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경천사상>
하늘의 경천사상(敬天思想)
하늘은 인간의 생사(生死)와 길흉(吉凶)화복(禍福)을 좌우한다.
첫째, 물리적(物理的)인 하늘이다.
하늘은 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무한대의 공간이다. 하늘이 제일차적 의미는 천공(天空)이요, 창공(蒼空)이요, 물리적 하늘이다.
둘째, 천지만물을 창조하고 지배하고 심판하는 주재자(主宰者)로서의 하늘이다.
"하늘은 모든 신 중에 으뜸가는자다. 하늘은 온갖 신 중에서 최고의 신이다. 이것이 천의 가장 중요한 의미다."
-동중서(董仲舒)
"무릇(惟) 천지는 만물을 낳는 근본이요, 인간은 만물 중에서 가장 영묘(零妙)한 존재다."
-서경
"하늘은 많은 백성을 낳았을 뿐만 아니라, 만물이 있으면 거기에는 반드시 법칙이 있고(有法) 만물은 그 법칙에 따르도록 만들었다."
-<동중서>
"하늘은 많은 백성을 낳았을 뿐만 아니라, 만물이 있으면 거기에는 반드시 법칙이 있고(有法) 만물은 그 법칙에 따르도록 만들었다."
-<시경>
"하늘이 인간에게 부여한 것을 인간의 성(性)이라고 한다. 인성(人性)의 자연을 따르는 것을 인간의 도(道)라고 하고, 인간의 도를 닦는 것을 교(敎)라고 한다."
-<중용>
"하늘은 높은 곳에 있지만 낮은 지상의 인간에게도 귀를 기울인다. 천(天)은 인간의 언동(言動)을 항상 살피고 있다. 그리고 인간의 선악(善惡)에 대하여 엄정한 비판을 가하고, 악에는 벌을 주고, 선에는 복을 준다.위대한 천은 어떤 특정한 사람하고만 친하는 것이 아니다. 오직 덕이 있는 사람을 돕는다."
-사마천<사기>
"천도는 친불친(親不親)이 없다. 누구와 친하고 누구와 덜 친하고가 없다. 언제나 선인을 돕는다. 천도는 공평무사(公平無私)하고 불편부당(不偏不黨)하다."
-노자
"하늘의 뜻에 따르는 자는 존립하고, 하늘의 뜻에 거역하는 자는 망한다."
-맹자
"하늘에는 명백한 도가 있다."
-문왕<서경>
"참은 하늘의 길이요, 참되려고 생각하는 것이 인간의 길이다."
-맹자
"지성을 가지고 대하면 감동하지 않는 사람이 없다. 지성은 하늘을 감동시키고 귀신도 감동시킨다."
-맹자
"인간이 하늘에 대해서 죄를 지으면 어떤 신에게 어떤 기도를 하여도 아무 소용이 없다."
-<팔일편>
"나는 오래 전부터 항상 기도를 해왔다."
-<술이편>
"나는 하늘을 원망하지도 않고 사람을 미워하지도 않는다. 비근한 것부터 착실히 배워(下學), 고원(高遠)한 진리에 도달하려고 노력할 따름이다.(上達). 나를 알아주는 자는 아마 하늘뿐일 것이다."
-<헌문편>
셋째, 천은 천공(天空)에 있고, 신(信)과 천인(天人)과 천녀(天女)와 천사(天使)들이 사는 청정(淸靜)한 상상적 세계요, 죽어서 인간의 영혼이 가는 곳이다.
재천(在天), 승천(昇天), 천국(天國)의 천은 이것을 의미한다.
넷째, 대자연(大自然), 자연의 이법(理法), 천리(天理), 운명(運命), 천명(天命)이다. 운명은 인력으로 어떻게 할 수 없는 하늘의 결정한 힘을 의미한다.
인명(人命)은 재천(在天)이라고 할 때의 천은 이 경우에 해당한다.
<논어 인생론> 발췌한 내용입니다.~!
<논어인생론> -안병욱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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