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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책소개,독서HAZA365>/책속글귀-2018년

일일수행中 (다산인생경영법 1) -박석무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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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들이나 제자들에게 보낸 편지에는 다른 어떤 것보다도 유독 독서에 관한 이야기는 언제나 빠뜨리지 않고 고듭 강조해서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사람과 짐승의 차이를 구별하는 명쾌한 내용이 있는데, 그 요지는 이렇습니다.

 

 


인간의 일반적인 욕심은 따뜻하게 입는 일과 배불리 먹는 데에 있는데 만약 그렇게만 살아간다면 짐승들과 무슨 차이가 있겠느냐고 반문하면서 이해하기 쉬운 설명을 했습니다. 아름답고 따뜻한 옷을 입고 싶어 함은 모든 짐승도 그런 것을 원하며, 배불리 먹는 일도 짐승이라면 모두 바라는 일이어서 사람과 구별하기 어렵다고 풀이합니다.


"오직 독서 한 가지 일만은 위로는 성현을 뒤따라가 짝할 수 있고, 아래로는 수많은 백성들을 길이 깨우칠 수 있으며, 어두운 면에서는 귀신의 정상을 통달하고 밝은 면에서는 왕도와 패도의 계책을 도울 수 있어, 짐승과 벌레의 부류에서 초월하여 큰 우주도 지탱할 수 있으니, 이것이야말로 우리 인간이 해야 할 본분이다."


짐승도 아름다운 색으로 자신이 몸을 치장하고 얼마든지 배불리 먹을 수 있어 사람과 하등의 차이가 없으나, 오직 독서 때문에 인간과 구별된다고 설명합니다. 독서의 중요함을 강조하면서 언급한 주장이 아무나 쉽게 파악할 수 있는 내용이어서 잔잔한 감동을 일으키기에 충분합니다.

 

아들에게 보낸 편지에서는 더 간절하게 독서를 당부합니다. 낮은 신분에서 높은 신분으로, 가난에서 부로, 폐족에서 정상의 집안으로 옮기게 할 유일한 길이 독서 하나일 뿐이라고 거듭 애원했습니다.


"폐족으로서 잘 처신하는 방법은 오직 독서 한 가지밖에 없다."


지위가 높아지고 올바르게 살고픈 모든 사람들 독서 한 가지 일로 돌아갑시다.


 

 






옛 글을 읽다 보면 책 읽는 소리처럼 아름답고 좋은 것은 세상에 없다는 말을 가끔 접하게 됩니다.
"너의 글 읽는 소리를 듣노라면 내 병이 낫는 것 같다.라는 글귀는 저의 증조부의 행장에 나오는데, 저의 고조할아버지께서 저의 증조할아버지의 글 읽는 소리를 듣기를 좋아하여 병환으로 누워계시다가 어린 아들의 글소리에 문득 질병도 나을 정도였다는 표현으로 사용했던 구절입니다.


다산도 어떤 소리보다도 글 읽는 소리는 세상에서 맑고 좋은 소리라고 여겼다는 시를 남겼습니다.


온 세상에 무슨 소리가 가장 맑을 꼬
누 쌓인 깊은 산속의 글 읽는 소리로세
신선이 패옥 차고 구름 끝을 거니는 듯
천녀가 달 아래서 거문고를 퉁기는 듯
사람 집에 잠시라도 끊겨서는 안 되는 것
당연히 세상 형편과 함께 이룩될 일이로세
북쪽 산등성이 오막살이 그 뉘 집일꼬
나무꾼도 집에 가길 잊고 정 보낼 줄 안다네.

-부득산북독서성


세상에서 가장 듣기 좋은 맑은 소리가 책 읽는 소리라니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그것도 눈 덮인 고요한 산속에서의 독서성, 신선이 패옥을 차고 구름 끝을 걷는 듯, 천녀가 달빛 아래서 거문고를 퉁기는 소리와 같다니 얼마나 나름답고 맑은 소리인가요.


더구나 사람 집에서는 책 읽는 소리가 잠시라도 끊겨서는 안 된다는 말이나, 독서를 열심히 하느냐 아니면 끊기느냐는 세상의 형편과 함께 간다는 표현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정치가 제대로 되고 백성들이 삶이 안정될수록 온 천지에 책 읽는 소리가 가득하겠지만, 정치가 엉망이어서 삶이 어렵고 힘들어 지도자를 탓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책 읽는 소리도 줄어들기 마련이라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글 읽는 소리가 너무 좋아 나무꾼도 발을 멈추고 듣는다니 얼마나 멋진 표현입니까.
세상이 조금 안정되고 집값도 잡혀 가장 맑은 책 읽는 소리가 온 세상에 가득해지기만 바라고 기다립니다.

 

 

 



독서는 집안을 일으키는 근본

옛날의 어른들 말씀에 "아들이나 손자의 글 읽는 소리를 들으면 아픈 병도 나아진다"라는 말이 전해집니다.
다산도 이미 세상에서 가장 듣기 좋은 소리는 글 읽는 소리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더구나 다산이야 아들들이 어떤 직업보다도 학자가 되기를 그렇게도 바랐기에 유배지에서 아들들에게 보낸 편지에는 편편이 책을 읽고 책을 저술하라는 이야기를 빼놓을 때가 없었습니다.

 

 


언젠가는 주자의 '거가사본居家史本: 가정생활의 네 가지 근본'을 설명하면서 제가 濟家, 치가 治家, 기가技家, 보가保家, 의 근본 뜻이 무엇인가를 세세하게 설명한 적이 있습니다
화순和順은 제가, 근검勤儉은 치가, 독서讀書는 기가, 순리循理는 보가의 근본이라 하고는 집안을 일으키는 기가의 근본은 책을 읽는 독서에 있다고 명확하게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사람이 사람으로서의 구실을 제대로 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추는 일이 바로 집안을 일으키는 일이라 여기며, 그것을 위하는 일은 책을 읽는 것만이 가장 바른 길이라고 했습니다. 더 참가하자면 학문을 하겠다는 뜻을 세우고, 악은 버리고 선을 취하고, 격물格物과 궁리窮理에 힘써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책을 마련하고 책을 베끼고 책을 즐기며 책을 사랑하는 그런 모든 것이 집안을 일으키는 항목이라고 부연 설명을 했습니다.


제가, 치가, 보가 어느 것이 중요하지 않겠습니까마는 인간의 가정생활에서 머리를 채우는 독서야말로 집안을 일으키는 근본이라 정의하였으니 독서의 중요함이 어느 정도인가를 그냥 알 수 있습니다. 화목하고 순종하는 집안도, 무사히 가정을 보존해 가는 일도 중요하다고 여기면서도, 이제는 모두가 치가, 즉 재화를 벌어들이고 살림을 늘리며 이익만 많게 하는 일에만 올인하는 것이 오늘의 세태입니다. 그 모든 것보다도 기가, 집안을 일으키는 독서에 큰 비중을 두었던 다산의 뜻을 지금 우리가 생각해 보면 어떨까요.


책 읽기에서는 멀어진 현대인들, 독서를 통해서만 집안이 일어난다는 말씀이 가슴에 와닿지 않는가요.
책을 통한 삶의 향상, 인간 가치의 실현에 마음을 기울이는 일이 오늘의 급선무가 아닐까요.



​일일수행中   -박석무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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