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책소개,독서HAZA365>/책속글귀-2017년

소크라테스의 변명 中 -프라톤 저

728x90

 


죽음을 흔쾌히 여기고 착한 사람에게는 생전에도 사후에도 나쁜 일은 생길 수 없다는 것을 확신하십시오. 착한 사람과 그가 한 일은 신도 소홀히 여기지 않습니다.


또한 나의 다가오는 최후도 결코 우연히 일어난 일이 아닙니다.
나는 죽어서 고통에서 해방될 좋은 때가 왔다고 확신합니다.


그러므로 신탁은 아무런 경고도 하지 않은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나는 유죄판결을 한 자와 고발한 자에게 화를 내지 않습니다.


그들은 내게 좋은 일을 해줄 의도는 없었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들이 내게 해를 끼친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이 때문에 그들은 마땅히 비난받을 만합니다.


다시 한번 나는 그들의 호의를 요청하고자 합니다.
오, 나의 친구들이여,


나의 아들들이 장성했을 때 그들을 처벌해주시오.
나의 아들들이 덕 이상으로 재산이나 다른 일에 관심을 갖는다면, 나는 여러분을 시켜서 내가 여러분을 괴롭힌 것처럼 그들을 괴롭힐 것입니다.


또한 나의 아들들이 사실은 보잘것 없으면서도 훌륭한 체하면, 여러분은 내가 여러분을 꾸짖은 것처럼,
그들이 반드시 돌봐야 할 일을  돌보지 않고 사실은 보잘것없으면서 훌륭한 체한다고 그들을 꾸짖어주십시오.
그리고 당신이 그렇게 해준다면 나와 나의 아들은 당신에게서 정당한 대우를 받은 것이 됩니다.


이제 떠나야 할 시간이 되었습니다.
각기 자기의 길을 갑시다.
나는 죽기 위해서, 여러분은 살기 위해서, 어느 쪽이 더 좋은지는 오직 신만이 알 뿐입니다.


소크라테스의 변명 中   -프라톤 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