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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책소개,독서HAZA365>/책속글귀-2017년

청소년 감정코칭 中 -최성애. 조벽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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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지능이 높은 사람의 특징

정서지능을 연구한 사람들은 많지만,
그 가운데 대표적 인물이 대니얼 골먼(Daniel Goleman, 1946~)입니다.

대니얼 골먼은 오랜 연구를 통해 정서지능이 높은 사람의 특징을 몇 가지로 정리했습니다.
대니얼 골먼에 따르면,

정서지능이 높은 사람은
우선 자신의 감정을 잘 알아 차립니다.

그리고 어떤 결정을 내릴 때 머리로만 따지기보다는 가슴이나 뱃속에서 느끼는 것에 따라 결정합니다.

또한
정서지능이 높은 사람은
충동을 통제하는 데 능하고, 자기관리를 잘하며 변화하는 상황에 잘 적응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감정만이 아니라 타인의 감정도 잘 알아차리고, 타인에 대해 잘 이해하고 파악하면서 대처합니다.

마지막으로,
정서지능이 높은 사람은
 관계를 잘 관리합니다.
갈등을 해결하는 것은 물론이고, 타인에게 영감을 주거나 좋은 영향을 주고 타인의 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이처럼 정서지능이 높은 사람들이 행복하고, 성공하며, 건강하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좋은 영향을 준다는 것이 연구 결과 확인되었습니다.

다행스러운 점은
정서지능은 노력을 통해 발전시킬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물론 타고나는 부분도 있지만, 후천적인 노력으로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정서지능은 아동들과 청소년들에게도 매우 중요합니다.

정서적으로 넉넉한 아이들은 잘 웃고, 너그럽습니다.

누가 툭 치고 장난을 해도 받아줄 수 있는 너그러움이 있고, 호감을 주고, 친근합니다. 또한 안정감 있고, 자신감 있으며, 긍정적이고, 희망적입니다.

정서적으로 고갈된 아이들은 그 반대입니다.
짜증이 많고, 쉽게 화를 내며, 우울해하고, 적개심이 많습니다.

사람들이 자신을 해치려 한다는 생각이 들어서 보복을 해야 한다거나 자신을 보호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자주 불안해합니다.
또한 자신감이 없고, 매사에 부정적이며 비관적입니다.
그만큼 학업이나 기타 생활, 자기 인생을 주도해 가는 측면에서 정서지능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청소년의 뇌는 리모델링중

*한 번에 한 가지만 생각한다.


*감정 기복이 심하다.

-사춘기에는 감정과 기억, 욕구 등을 관장하는 변연계가 한층 예민해집니다.
덕분에 식욕과 성욕도 왕성해지죠.

또한 세로토닌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이 아동기나 성인기보다 훨씬 적게 생성됩니다.
세로토닌은 감정의 기복을 완화시켜 주는 역할을 해서 감정조절제라고도 부릅니다.

이유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사춘기에는 세로토닌이 아동기나 성인기보다 40퍼센트 적게 생성된다고 합니다.
그 결과 사춘기에는 감정의 기복이 무척 심해집니다.

10분 전에 여자 친구에게 좋아한다는 말을 등고 하늘로 날아오를 듯한 기분이던 남자아이는 잠시 후 누군가에게 무슨 핀잔이라도 들으면 단 10분 만에 죽고 싶을 정도로 괴로운 기분이 됩니다.

이렇게 심한 감정의 기복이 사춘기에는 정상입니다.
수면이 굉장히 불규칙해지고 '우울해' '짜증나' 같은 말을 많이 하는 것 역시 세로토닌이 충분히 분비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특히 남자아이들이 더 심합니다.
사춘기 남자아이들 중에 화를 벌컥 내는 충동적인 아이들이 많은데, 이는 세로토닌이 적게 분비되기 때문입니다. 이 역시 정상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충동적이고 절제하지 못한다.
 


 




※뇌가  '공사 중'인 청소년을 대하는 법

*충분한 수면이 필요함을 이해하라.
*대화할 때는 감성적으로 접근하라.

*관리자가 아닌 컨설턴트 역할을 하라
*실수에 관대하고 시행착오를 통해 배울수 있게 하라.
*다양한 경험을 하도록 격려하라.

 

 

 



※감정코칭 1단계 포인트

1. 아이의 행동보다 감정을 먼저 읽어야 합니다.

2. 얼굴 표정에 나타나는 감정에는 분노, 경멸, 혐오, 공포, 기쁨, 흥미, 슬픔 등 보편적인 일곱 가지 감정이 있지만 그 외에 수많은 이차적인 감정들이 있습니다.

자녀와 학생의 표정을 보고 다양한 감정을 읽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3. 자녀와 학생의 감정을 단정 짓기 전에 탐색하거나 대화를 통해서 확인하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감정코칭 2단계 포인트

1. 아이가 마정을 보일 때는 아이와 심리적으로 연결하고 아이가 성장하도록 도울 수 있는 기회입니다.

2. 아이가 보이는 감정이 강할수록 좋은 기회입니다.

3. 부드럽게 반응하여 아이가 안전감을 느끼게 해야 하며, 아이의 편이 되어 주는 '변호사'역할을 해야 합니다.
 


 

 

 


※감정코칭 3단계 포인트

1. 아이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수용해 주고, 감정에 공감해 준는 것이 핵심입니다.

2. 다가가는 대화를 해야 스트레스를 나주고 대화를 나눌 여지가 생깁니다.

3. 수용, 경청, 공감을 잘하려면 양육자가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먼저 알아차려야 합니다.
문제 해결에 급급하지 말고, 아이의 감정에 여러 겹이 있을 수 있음을 이해하여, 열린 질문으로 탐색해야 합니다.

 




※감정코칭 4단계 포인트
1. 감정에 이름을 붙이면 불확실한 감정이 명료화되어 논의하기가 쉬워지고 대처법을 찾기가 쉬워집니다.

2. 감정에 이름을 제대로 붙이려면 감정코칭 3단계에서 충분히 아이의 이야기를 듣고 공감해야 합니다.
성급하게 아이의 감정을 단정 지어서는 안 됩니다.


청소년 감정코칭 中  -최성애. 조벽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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