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목민심서>

정선(精選) 목민심서 -정약용 저​

728x90

정선(精選) 목민심서 -정약용 저​

​제6부

호전(戶典) 6조

 

6. 농사 권장[勸農]

 


 

농사는 식생활의 근본이고 양잠은 의생활의 근본이다. 그러므로 백성들에게 뽕나무 심기를 권장하는 것은 수령의 중요한 임무이다.

 

내가 서울의 명례방(明禮放)에 있을 때 집에 뽕나무 20여 그루가 있었다.

공무를 마치고 돌아와 직접 잔가지를 잘라주니 수년 내에 무성하게 커져서 비록 서울 안에 있었지만 집사람이 해마다 비단을 짤 수 있었다.

이원익(李元翼)이 안주목사로 있을 때 평안도 지방에 양잠이 성했으나 안주에만 유독 뽕나무가 없었다. 그 이유는 토질이 적합하지 않기 때문이라고들 했다.

그가 각 면(面)에서 지시하여 집집마다 뽕나무씨를 심게 하니 몇해 안 가서 뽕나무가 줄을 지어 숲을 이루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