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책소개,독서HAZA365>/책속글귀-2016년

<책속글귀>-동양학강의 中 (by 주부독서연구소)

728x90

 

상단전(上丹田)궁합
:중년이 지나면서부터는 상단전(上丹田)의 궁합이 맞아야 한다.
상단전의 궁합니 맞다는 것은 서로'이야기 talking'가 통한다는 말이다.

궁합宮合에도 세 가지 차원이 있다.
에너지가 뻗칠 때는 하단전(下丹田)의 궁합이 중요하다. 하단전 궁합의 요점은 섹스sex다.
중년이 되면 하단전에서 중단전(中丹田)으로 초점이 이동한다. 이때는 돈money이다.
중년이 지나면서부터는 상단전上丹田의 궁합이 맞아야 한다.

상단전의 궁합이 맞다는 것은 서로 '이야기talikng'가 통한다는 말이다.
이야기 통하는 것처럼 증거운 일도 없다.
'꿍짝'이 맞는 상대와 같이 있으면 세상사가 즐겁다.

청소년 시절에는 이야기가 서로 통했던 친구들이 그렇게도 많더니만,
나이 들어 중년이 되니까 상단전 궁합 맞출 상대를 구하기가 쉽지 않다.
모두 다 먹고살기 바쁘다.

 

리나라의 중.장년층들이 만나서 하는 주된 화제는 골프,주식,펀드,자녀 교육, 당뇨와 암, 부동산의 범주다. '구원救援'과 '해탈解脫' 그리고 '미학 美學'에 대한 이야기는 없다.
생로병사 가운데 앞으로 필연적으로 겪어야 할 노, 병, 사에 대한 두려움과 외로움을 함께 나눌 이야기 상대가 없다. 늙어가는 육신을 어떻게 감당해야 하는가?

병들어서 겪는 고통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가? 죽음 너머에는 무엇이 있단 말인가?
돈이라도 있으면 어떻게 넘어가겠지. 그러나 펀드도 반 토막이 났다. 돈도 없다.

이렇게 되면 인생사는 것이 우울해진다.
내가 관찰해보니 우리나라 중.장년층의 60퍼센트는 우울증이다.
정도의 차이는 약간 있겠지만, 거시적으로는 국민들의 상당수가 우울증에 시달리고 있다.
조선 후기에 호열자(콜레라)와 염병(장티푸스)같은 전염병이 사회를 휩쓸었다면,
현재는 우울증이 우리 사회를 휩쓸고 있는 중이다.

우울증은 예방 주사도 개발되어 있지 않다.
중.장년층은 중단전의 궁합에서 상단전의 궁합으로 옮겨가는 중간 지점에 위치한 연령층이다.
우울증은 상단전의 궁합이 맞지 않아서 생기는 증상이다. 아니면 상단전이 비어서 생기는 병증이다.
어떻게 해야만 우리나라 중.장년층이 상단전 궁합을 맞출 것인가? 이것이 문제로다.
엊그제 상단전이 하한 중년등들이 경기도 화성시에 있는 상던전 전문살롱인 옥란재玉蘭齋에 모여 밤새 떠들었다. 룸살롱이 아닌 상단전 전문 살롱이 많이 생겨야 한다.

조용헌의 동양학 강의 中     -조용헌 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