승리하게 만들어 주는 것은 돈이라고 믿는 후보와 아주 비슷하다고 할 수도 있다. 실제로 세상의 모든 돈을 다 가졌어도 유권자들이 원래부터 그를 좋아하지 않는다면 그 부분은 당선될 수 없는데도 말이다.

 

경제적 성과의 선천성과 후천성 이라는 논문에서 경제학자인 브루스 새서도트는 자녀 양육에 대한 장기적인 양적 조사를 통해 선천성- 후천성 논쟁을 다루었다.

 

그가 이용한 것은 두 개의 미국 자료와 하나의 영국자료였는데 이 자료 모두에는 입양된 아이와 그 의 수양 부모 그리고 친부모에 대한 상세한 데이터가 들어 있었다.

 

새서도트는 아이를 입양한 부모가 아이의 친부모보다 보통 더 머리가 좋고, 교육 수준이 더 높으며, 수리비 더 높다는 사실 알아냈다.

 

하지만 수양부모의 이점은 아이의 학교 성적과는 거의 관계가 없었다.

 

ECLS 데이터에서 이미 살펴보봤듯 입양된 아이의 학교 성적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 수양부모가 어떤 영향을 끼친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유전의 힘을 능가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였다.

 

하지만 새서도트 교수가 발견한 바에 따르면 수양부모의 영향이 영원히 아무 소용 없는 것은 아니었다. 입양된 아이가 성인이 이들은 IQ 만으로 예정되었던 운명을 급격히 벗어났다.

 

비슷한 상황이 있으면서 입양 되지 않는 아이들과 비교해봤을 때, 이들은 대학에 가서 보수가 좋은 직장을 얻고 안정적으로 20대 결혼할 확률이 훨씬 더 높았다.

"이런 차이가 생기게 된 것은 수양 부모의 영향이다 " 새서도트 교수의 결론이다.

 

괴짜 경제학 -스티븐 레빗.스티븐 더브너 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