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연봉 말고 5000만 원 더 벌기
- 강희연(돈모으는 벤꾸리) 지음
돈 모으기 광인의
야물딱진 생활밀착형 재테크 습관
11만 명이 따라 한 화제의 재테크툰
<돈 모으는 벤꾸리>!
경제적 자유로 가는 가장 쉽고 현실적인 안내서
부자 되고 싶은 사람 여길 보시오~
#연봉말고5000만원더벌기 #밴꾸리
#돈모으는벤꾸리 #재테크 #절약 #돈모으기
#부수입 #더퀘스트
[부록?] 저자의 재테크툰의 카드와 워크북이다. 귀엽다.
책표지가 재미있다. 왜 그런가 했더니 저자는 인스타툰 작가이다. 동시에 직장인이자 투자자이자, 프리랜서로 활동하며 재테크를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 책 읽는 내내 표지 글인 '야물딱진 생활밀착형 재테크 습관'이라는 말이 참 잘 어울린다는 생각을 한다.
"재테크?" "내용이 어렵지 않을까?" 걱정이 앞설 수도 있다. 생활밀착형인 만큼 어렵지 않다. 사이사이 만화로 요약해 두어서 내용을 읽는데도 도움이 된다.
책을 읽다 보면 아는 동생이나 친구 혹은 지인이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재미있게 이야기해 주는 느낌이다. 친밀감이 느껴지고 친근하게 다가온다.
이유는 저자의 재테크에 대한 생각과 몸소 체험한 경험과 공부한 지식이 고스란히 담겨있어서라 생각된다.
목차는 다지기, 아끼기, 불리기로 이어진다. 사이에 다양한 소제목이 있다. 재테크로 돈을 모으는 방법뿐만 아니라 현명한 지출에 대한 팁도 알려준다. 사회 초년생이나 20대 미혼들이 읽으면 더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겠다는 생각도 해본다.
저자는 돈을 모으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여 많은 수입을 벌어들이기도 했지만 실패도 해보았다. 아껴도 보고 불려도 보며 자신만의 재테크 노하우를 여지없이 쏟아냈다.
1. 다지기
지난 20대를 돌아보면 돈의 여정에 파란만장한 변화를 겪었다는 생각이 든다. 당장 지갑에 단돈 만 원이 없어 밥 한 끼 사 먹지 못했던 시절도 있었고, 엄청난 주식 상승장에 힘입어 매달 월급의 몇 배에 달하는 수익을 내보기도 했다. 그리고 엄청난 절약과 소비를 오가며 다양한 소비 패턴을 경험하기도 했다.
이 모든 과정을 거치면서 깨달은 한 가지는 돈을 모으는 목적이 돈 자체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돈 그 자체에 집착을 하다 보면 나보다 많이 가진 사람들과의 비교와 박탈감 속에서 헤어나올 수 없다. 늘 불행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저 더 벌고 싶고 더 가지고 싶은 욕심에 삶이 피로와 허무함으로 가득 차게 될 수도 있다.
모든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나의 행복이다. 내가 언제 어떤 상황에서 행복한지를 정확히 알고 돈을 모아가야, 돈 모으는 것이 지치고 힘든 순간을 버티고 이겨낼 수 있는 동력이 생기기 때문이다.
나는 돈을 모으는 것에 집착하기보다 내 행복을 먼저 챙겨야 한다는 이 사실을 10년간의 경험과 방황 끝에, 20대의 끝자락에서 비로소 깨달은 것이다. 이제는 더 이상 돈만 생각하기보다 더 행복한 내 미래를 그리기 위해 돈을 제대로 모아보기로 결심했다. -p67
2. 아끼기
재테크의 핵심은 무엇일까? 재테크의 사전적 정의는 '자산을 안전하게 불려나가는 일련의 과정'이다. 절약과 저축은 재테크의 일부로서 시드머니(종잣돈) 라는 자산의 기초를 마련하기 위해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매달 일정 금액을 모아가는 과정이다.
다시 말해 절약은 재테크의 촉매제이지 그 자체로 재테크의 최종 목표는 아닌 것이다. 이따금 무지출에 실패한 자신을 자책하는 DM을 받을 때면 어딘가 핵심에서 벗어난 게 아닌가 안타까웠다. -p173
한달 생활비 60% 줄인 방법 (1)
자산과 수입을 정리한다.
한달 생활비 60% 줄인 방법 (2)
필수 지출과 무계획지출 정리
지출별로 어떤 항목에 해당하는지 정리하고 반성하기~^^
▶소비를 줄이기 위해 할부가 하고 싶을 땐 물건의 금액과 할부 개월 수를 고려해 한 달에 지불하게 될 금액을 계산해서 적금통장을 만들어 이름을 붙이고 할부금을 모아가는 방법도 있다.
한달 생활비 60% 줄인 방법 (3)
필수지술과 생활지출을 다시 고정비와 변동비로 나눠주기.
갑작스럽게 목돈이 나가야 할 경우를 대비해 예비비(경조사비, 비상금,여행적금)
한달 생활비 60% 줄인 방법 (4)
한 달 생활비! 60% 줄인 방법 중 가장 눈길이 가는 것은 통장 쪼개기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분류는 월급을
- 저축(투자)
- 예비비
- 비상금,
-여행적금,
-경조사비
-생활비
월급이 입금되고 저축과 예비비를 먼저 이체시키면 자연스럽게 선저축 후지출의 사이클을 만들 수 있다.
한달 생활비 60% 줄인 방법 (5)
생활비 구조를 아무리 잘 세팅해놔도 실질적으로 절약하지 않으면 소용이 없는 법.
- 대량 구매하지 않기
- 물건 사기 전 방 정리하기
- 외식보다는 집밥, 배달보다는 포장!
- 장보기 전 냉장고 확인하기
- 일주일 치 식단표 미리 짜두기
- 무이자 할부 금지
3. 불리기
주식투자를 들여다본다.
주식회사의 개념으로부터 주식 투자 시 고려할 두 가지 기준을 세울 수 있다.
1. 수익을 내는 회사 주식을 매수하자. 기업의 목적은 '이윤 창출'에 있다.
2. 배당금을 지급하는 기업의 주식을 매입하자.
-단기 투자보다 장기투자
-분할 매수! 분할 매도!
-종목 개수는 3~5개 사이
-신용 및 미수 거래 절대 금지
연금상품에 대한 이야기다.
개인연금 상품은 크게 3가지로 나뉜다.
-연금저축신탁(은행에서)
-연금저축보험(보험사에서)
-연금저축펀드(증권사에서) 연금상품을 판매한다.
연금을 가입할 때 얼마씩 납입할지 고민해야 한다. 연금 납입 능력을 고려해야 한다. 연금은 한번 가입하면 해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결혼, 내 집 마련, 갑작스러운 사고나 질병 등 목돈이 급하게 필요한 순간은 생각보다 많다. 늘 현 금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는 이유다. 저자는 월 고정 소득의 5%를 넘기지 않는 선에서 연금을 운용하고 있다고 한다.
소제목마다 만화로 요약을 해 주어 쉽게 다가갈 수 있고 부담 없이 볼 수 있다.
우리는 가끔 돈 때문에 힘들 때면 "먹고살기 차~~암 힘들다"라는 한숨 썩인 말을 한다. 저자의 에필로그에 재테크는 '사는(Live) 이야기'라고 한다.
우리가 돈을 모으는 목적은 다르지만 돈이 행복한 삶을 위한 도구라는 것은 부정하기 힘들다. 행복하기 위한 적당한 돈은 도대체 얼마일까?
타인의 행복과 나의 행복의 차이가 있는 것일까? 그렇지는 않을 것이다. 각자의 자리에서 소소한 행복부터 시작해 차근차근 새로운 행복을 만들어가는 기쁨이 돈의 많고 작음의 행복을 뛰어넘을 것이라 여겨진다.
저자는 돈 모으는 과정에서 깨달은 것이 있다. 그저 돈을 좋아하는 사람에서 절약과 재테크는 단순히 돈이 아닌 꿈을 이루게 해줄 수단이자 그 이상의 가치를 바라보게 해주었다고 전한다.
연봉 말고 5000만 원 더 벌기 -강희연 지음
*도서출판 더퀘스트의 도서 지원으로 쓴 북 리뷰입니다. 감사한 마음 전합니다.^^
'<책소개> > 책소개-2023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북 리뷰] 일 잘하는 사람이 반드시 쓰는 글 습관 -오쿠노 노부유키 지음 (0) | 2023.12.04 |
---|---|
불안을 관리하면인생이 관리된다 - 미셸 블룸 지음 (1) | 2023.10.28 |
사람의 마음을 읽는 법 -박소진 지음 (1) | 2023.09.17 |
[북 리뷰] 공부하고 있다는 착각 -다니엘 T.윌링햄 지음 (0) | 2023.08.11 |
오십에 읽는 오륜서 -김경준 지음 (0) | 2023.07.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