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노트>/독서노트-2023년

챗 GPT를 이기는 인간의 책쓰기 -김병완 지음

728x90

 

책소개

 

 

챗GPT를 이기는

인간의 책쓰기

 

- 김병완 지음

챗GPT는

절대로 인간의 책쓰기를 능가할 수 없다!

 

뜨거운 인간의 심장으로 글을 쓰라!

챗GPT와 인간의 책쓰기는 무엇이 다른가?

 

 

챗GPT는 방대한 자료를 보유한다. 하지만 내 삶의 경험과 감동과 시련, 아픔, 역경을 알지 못한다. 내가 직접 알려주지 않으면 챗GPT는 절대 알 수 없다. 챗GPT가 인간의 책쓰기를 대신할 수 없는 이유는 많지만 그중 핵심은 뜨거운 심장을 느낄 수 없다는 것이다.

우리가 살면서 생각하고 경험하고 갈등하고 사랑하며 느끼는 애절함이나 절절함이 있다. 그 속에서 피어나는 희망과 빛과 감동이 있다. 이를 챗GPT는 알지 못한다. 자기 삶의 애환을 고스란히 녹여서 글을 쓴다면 누군가는 감동을 받고 자신감을 갖기도 하고 동기부여가 되기도 한다.

챗GPT가 인간의 책쓰기를 이기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뜨거운 심장에 있다. 삶의 간절함이 있다. 다양한 감정의 경험에 있다. 챗GPT는 절대 알 수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책이 술술 읽힌다. 지금까지 김병완 작가의 책을 많이 접해서일 수도 있지만 쉽고 간결하고 명확하게 글을 이어가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든다. 김병완 작가는 한결같이 '글쓰기'와 '책읽기'의 중요성에 대해 경종을 울린다. 그것도 뜨거운 심장으로 말이다.

 

 


차례는 5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1장 챗GPT를 이기는 책쓰기

(작가가 가진 뜨거운 심장)

2장은 챗GPT를 이기는 책쓰기

(책쓰기는 즐기는 것이다)

3장은 챗GPT가 아닌 인간을 위한

책쓰기의 전략과 방법

4장은 챗GPT가 절대 모르는 것

(책쓰기의 즐거움과 맛)

5장 AI를 뛰어넘는 책 쓰기와

5가지 비결이 담겨있다.


 

책을 펼치며 서문 끝에 '-책을 쓰는 인간작가 김병완'이라 되어 있다. 이곳에서 빵 터졌다. '인간 작가'라는 말 때문이다. 챗GPT가 쓴 책이 아니라 인간작가가 쓴 책이라는 뜻이다. 즉 뜨거운 심장으로 신명 나게 쓴 글이라는 느낌 때문이다.

 

GPT와 인간의 글쓰기가 다른 근본적인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챗GPT는 그 어떤 시련도, 역경도, 아픔도 경험할 수 없는 존재다. 하지만 인간은 온갖 시련과 역경과 아픔을 온몸으로 겪으면서, 인생이라고 부르는 엄청난 삶을 살아낸다.

그 과정에서 모든 인간은 성장하고 발전하고, 특히 챗GPT가 절대로 느낄 수 없는 감정, 즉 기쁨과 슬픔, 환희와 분노, 아픔과 절망, 걱정과 근심, 염려와 두려움, 희망과 신념, 좌절과 희열 등을 경험하고 또 경험한다. -p39

 

 

AI를 뛰어넘는 책 쓰기의 5가지 비결

-감성적인 책을 쓰라.

좌뇌와 우뇌를 모두 활용하라. 다독이 필요하다.

 

-매일 밥 먹듯이 잠을 자듯 쓰라.

더 나은 작가가 되는 법은 다작이다.

 

-남과 다르게 창조적으로 쓰라.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이야깃거리가 중요한 시대이다. 끊임없이 공부하라.

 

-다작이 재능을 이긴다.

양이 질을 낳고 양이 재능을 이긴다

 

-뜨거운 심장과 온몸으로 글을 쓰라.

독자들을 열광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작가가 열광해야 한다.

 

 

 

챗GPT가 대체할 수 없는 작가, 챗GPT가 절대 할 수 없는 것이 바로 이런 부분이다. 챗GPT는 인간의 감성을 이해할 수 없고, 그것이 무엇인지 이론적으로만 알 수 있지, 진짜로, 제대로, 알 수도 없고, 느낄 수도 없다. 그래서 챗GPT를 이길 수 있는 책쓰기의 해답은 인간 그 자신에게 있다.

인간의 감정, 인간의 감성, 인간의 삶, 인간의 느낌, 인간의 기쁨과 아픔, 인간의 슬픔과 희열이 챗GPT를 이길 수 있는 책 쓰기의 전략이다. -p216

 

 

 

책쓰기에 대한 열정이 필요하다면 이 책을 펼쳐보길 권한다. 책쓰기의 불쏘시개가 되어줄 것이다.

책쓰기에 대한 뜨거운 심장이 필요하다면 이 책을 펼쳐보길 권한다. 책쓰기에 향한 심장이 빨리 뛰게 될 것이다.

책쓰기에 대한 동기부여가 필요하다면 이 책을 펼쳐보길 권한다. 책쓰기를 할 수 있겠다는 가능성을 만나게 될 것이다.

 

챗 GPT를 이기는 인간의 책쓰기           -김병완 지음

 

 

 
 

*김병완 작가님의 도서 제공으로 쓴 북 리뷰입니다.

감사한 마음 전합니다.^^

 

 

 

 

#책속글귀 #독서 #책 #책읽기

#책소개 #책추천 #독서노트

#인간의책쓰기 #챗GPT를 이기는

#챗GPT를이기는인간의책쓰기 #김병완지음

#글쓰기 #책쓰기 #책읽기

#좋은글 #좋은글귀

#독한여자 #주부독서연구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