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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책소개,독서HAZA365>/책소개,책속글귀-2019년

서경 -권용호 역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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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속글귀

 

서경    -권용호 역주

 


 

 

긴~~~글 입니다.

시간 되실때 천천히 보세요.^^

 

 

<서경>은 중국의 우 禹나라. 하 夏나라. 상 商나라. 주 周나라의 임금과 신하간에 정치적인 발언과 행위를 기록한 책이다.
 이 책을 통해 중국 역사상 가장 성군으로 알려진 요인 금. 순임금. 문왕. 무왕의 정치를 만나 볼 수 있다.
또 그들의 정치 사상을 통해 중국 사상의 다양한 원류도 보아낼 수 있다.

<서경>에 보이는 덕치주의는 유가사상의 형성에, 법치주의는 법가사상의 형성에, 무위이치의 사상은 도가사상의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또한 서경에는 중국 상고시기의 정치. 문학 .종교. 철학. 법. 지리. 역법. 군사 등을 이해할 수 있는 귀중한 자료들도 작지 않다.

한漢나라 역사학자 사마천司馬遷조차 <사기史記>중에 상고사를 집필할 때 <서경>의 기록에 상당 부분 의존했을 정도였다.
또 <서경>에 <우공禹貢>편은 중국의 가장 이른 지리서로 평가받는다.
우리나라에서도 삼국 시기부터 서경을 국가이념을 세우고 군주와 신하가 가야할 길을 제시하는 큰 가르침을 주는 책으로 추정했다 
특히 조선후기 정약용은 기존의 공고한 성리학적 이념 체계에서 벗어나 새로운 국가질서 이념을 <서경>에서 찾고자 했다. 이처럼 <서경>은 동양 사상의 형성에 지대한 역할을 끼친 책이라고 할 수 있다.


높이 오르려면 반드시 아래에서 시작 하십시오.
뭔 곳에 가시게 되면 반드시 가까운 곳에서 시작하십시오 
 백성들이 하는 일을 가벼이 여기지 마시며 그 어려움을 생각하십시오.
천자의 자리가 편안하다고 여기지 마시며 그 위태로움을 생각하십시오 
시종일관 신중하셔야 합니다.
어느 누구의 말이 폐하의 생각과 다르다면, 반드시 그의 말이 정도에 맞는 지를 따져 보십시오.

어느 누구의 말이 폐하의 생각과 같다면 반드시 그의 말이 정도에 어긋나는것이 있는지를 따져보십시오.






시종일관 한결 같은 마음을 가지시면 덕은 나날이 새로워 질 것입니다.

어질고 재능 있는 이를 임용하시고, 이런 사람들로 폐하를 보좌하게 하십시오.
신하는 군주가 덕의 정치를 펼 수 있도록 보좌하며 백성들의 바램을  따르고 백성들을 인도 해야 합니다.
이것은 아주 어려운 일이니 신중하셔야 합니다. 마음을 모으고 시종일관 같은 마음을 가지셔야 합니다.
덕은 일정한 기준이 없으며 선이 최고의 기준입니다 . 선은 일정한 기준이 없습니다.

순수함에 부합되는것이 최고의 기준입니다. 모든 백성들이 '훌륭하다 임금님의 말씀이시여'라고 말 하게 하십시오.
또 '순수하다 임금님의 마음이여!'라고 말 하게 하십시오. 이렇게 하시면 하늘이 선왕께 내린 복을 지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백성들의 삶을 영원히 편안하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임금이 부열에게 알렸다.
짐이 덕을 잘  쌓을 수 있도록 아침 저녁으로 가르침을 올려 주시오 
 만약 새로 만든 기물이라면, 그대를 쇠를 가는 숫돌로 삼을 것이요. 그는 강을 건넌다면 그대를 배와 노로 삼을 것이요. 큰 가뭄이 든다면 그대를 단비로 남을 것이오. 그대의 마음을 열어 짐의 마음을 비옥하게 해 주시오. 약을 먹고도 (약기운에) 머리가 어지럽고 눈이 침침해지지 않는다면 ,병은 낫지 않을 것이오. 땅을 보지 않고 맨발로 걸으면, 발은 다칠 것이오. 

그대는 동료관리들과 일치단결해서, 짐의 잘못을 바로 잡아 주오. 그래서 짐이 선왕의 길을 따르고 선왕께서 천하를 다스려 왔던 방법으로 나라를 다수려 만백성들이 편안하게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해 주시오. 아아! 짐의 이 명을 삼가 받든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오.





나라가 다스려지고 어지러워 지는것은 관리들에게 달려 있습니다.
 관직은 편해 하거나 가까이에 있는 사람에게 내려서는 안됩니다.
 능력 있는 이에게만 내려야 합니다.
작위는 덕행이 바르지 않는 사람에게 내려서는 안됩니다.
어진이에게만 내려야 합니다.
옳다고 판단되면 실천에 옮기시되 그 시기를 잘 잡으십시오 .스스로 옳다고 생각하고 무리하게 일을 추진하시면 아무리 좋은 일이라도 망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재능을 과시한다고 일을 추진하면 이제껏 쌓아 왔던 공적을 무너뜨릴 수 있습니다.
어떤일을 하시던 철저하게 준비를 하십시오. 준비가 잘 되어 있으면 아무런 근심이 없을 것입니다. 소인배를 총애하여 군주 위신을 떨어뜨리지 마시고 잘못이 부끄러워 덮으려고도 하지 마십시오.
이렇게 하신다면 국정은 훌륭하게 운영될 것입니다. 제사를 경건하게 지내지 않고 가벼이 여기는 것은 공경 하지 않는 것입니다.  제사의 예절이 너무 번다 해도 혼잡스러워집니다.  그러면 귀신을 모시는것도 어려워 집니다.





이치를 아는 것은 어려운것이 아닙니다. 실천에 옮기는것이 어렵습니다 .폐하께서 정성을 다하신다면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이렇게 하시는것이 말로 선왕폐하의 큰 덕과 같아지는 것입니다. 말하지 않는것 이 있다면 모든 잘못은 소신에게 있습니다.






제가 듣기로 옛날 곤 (우임금의 부찬)이 홍수를 막아 물. 불. 나무 .쇠 . 흙의 질서를 어지럽혔습니다.
 천제께서 크게 노하시어, 곤에게 나를 다스리는 9가지 큰 도을 주지 않았습니다.
 그리하여 나를 다스리는 도리가 무너졌습니다.

 후회 곤이 유배를 당해 죽자 우가 부친의 뒤를 이어 홍수를 다스렸습니다.
 하늘은 우에게 나라를 다스리는 9가지 큰 법도를 내렸습니다. 이로 나라를 다스리는 데 따라야 할 도리가 마침내 정해지게 된 것입니다.

첫째는 오행입니다. 둘째는 다섯 가지 일를 신중하게 행하는 것입니다 셋째는 여덝가지 정무를 열심히 행하는 것입니다.
넷째는 다섯가지 시간을 세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다섯째는 군주의 법도를 세우는 것입니다.
 여섯째는 세가지 덕으로 백성들을 다스리는 것입니다 .

일곱째는 의심이 가는것을 명철하게 살피는 것입니다.
 여덟째는 여러가지 징조들을 늘 생각하는 것입니다.
 아홉째는 5다섯가지 복과 여섯가지 형벌로 신민들을 일깨워 주는 것입니다.

첫째 오행이라 함은 

첫째가 물, 둘째가 불, 셋째가 나무, 넷째가 쇠, 다섯째가 흙입니다.

 물은 아래로 흘러 적셔 주고, 불 위로 타오르고, 나무는 굽을 수도 있고 곧을 수도 있으며, 쇠 는 사람이 원하는 대로 모양을 바꿀 수 있고, 흙은 파종을 하면 곡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아래로 흘러 적시는 물은 짠맛이 나고, 위로 타오르는 불은 쓴맛이 나며, 굽을 수도 있고 곧 올 수도 있는 나무는 신맛이 나고, 원하는 대로 모양을 바꿀 수 있는 수 있는 쇠는 매운맛이 나고, 파종하여 얻는 곡식은 단맛이 납니다.

 

 


둘째 다섯가지라 함은 
첫째가 용모이고, 둘째가 말이고, 셋째가 보는 것이고, 넷째가 듣는 것이고, 다섯째가 생각하는 것입니다.

용모는 공손해야 하고, 말은 이치에 맞아야 하고, 보는것은 분명해야 하고, 듣는것은 밝아야 하고, 생각하는것은 치밀해야 합니다.

용무가 공손하면 엄숙해지고, 말이 이치에 맞으면 다스려지고, 분명하게 보면 지혜로워지고, 밝게 들으면 계획이 어긋남이 없고, 생각이 치밀하면 성인이 됩니다.


 

 




셋째, 여덟 관원이라 함은
첫째가 먹는것을 책임지는 관리이고, 둘째가 재정을 책임지는 관리이고, 셋째가 제사를 책임지는 관리이고, 넷째가 공사를 책임지는 관리이고, 다섯째가 교육을 책임지는 관리이고, 여섯째가 법을 책임지는 관리이고, 일곱째가 조정에 알현하러 온 손님들을 책임지는 관리이고, 여덟째가 국방을 책임지는 관리입니다.

 

 

 

 



✔넷째다섯까지 시간을 기록하는 방법이라 함은 
첫째가 해이고 둘째가 달이고 셋째가 날이고 넷째가 별이고 다섯째가 역법입니다

 

 




다섯째 군주의 법도라 함은  
군주로서의 법도를 세우는 것입니다.


이 다섯가지 복을 거두어, 백성들에게 널리 베풀어야 합니다. 그러면 백성들은 폐하의 법도를 존중할 것입니다.
 
폐하께서도 백성들에게 지켜야 할 원칙을 올릴 수 있습니다  백성들은 그릇된 도당을 만들어 나쁜 짓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사람들이 도당을 만들지 않으면 군주가 세운 법도를 최고의 가치로 삼을 것입니다.

 백성들은 군주를 생각하고 군주를 위해 일하고 군주가 세운 법도를 지켜야 합니다 .
폐하께서는 이점을 늘 명심하십시오. 법도를 어겼지만 범죄에 빠지지 않은 사람들을 용서해 주십시오.
 만일 누군가가 온화한 표정으로 '나는 덕을 따르고 행하 겠다'라고 말하면, 폐하께서는 그에게 복을 내려 주십시오.
이렇게 하시면 사람들은 군왕의 법도를 최고의 가치로 여기고 따를 것입니다.

외롭고 의지할 곳 없는 사람을 하대 하지 마시며,공업을쌓는 귀족들을 존경하십시오. 능력 있고 꿈을 이루고자 하는 사람이 재능을 마음껏 펼칠 수 있게 하시면, 국가는 번영할 것입니다 .

관리들에게 늘 풍족한 볼록을 주시더라도, 그들이 국가에 공헌하지 못하게 하신다면 , 이들은 폐하를 비판할 것입니다 . 특히 바르지 않는자에게 복을 내린다 해도, 그들은 폐하에게 많은 해를 가져다줄 것입니다.

한쪽으로 치우지 마시고 금주 의리를 지키십시요. 좋아하는 것만 하지 마시고 군주로서의 도리를 지키십시오. 나쁜 짓을 하지 마시고 군주의 길을 따르십시오.

편애하지 않고 도당을 만들지 않으면 군주의  길은 넓어질 것입니다. 도당을 만들지 않고 편해 하지 않으면 군주의 길은 막힘이 없을 것입니다.

 왕도를 먹이지 않고 법도를 위반하지 않는다면 군주의 길은 곧고 바른 것입니다 .
왕도를 따라 일을 하는 사람을 관리로 기용해야 모든 신민들이 왕도를 최고의 가치로 삼고 따를 것입니다.

군주가 위에서 선포한 임금이 법도를 널리 알리고 가르쳐야 천제를 따르는 것입니다 .백성들은 위에서 선포한 법도를 따르고 실행해야 천자의 은택에 가까워지는 것입니다. 천자는 만백성의 부모이기 때문에 전화의 군주가 되는 것입니다.

 

 



여섯째, 세가지 덕이라 함은 
첫째가 바르고 곧은 것이고,
 둘째가 강함으로 승리를 거두는 것이고,
 셋째가 부드러움으로 승리를 거두는 것입니다.

나라를 태평하게  하려면 바르고 곧아야 합니다.
강경하고 가까이 할 수 없는 사람은 강함으로 진압해야 하고, 온화하고 가까이 할 수 있는 사람은 부드러움으로 대햐야 합니다. 
아래의 소인들은 반드시 진압하시고 고명한 사람들은 부드럽게 대해야 합니다.
 군주만이 복을 내릴 수 있으며 군주만이 위엄을 나타낼 수 있으며 군주만이 귀한 음식을 먹을 수 있습니다.
신하가  복을 내리고 위험을 부리고 귀한 음식을 먹어서는 안됩니다.
 신하가 복을 내리고 위엄을 나타내고 귀한 음식을 먹는다면 폐하의 왕실에 화가 미치고, 폐하의 국가를 위태롭게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관리들은 왕도에서 벗어나고, 백성들은 저항할 수 있습니다.

 

 



일곱째,  의심의 가는것을 살핀다 함은
거북점을 치는 사람과 시초로 점을 치는 사람을 골라 세워 그들에게 거북과 시초로 길흉을 보게 하는 것입니다.
길흉의 판단에는 총 7가지가 있습니다.
비가옴. 비가 개임. 안개가 낌.  날이 맑음. 날이 흐렸다 맑아짐. 정괴 貞卦 . 회괘悔卦가 이것입니다.


앞에 다섯가지는 거북으로 점을 보는 것이고 뒤의 두가지는 시초로 점을 보는 것입니다.
 이 두가지의 변화로 길흉을 판단합니다.
 이 사람들을 임명해 점을 집으로 가십시오.
 세 사람이 점을 쳤다면 두 사람의 말을 따르십시오.

 폐하께서 의심이 가는 부분이 있다면 먼저 폐하 자신에게 물어 보십시오.
 그래도 풀리지 않는다면 병사들과 상의 하시고, 그런 다음에 백성들과 상의 하시고, 마지막에 점을 쳐 물어 보십시오.

 그 결과가 폐하께서도 따르고 거북점도 따르고, 시초점도 따르고 ,경사들도 따르고, 백성들도 따른다면 이것이 바로 '완전 한 일치(大同)'인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폐하께서는 편안해지고 강해지시며, 자손들은 번영을 구가할 것입니다. 이것은 길한 것입니다.

그 결과가 경사들과 백성들은 반대해도 폐하께서 찬성하고 거북점도 찬성하고, 시초점도 찬성한다면, 이것은 길한 것입니다.
 그 결과가 폐하와 백성들이 반대하고, 경사들이 찬성하고, 거북점과 시초점이 찬성한다면, 이 역시 길한 것입니다.
 폐하와 병사들이 반대하고, 백성들이 찬성하고 거북점과 시초점이 찬성한다면, 이 역시 길한 것입니다.
폐하와 거북점이 찬성하고 , 시초의 점괘가 반대하고, 경사들과 백성들이 반대 한다면, 안으로 하는 일은 길하고 밖으로 하는 일은 흉할 것입니다.

거북점과 시초점이 모두 사람들의 뜻에 맞지 않으면, 가만히 기다리는 것이 길하고 , 움직이는것은 흉합니다.

 

 




여덟째 여러가지 징조라  함은
비오는날. 맑은날. 더운날 .추운날. 바람 부는 날을 말합니다.
 이 다섯가지 현상이 정상적인 순서로 일어난다면 나무와 풀들이 무성해질 것이다.

​한가지라도 너무 심하게 나타나거나 너무 나타나지 않으면 흉년이 될 것입니다.

좋은 징조라 함은 
제때 내리는 비처럼 군주가 공경할 줄 알며,
제때 해가 나오는 것처럼 군주가 정치를 잘 하며, 제때다워지는 것처럼 군주가 지혜로우며, 제 때 추어지는것처럼 군주가 계획을 잘 세우며, 제 때 바람이 불듯 군주가 사리에 밝습니다.

 나쁜 징조라 함은 
오랫동안 내리는 비처럼 군주가 난폭하며, 오랫동안 맑은 것처럼 군주가 일 처리를 잘못하며, 오랫동안 더운것처럼 군주가 향락을 추구하며 ,오랫동안 추운 것처럼 군주가 조급하며 , 오랫동안 바람이 부는 것처럼 군주가 어리석은 것입니다.

 군주가 잘못하면 한 해 동안 영향이 있고, 경사가 잘못하면 한 달 동안 영향이 있으며, 관리들이 잘못하면 하루동안 영향이 있습니다.

 연.월.일이 정상대로 움직인다면, 곡식은 잘 자랄 것이고, 정치가 잘 되어 어진 이들이 임용 될 것입니다.
 그러면 국가는 번영을 구가할 것입니다.

 연.월.일이 바뀐다면, 곡식들은 잘 자라지 않고, 정치는 혼란해져, 어진 이들이 임용 되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면 국가는 위태로워질 것입니다.
백성들은 하늘의 별과 같아서 바람을 좋아하는 별도 있고, 비를 좋아하는 별도 있습니다. 해와달의 운행으로 겨울과 여름이 생겨났습니다. 달이 태양을 떠나 별을 따른다면, 바람이 많이 불고 비가 많이 내리는 것입니다.

 

 

 

 




아홉 번째 ,다섯가지 복이라 함은 
첫째가 장수하는 것이고,
둘째가 부유하게 되는 것이고,
셋째가 편안하게 되는 것이고,
넷째가 훌륭한 덕을 행는 것이고,
다섯째가 천수를 누리고 세상을 떠나는 것입니다.

여섯가지 고통이라 함은 
첫째가 일찍 죽는 것이고,
 둘째가 병에 걸리는 것이고,
 셋째가 근심하는 것이고,
 넷째가 가난해지는 것이고,
 다섯째가 사악해 지는 것이고.
 여섯째가 나약해 지는 것입니다.
 ​덕이 높은 이는 사람을 놀리거나경시하지 않습니다.
 군주가 관리를 놀리고 경시하면 그들은 군주를 위해 마음을 다하지 않을 것입니다.
 군주가 백성들을 놀리고 경시하면 그들은 군주를 위해 힘을 다하지 않을 것입니다.

군주가 음악과 여인을 탐하지 않으면 모든 일이 올바르게 처리 될 것입니다. 사람을 가지고 노는데 몰두 하면 덕을 잃고 물건을 가지고 노는데 몰두하면 뜻을 잃습니다.
 자신의 뜻은 도에 근거해야 확고해지고, 다른 사람의 말도 도를 기준으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무식한 일로 유익한 일이 다치지 않도록 해야 , 공이 이루어 집니다.

 기이한 물건을 귀히 여기고 자주 사용하는 물건을 천시하지 말아야, 백성들이 풍족해집니다.
 본토에서 나고 기름기와 말이 아니면 기르지 말아야 하고, 진지한 새나 짐승들은 나라 안에서 기르지 말아야 합니다.
 먼 곳의 물건을 중시하지 않아야, 멀리 있는 사람들이 귀순하러 올 것입니다.
 어진이를 귀히 여기셔야, 가까이 있는 사람들이 편안해 집니다.
 
서경    -권용호 역주

 

긴 글 보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복 많이 받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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