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책소개,독서HAZA365>/책속글귀-2018년

심리학이 서른살에게 답하다 中 -김혜남 저

728x90




'한 번의 선택이 평생을 좌우한다'는 말에 주눅 들지 말길. 하나를 선택한다고 그것이 끝은 아니다. 그 다음에도 선택의 기회는 항상 있게 마련이다. 그러니 무언가를 선택할 때 마치 그것이 끝인 것처럼 여기지 말고 당신이 좋아하는 것을 따라간다고 생각하라.

만일 그것이 잘못된 선택이었다고 할지라도 그 경험은 소중한 자산으로 남아 다음번 선택을 할 때 도움을 줄 것이다. 또한 다음번 선택에서 이전의 잘못된 선택을 교정할 수 있는 기회는 얼마든지 있다. 그러니 선택을 두려워하지 마라. 더 이상 남에게 선택의 권리를 떠넘기지 말고 무엇이든 당당하게 선택하라. 그러면 분명 언젠가 당신이 원하던 결과를 얻게 될 것이다.



복원력이 뛰어나다고 해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은 아니다. 다만 복원력이 뛰어난 사람들은 스트레스에 압도 당하지 않고 그것을 극복할 수 있다고 믿었다. 그들은 누구나 살다 보면 고난을 겪을 수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더 나아가 역경을 성장의 기회로 받아들였다.

또 다른 사람들을 탓하기보다 오히려 그들에게 힘들다고 말하고 고통과 실망을 이겨 내는 법을 배우려고 애쎴다. 취직은 어렵고, 앞이 캄캄하고, 가진 것도 없고, 되는 일도 없고..... 당신은 지금 좌절과 절망의 늪에 빠져 있는지 모른다. 그런데 신은 우리에게 고난과 상처를 주었지만 그것을 극복해 나갈 수 있는 복원력 또한 선물로 주었다. 그럼로 지금 겪는 고통이 끝이 없어 보인다 해도 당신은 분명 스스로 상처를 치유하고 일어설 것이다.

더 강해질 것이고, 더 멀리 내다볼 것이며, 더 높이 알 것이다. 그러니 힘든 상황을 헤쳐 나가고 싶다면 당신 내부에 있는 놀라운 힘을 믿어라. 그리고 그 힘을 든든한 지원군으로 삼아 앞으로 나아가라. 겁날 게 뭐 있는가. 아직 서른밖에 안 된 당신은 뭐든지 할 수 있다.

심리학이 서른살에게 답하다 中   -김혜남 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