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책소개,독서HAZA365>/책속글귀-2015년

<책속글귀- 스펜서 존슨 부모 中>

728x90

 

 

1분 목표

1분 목표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효과적이다.

 

 

* 우리는 명확한 가족으로서의 목표, 즉 우리의 목표와 개인적인 나의 목표를 가지고 있다.

 

* 우리는 가족에게 바라는 것을 모두 받고 있다는 느낌을 서로 가질 수 있도록 서로 합의하기 위해 노력한다.

 

* 우리는 각자의 목표를 1분이면 읽을 수  있도록 250자 내외로 종이 한 장에 적는다.

 

* 정확히 언제, 무엇이 일어나길 바라는지 목표를 구체적으로 명시한다.

    예컨대 '나는 ~을 했다, '나는 ~을 하고 있다', '~방법으로...~까지 했다'등이다.

* 우리는 각자의 목표를 자주 반복해서 읽음으로써 하나의 습관이 되도록 한다.

* 시간이 날 때마다 1분씩 할애한다.

   나의 목표를 살펴보고, 나의 행동을 살펴보고, 나의 행동이 목표에 부합하는지 살펴본다.

* 아이들도 똑같이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돕고 격려한다.

1분 칭찬

1분 칭찬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효과적이다.

*아이에게 '네가 뭔가 잘했을 때 우리는 너를 칭찬해줄거란다'라고 미리 이야기해준다.

* 아이가 무언가 잘한 것을 찾는다.

* 아이에게 구체적으로 무엇을 잘했는지 알려준다.

* 아이의 행동이 얼마나 엄마를 기분 좋게 만드는지 말해준다.

* 내가 기분이 좋은 것을 아이가 느낄 수 있도록 몇 초간 침묵이 흐르게 한다.

* 침묵을 지킨 후에는 내 감정을 행동으로 표현한다.

   아이에게 사랑한다고 말하거나, 포옹해주거나, 두가지 모두 표현한다.​

* 아이에게 부모에게도 똑같이 해줄 것을 부탁한다.

    엄마가 뭔가를 잘한 것을 찾아서 칭찬해달라고 부탁한다.

* 아이를 칭찬하는 일은 단 1분밖에 걸리지 않는다.

   하지만 그들이 자신을 좋아하는 감정을 느끼는 것은 평생을 갈 수 있다.​

* 이런 행동이 부모와 아이 모두에게 좋다는 것을 안다.

    부모로서 내 자신에 대해 정말 기분이 좋다.

1분 훈계

* 나는 아이가 용납될 수 없는 행동을 했을 때 아이에게 곧바로 알려주겠다고 미리 말해준다.

    그리고 아이들 역시 나를 존중하며 그렇게 해주길 바란다고 말한다.

훈계의 전반부

*훈계할 일이 생겼을 때는 미루지 않고 그 즉시 곧바로 훈계한다.

*용납될 수 없는 행동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지적해준다.

*아이에게 아주 명확한 표현으로 아이의 행동에 대해 내가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를 말해준다.

* 아이가 나의 불편한 심기를 느낄 수 있도록 몇 초간 침묵을 지킨다.

훈계의 후반부

* 엄마는 항상 자신의 편이라는 것을 아이 스스로 느끼도록 어깨에 손을 얹거나 따뜻하게 안아준다.

*아이에게 자신이 가치 있고 의미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상기시켜준다.

* 아이의 잘못된 행동은 좋아하지 않지만 아이 자신은 사랑한다는 것을 말해준다.

* 아이를 꼭 안아주며 '사랑한다'라고 말해줌으로써 훈계가 끝났음을 알린다.

   아이도 나도 훈계가 끝났을 때는 그것으로 끝이라는 것을 안다.

* 아이를 사랑으로 훈계하는 것은 단 1분밖에 걸리지 않지만 그 효과는 평생을 갈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한다.

1분 부모의 게임플렌

* 아이가 스스로를 사랑하도록 가르친다.

* 아이가 스스로 행동하도록 가르친다.

* 부모도 그 과정을 기분 좋게 즐긴다.

* 나는 목표를 설정하고, 잘한 행동을 칭찬하고, 잘못된 행동을 훈계한다.

* 진실을 이야기하며 감정을 정확하게 표현한다.

* 아이를 안아주며 자주 웃는다.

* 아이도 부모와 똑같이 하도록 격려해준다.

출처: 스펜서 존슨 부모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