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책소개,독서HAZA365>/책속글귀-2018년

사기본기 中 -사마천 저

728x90



고요가 말했다.
아! 인재를 알아볼 수 있으면, 백성을 편안하게 할 수 있습니다.

우는 말했다.
아! 완전히 이와 같이 하는 것은 요제도 어려워하셨소. 인재를 알아보는 능력은 지혜로운 일이므로[지혜가 있으면] 인재를 관리로 임명할 수 있으며, 백성을 편안하게 할 수 있는 것은 은혜로운 일이므로, [은혜가 있으면] 백성들이 그를 그리워하도록 할 수 있을 것이오. 지혜로울 수 있고 은혜로울 수 있다면 무엇 때문에 환두를 근심하겠으며, 무엇 때문에 유묘(중국 남방의 오라캐)를 내쫓았겠으며, 무엇 때문에 교묘한 말과 꾸미는 얼굴빛으로 아첨하는 사람을 두려워하겠오?

고요가 말했다.
옳습니다. 아! 또한 일을 행할 때에는 아홉 가지 덕이 있어야 하며 말을 할 때에도 덕이 있어야 합니다.

 

 

이어 말했다.

일에 종사하기 시작하면
관대하면서도 근엄하고,
온유하면서도 주관이 뚜렷하고,
선량하면서도 공손하고,
일을 잘 처리하면서도 경건하고,
부드러우면서도 굳세고,
곧으면서도 따스하고,
간략하면서도 분명하고,
과단성 있으면서도 성실하고,
고집스러우면서도 의리에 맞아야 합니다.

이 아홉 가지 떳떳한 덕행을 밝히면 길할 것입니다.

 

 

날마다 이들 중 세 가지 덕을 실천하여 아침부터 밤까지 공경한 자세로 분발하면 가문을 이룰 수 있습니다. 날마다 이들 중 여섯 가지 덕을 공손히 실행하면 분명히 나라를 가질 수 있습니다. 세 가지 덕과 여섯 가지 덕을 합하여 널리 베풀어 아홉 가지 덕을 모두 실천한다면, 뛰어난 인재가 관직에 있게 되어 모든 관리가 엄숙하고 신중할 것이니, 사람들을 간사하고 음란하며 기묘한 꾀를 부리도록 하지 않을 것입니다. 직위의 적임자가 아닌데도 관직을 차지하는 것, 이것이 바로 천하의 일이 어지럽힌다고 하는 것입니다. 하늘이 죄 있는 자를 처벌할 때는 다섯 형벌과 다섯 등급을 써서 다스립니다.

사기본기 中    -사마천 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