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책소개,독서HAZA365>/책속글귀-2017년

손자병법(형세)中 -손무 저

728x90

 



누가 보아도 어느 쪽이 승리할 지를 알 수 있는 상황에서 거둔 승리는 최선의 승리가 아니다. 힘껏 싸워서 천하의 모든 사람들로부터 '잘 싸웠다'는 말을 듣는 승리도 최선의 승리가 아니다. 깃털을 들어올린다고 해서 힘이 세다고 하지 않으며, 해와 달을 본다고 해서 눈이 밝다고 하지 않으며, 우레나 벼락 소리를 듣는다고 해서 귀가 밝다고 하지 않는 것처럼, 밖으로 드러난 상황은 누구나 다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장수의 자질에는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약점이 있을 수 있다.
첫째, 장수가 용맹이 지나쳐 죽기를 다해서 싸우기만 한다면, 죽음을 당할 수가 있다.
둘째, 반대로 장수가 죽음을 두려워하여 목숨만 지키려고 한다면, 적에게 사로잡힐 수가 있다.
셋째, 장수의 셩격이 조급하고 화를 잘 내면 적의 도발을 참지 못하여 경거망동할 수가 있다.
넷째, 장수의 결벽증이 지나치고 명예욕이 강하면 적의 계략에 빠져 모욕을 당할 수가 있다.
다섯째, 장수가 이해를 따지지 않고 부하를 지나치게 아끼면 부하를 보호하려다가 번거로운 곤경에 빠질 수가 있다.

이 다섯 가지는 장수라면 누구나 가질 수 있는 약점이면서 동시에 용병술이 있어서의 큰 재앙이다.
군대가 전멸 당하고 장수가 죽음을 당하는 원인이 모두 이 다섯 가지의 약점으로부터 일어나므로, 장수된 자는 이를 경계하지 않으면 안 된다.


손자병법(형세)中     -손무 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