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노트>/독서노트-2023년

사람의 마음을 읽는 법 -박소진 지음

728x90

 

책소개

 

사람의 마음을 읽는 법

 

- 박소진 지음

 

 

이번 책은 심리검사에 관한 책이다. 사람의 마음을 읽는 법이라 하여 독심술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심리검사는 오랜 기간 임상 장면에서 활용되어 그 신뢰도와 타당도가 입증된 것들이다.

심리검사는 심리 테스트와는 다른 것이다. 심리 테스트는 신뢰할 수도 없고, 측정하는 바가 무엇인지 그 목적에 맞게 측정하는지도 불분명하기 때문이다.

 

 

 

심리학은 마음 심(心), 이치 리(理), 배울 학(學), 즉 마음의 이치를 다루는 학문이다. 마음을 다루는 학문이다. 마음이라 함은 감정, 생각, 기억 등이 생겨나는 곳으로 사람의 내면으로부터 일어나는 감정이나 심리를 말한다.

 

심리학은 뇌 생리학, 감각과 지각, 기억, 동기와 정서, 언어와 사고, 성격, 지능, 행동, 스트레스 등 인간과 관련된 매우 다양한 분야와 내용들을 다룬다. 심리학은 행동과 정신 과정을 과학적인 방법을 통해 연구하는 학문임을 강조한다. 심리학은 다양한 분야가 있지만 크게 이론 심리학과 응용심리학으로 분류한다.

 

심리검사와 심리평가

 

​ MBTI 16가지 유형별 별명 및 특성 요약

 

MBTI 4가지 선호지표

 

 

 

 

 

​도형별 상징적(정신역동적)의미

 

집 그림의 해석- 나무 그림의 해석- 사람 그림의 해석

 

MMPI:

임상 장면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성격검사다. 건강염려증, 우울증, 히스테리, 반사회성, 편집증, 강박증, 정신분열증, 경조증,

임상척도

 

 

 

지능의 분류

 

 

 

 

 

K_WISC-III검사 구성

 
 
 

K-WISC-III소검사

 
 
 
 

K-WISC-IV 지표점수와 하위 소검사

 

글쓰기를 잘하고 싶으면 글쓰기 전문가에게 배우고 책 읽기를 잘하고 싶으면 독서전문가에게 배운다. 사람의 마음을 읽는 심리검사를 알고 싶으면 이 책을 펼쳐보라. 보다 전문적으로 심리에 다가가고 싶다면 심리검사를 이용해 보면 좋을 것이다.

심리검사에 문외한인 나로서는 생소하면서 흥미롭다. 심리와 관련 있거나 아동교육 관련 일을 하는 분이라면 더 관심이 가지 않을까 생각한다. 심리검사, BGT와 그림 검사, 쉽고도 흥미롭다. 그림을 그리고 해석하며 내 마음을 읽어보기도 한다. MMPI, SCT는 좀 더 전문적인 부분으로 성격 검사도 알려준다. 또 IQ라 알고 있는 지능검사도 나온다. 언어성 검사와 동작성 검사를 통해 검사하고 해석한다.

심리검사는 인간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가장 강력한 도구다. 사람의 마음을 읽는다는 것은 추측만으로 감感만으로는 되지 않는다. 자기 자신도 알 수 없는 마음은 무의식 속에서 작용하거나 자기도 모르는 자기가 존재하기도 있기 때문이다. 전문가를 통해 심리검사를 통하면 믿을 수 있고 타당한 마음을 알아 갈 수 있다.

<사람의 마음을 읽는 법> 마음을 더 알고 싶은 사람을 위한 심리검사 설명서이다.

 

사람의 마음을 읽는 법          -박소진 지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