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책소개,독서HAZA365>/책소개,독서HAZA-2021년

유쾌한 크리에이티브-데이비드 켈리, 콤 켈리 지음

728x90

독서노트

유쾌한 크리에이티브

-데이비드 켈리, 콤 켈리 지음



어떻게 창조적 자신감을 이끌어낼 것인가

창조적 행위가 유쾌하다면 얼마나 신나고 재미있는 일일까? 단독 창의성과 집단 창의성을 개발하는 방법을 안다면 창조라는 것이 좀 더 활발하게 진행되며 재미있게 느껴질 것이다.

유쾌한 크리에이티브는 유쾌한 창조적인 행위에 대한 방법을 제시한다.

딱딱한 내용이라 생각할 수도 있고 재미있고 신선한 책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다. 창조적인 행위를 단계적으로 접근했다.

실행 방법을 제시하며 혼자서 만들어가는 창의성과 집단적인 창의성을 개발하는 접근법이다.


목차를 통해 추정해 볼 수 있다.

공중 제비-디자인적 사고에서 창조적 자신감까지
모험-두려움에서 용기로
섬광-백지상태에서 통찰까지
도약-계획에서 행동까지
탐색-의무감에서 열정으로
협력-창조적 자신감 집단들
전진-행동을 위한 창조적 자신감
착지-창조적 자신감 받아들이기


창의적 상상력과 창의적 실행력은 가만히 있다고 생기지 않는다. 창의성이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알기 힘들다.

저자는 켈리 형제이다. 협력 프로젝트라는 서문으로 시작한다. 서문을 잠깐 들여다본다.

스텐퍼드 암 센터에서 우리는 암과의 싸움에서 진 환자들을 보며 데이비드에게 남은 시간이 얼마인지를 생각했다. 이 무서운 병이 지닌 긍정적인 면을 들자면, 환자로 하여금 깊은 성찰을 하게 만든다는 점이었다. 삶의 목적과 의미에 대해 생각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우리가 아는 암 생존자들은 이구동성으로 그 병을 겪으면서 삶을 아주 다르게 보게 됐다고 말했다. 그해 말, 데이비드가 수술에서 회복하면서 우리는 처음으로 암을 저만치 밀쳐둘 수 있을 거라는 희망을 갖게 됐다.

기쁜 가능성과 마주하면서 우리는 맹세했다. 만일 데이비드가 살아난다면 둘이 함께 의사나 병원과 관련 없는 두 가지 일을 하자고 말이다. 하나는 세계 어딘가로, 성인이 된 후로는 한 번도 한 적이 없는 형제만의 여행을 떠나는 것, 다른 하나는 우리 둘 사이에서 그리고 우리와 세상 사이에서 아이디어가 공유될 수 있도록 모종의 프로젝트를 함께 해내는 것이었다.
......

2007년, 데이비드가 암과 싸우는 와중에 우리에겐 하나의 질문이 반복적으로 떠오르곤 했다.

'나는 무엇을 하려고 이 세상에 있는 것인가?' 이 책은 그 대답의 일부다.

우리는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에게 다가설 것이다. ㅁ래의 혁신가들에게 열정을 태우며 살 수 있는 기회를 줄 것이다.

개인과 조직으로 하여금 그들이 갖고 있는 잠재력을 고스란히 발휘하고 창조적 자신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도입 부문을 살짝 들여다본다.

누구나 유치원 시절엔 창조적이었다는 사실을 사람들은 잊고 있다. 그 시절엔 누구나 다 즐겁게 놀았고, 실험을 했고, 두려움이나 부끄러움 없이 이상한 짓들을 저질렀다.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몰랐다. 나이가 들면서 사회적 거부의 두려움을 알게 됐다. 그게 바로 몇십 년이 지난 후에라도 창조적 능력을 그토록 쉽게, 강력한 형태로 되찾는 일이 가능한 이유다.

창조성이 운 좋은 소수의 사람들만이 누리는 모종의 드문 재능이 아니라는 건 분명하다. 그것은 인간의 사고와 행동의 자연적인 부분이다.

너무나 많은 사람들에게 그것은 단지 봉인돼 있을 뿐이다. 그 봉인은 풀릴 수 있다. 그리고 봉인이 해제되면 창조적 섬광이 일고 개인, 조직, 공동체에게 빛을 밝혀줄 수 있다. p23

유쾌한 크리에이티브 -톰 켈리. 데이비드 켈리 지음


▶한줄 정리

창조적 자신감
만들어 갈 수 있다.





#책속글귀 #독서 #책 #책읽기
#책소개 #책추천 #창조 #창조적자신감
#좋은글 #좋은글귀 #유쾌한크리에이티브 #톰켈리
#독한여자 #장인옥작가 #일일일책
#주부독서연구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