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책소개,독서HAZA365>/책소개,독서HAZA-2021년

자존감이 바닥일 때 보는 책-너새니얼 브랜든 지음

728x90

책속글귀

 

자존감이 바닥일 때 보는 책

 

-너새니얼 브랜든 지음

 


 

 

 

자존감은 스스로 만들어간다. 자신을 사랑하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 새로운 일을 시도하면서 스스로를 성장시키는 것,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것. 타인의 시선에서 자유로운 것, 비교에서 벗어나는 것,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것, 자신감을 가지는 것, 긍정의 언어를 자신에게 전하는것이 될 수도 있다.

반대로 자존감에 방해되는 것도 있다. 열등감이다. 어릴때 열등감이 성인이 되어서도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 노력으로 열등감을 해결할 수 있으면 다행이다. 쉽지 않다면 스스로를 인정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열등감에서 벗어나면 자존감이 높아진다.

자존감을 회복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할 필요가 있다.

 

'자존감이 바닥일 때 보는 책 ' 내용을 들여다 본다.

 

나의 지인 중에서 가장 자기주장이 강한 사람은 가장 친절하고 관대한 사람이기도 하다. 그녀는 주눅 들거나 무조건 양보하면서 살 생각이 없다. 자신의 지성과 신념과 열정을 감추려 하지 않는다. 자신의 자신의 요구와 목표를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 다른 사람들에게는 중요하지 않을지 몰라도 그녀 자신에게 중요한 것들이라면 얼마든지 표현한다. -p66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방법중에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이다. 주눅들지 않고 생각을 말하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을 수 있다. 자신을 조금씩 표현하고 드러내는 것도 시도하다 보면 자신을 더 사랑하고 존중할 수 있을 것이라 여겨진다.

 

 

 

 

책임감을 갖고 산다는 것의 진정한 의미는 내가 감당해야 할 책임과 남들이 감당해야 할 책임을 분리할 줄아는 것이기도 하다. 무엇이 우리의 의지적 선택이고 무엇이 그렇지 않은지, 무엇이 우리의 힘 안에 있고 그렇지 않은지를 구별해야 한다. 그것을 이해하기 전에는 우리는 지성인답게 자기 책임을 수행할 수 없고 다른 사람들의 부적절한 요구에 끌려 다니면서, 때로는 내가 스스로에게 감당시킨 부적절한 요구에 끌려 다니면서 사는 것이다. -p166

 

 

나와 내 주변의 일을 걱정하는 것이 지나치면 자존감이 낮아질 수 있다. 자기일에 먼저 책임있게 행동하고 스스로 해낼 수 있는 일에 집중하자. 다른사람의 요구에 NO라고 말할 수도 있어야 한다.

 

한 사람의 행복의 기질과 성향을 결정하는 예측 변수는 첫째, 자존감이고 둘째, 우리 자신이 외부적인 힘보다 우리 운명을 결정하는 가장 큰 부분이라는 믿음이다..... 회복탄력성이 어디서 왔는지 물으면 그녀는 이렇게 대답하곤 했다. "나는 행복하기로 결심했으니까요." 그리고 이렇게 덧붙였다. "사실 이건 자기 훈련이 꽤 필요해요. -p186

 

행복과 마찬가지로 자존감도 스스로 만들어가야한다. 노력이 필요하다. 스스로에게 긍정의 말을 해주어야 한다. 나는 행복하기로 결심했어. 나는 나를 사랑한다. 나는 의지가 강한 사람이다. 나는 나를 존중한다. 긍정의 언어를 끈임없이 들려주어야 한다. 타인에게도 필요하지만 그전에 자기자신에게 들려주어야 한다.

자존감이 바닥일 때 보는 책 -너새니얼 브랜든 지음

 

 

▶한줄 정리

첫번째 사랑은 자기자신과의 사랑이다.

 

 

 

 

#책속글귀 #독서 #책 #책읽기

#책소개 #책추천 #자존감 #자존감이바닥일때보는책

#좋은글 #좋은글귀 #노새니얼브랜든

#독한여자 #장인옥작가 #일일일책

#주부독서연구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