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책소개,독서HAZA365>/책속글귀-2016년

<책속글귀>- 자유론 中 (by 주부독서연구소)

728x90

 

인류의 생각과 행동이 지금처럼 놀라울 정도로 이성적인 방향으로 발전해 올 수 있었던 것은 무슨 까닭일까? 인류가 이런 상태를 이를 수 있었던 것은ㅡㅡ인간의 삶이 절망에 가까운 파국 상태에 빠지지 않으려면 그래야 했겠지만ㅡ 인간 정신의 한 특징 때문이다.

다시 말해 지적 또는 도덕적인 존재로서 인간이 보여주는 모든 자랑스러운 것들의 근원, 즉 자신의 잘못을 시정할 수 있는 능력 덕분에 이렇게 된 것이다. 인간은 토론과 경험에 힘입어 자신의 과오를 고칠 수 있다. 경험만으로는 부족하다. 과거의 경험을 올바르게 해석하자면 토론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잘못된 생각과 관행은 사실과 논쟁 앞에서 점차 그 힘을 잃게 된다. 그러나 사실과 논쟁이 인간 정신에 어떤 영향을 주기 위해서는 그 정신 앞으로 불려 나와야 한다. 사실 스스로가 진실을 드러내는 경우는 거의 없다. 사실에 관한 사람들의 논평이 있어야 그 의미를 알 수 있게 된다.

인간이 내리는 판단의 힘과 가치는 어디에서 오는가?
그것은 판단이 잘못되었을 때 그것을 고칠 수 있다는 사실에서 비롯한다. 따라서 잘못된 판단을 시정할 수단을 언제나 손쉽게 구할 수 있을때, 비로소 그 판단에 대한 믿음이 생긴다.

어떤 사람의 판단이 진실로 믿음직하다고 할때, 그 믿음은 어디에서 나오는 것일까?
그것은 바로 자신의 생각과 행동에 대한 다른 사람의 비판에 늘 귀를 기울이는 데서 비롯된다. 자신에 대한 반대 의견까지 폭넓게 수용함으로써, 그리고 자신은 물론 다른 사람에게도 어떤 의견이 왜 잘못되었는지 자세히 설명해줌으로써, 옳은 의견 못지않게 그릇된 의견을 통해서도 이득을 얻게 되는 것이다.


존 스튜어트 밀 자유론 中     -존 스튜어트 밀 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