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책소개,독서HAZA365>/책소개,책속글귀-2020년

격몽요결 擊蒙要訣-이이 지음

728x90

책속글귀

 

격몽요결 擊蒙要訣-이이 지음

 


 

격몽요결 [입지장 立志章]

처음 학문을 하는 사람은 반드시 맨 먼저 뜻부터 세워야 한다.그리해서 자기도 성인(聖人)이 되리라고 마음먹어야 한다. 그렇지 않고 만일 조금이라도 자기 스스로 하지 못한다고 물러서려는 생각을 가져서는 안 된다.

대개 보통 사람과 성인을 비교해 보면 그 근본 성품은 한 가지요 둘이 아니다.

비록 그들이 가진 기질에는 맑는 것과 흐린 것, 또는 순수한 것과 뒤섞인 것의 차이는 있다고 하겠다. 하지만 진실로 몸소 실천해서 자기가 가졌던 물든 옛 풍습을 버리고 자기가 타고난 본래의 성품을 회복하고 본다면 여기에 터럭만큼도 보태지 않아도 만 가지나 착한 일을 다 구비할 수가 있는 것이다.

사람은 타고난 용모가 추한 것을 바꾸어 곱게 할 수도 없고, 또 타고난 힘이 약한 것을 바꾸어 강하게도 할 수 없으며, 키가 작은 것을 바꾸어 크게 할 수도 없다.

이것은 왜 그런 것일까? 그것은 사람은 저마다 모두 이미 정해진 분수가 있어서 그것을 고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오직 한 가지 변할 수 있는 것이 있으니, 그것은 마음과 뜻이다.

 

이 마음과 뜻은 어리석은 것을 바꾸어 지혜롭게도 할 수가 있고, 못생긴 것을 바꾸어 어진 사람으로 만들 수도 있다.

그것은 무슨 까닭일까?그것은 사람의 마음이란 그 비어 있고 차 있고 한 것이 본래 타고난 것에 구애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다. 사람이란 지혜로운 것보다 더 아름다운 것이 없다. 어진 것보다 더 귀한 것이 없다.

그런데 어째서 나 혼자 괴롭게 저 어질고 지혜 있는 사람이 되지 못하고 하늘에서 타고난 본성을 깎아낸단 말인가?

사람마다 이런 뜻을 마음속에 두고 이것을 견고하게 가져서 조금도 물러서지 않는다면 누구나 거의 올바른 사람의 지경에 들어갈 수가 있다.

 

 

 

#책속글귀 #독서 #책 #책읽기

#책소개 #책추천 #격몽요결 #입지장

#격몽요결입지장

#좋은글 #좋은글귀

#독한여자 #장인옥작가 #일일일책

#주부독서연구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