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책소개,독서HAZA365>/책소개,책속글귀-2019년

인생을 최고로 사는 지혜 -새뮤얼 스마일스 저

728x90

책속글귀

 

인생을 최고로 사는 지혜 -새뮤얼 스마일스 저

 


 

 

한 가지 일에 끈기 있게 전심 전력한다면 많은 일을 성취할 수 있다. 용기를 갖고 일하지 않으면 어떤 가치 있는 일도 이룰 수 없다.

 

사람은 시련 속에서 적극적인 의지의 투쟁, 즉 노력을 통해 성장한다. 그 결과 종종 겉보기에 실현 불가능해 보이던 일들이 이뤄지는 것은 참으로 놀라운 현상이다. 강력한 기대 그 자체가 가능성을 현실로 바꾼다. 그러므로 우리의 욕망은 대개 우리가 해낼 수 있는 일들의 전조이다.

 

반대로 소심하게 머뭇거린다면 그 어떤 일도 불가능하다. 왜냐하면 그런 마음가짐에선 모든 게 불가능해 보이기 때문이다.

 

어느 젊은 프랑스 장교는 자신의 집 주변을 걸어다닐 때 이렇게 말했다. "나 위대한 장군, 원수가 될 것이다." 그런 열렬한 소망은 성공의 예감이었던 모양이다. 그 장교는 훗날 뛰어난 지휘관이 됐고 프랑스의 원수로 생을 마감했기 때문이다.

 

 

 

 

"넌 이제 인생에서 왼쪽이든 오른쪽이든 방향을 잡아야 한다. 자신의 원칙, 결심, 의지력을 입증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나태함에 빠져 산만하고 무능한 젊은이의 습관과 품성을 지니게 된다.

 

일단 그런 상태에 빠지면 다시금 일어선다는 것은 무척 어려운 일이다. 젊은이는 자기 맘대로 살고 싶어한다. 내가 바로 그랬으니까.....

 

하지만 나는 너만한 나이 때 마음을 고쳐먹음으로써 행복과 성공을 누릴 수 있었다. 네가 진정 근면하게 열정적으로 살겠다고 결심하면, 그런 결심을 하고 행동할 만큼 지혜로운 인간이었다는 사실을 평생 기뻐하게 될 것이다."

 

목적이 없는 의지는 단순한 지조, 고집, 인내에 불과하믈 모든 것은 올바른 방향과 동기에 달려 있다. 감각적 쾌락을 쫓을 때 가한 의지는 악마가 되고 지성은 노예로 전락하지만, 좋은 쪽으로 뜻을 품을 때 강한 의지는 왕이 되고 지성은 인간에게 최고의 행복을 주기 위해 노력하는 신하가 된다.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내가 무지하다는 걸 깨달았다. 그리고 무지를 깨달을수록 그걸 극복해야겠다는 결심 역시 더욱 더 강해졌다.

 

막노동을 해서 입에 풀칠이라도 해야 했기에 시간이 별로 없었지만 시간이 있을 때마다 책을 읽었다.

 

나는 책을 앞에 놓고 밥을 먹었고 덕분에 한끼를 때울 때마다 대여섯 페이지씩을 읽을 수 있었다.

 

그러다 나는 로크의 <인간오성론>을 읽고 철학에 처음으로 눈을 떴다..... 그것은 나를 혼수 상태에서 일깨웠고 이전의 비굴한 견해를 단호히 버리도록 만들었다."

 

 

개인이 부지런하고 활기차며 올바르게 살아갈 때 그 국가는 발전하게 마련이다. 개인이 게으르고 이기적이며 부도덕하다면 국가는 쇠퇴한다. 사회악이라고 부르는 현상은 대부분 개인의 그릇된 삶이 빚어내는 결과이다.

 

아무리 철저히 법의 힘으로 뿌리를 뽑는다 해도 개인의 삶과 인격이 근본적을 개선되지 않는 한 사회악은 모습만 바꾸어 다시 나타나 기승을 부리게 된다. 이러한 관점이 맞는다면 나라 사랑과 이웃 사랑의 최선책은 법을 바꾸고 제도를 수정하는게 아니라 사람들 스스로 자유롭고 독립적인 행동을 통해 자신을 발전시키도록 북돋우는 것이다.

 

 

 

 

한 사람의 인격은 수천 가지 미세한 영향력, 본보기, 인생과 독서, 친구와 이웃, 그리고 조상이 물려준 좋은 언행, 주변 환경 등을 통해 형성된다.

 

하지만 근본적으로 인간은 스스로 자기 행복과 덕행의 능동적인 주체여햐 한다. 남에게 아무리 많은 지혜와 미덕을 빚질 수 있다 하더라도 근본적으로는 스스로 돕는 자만이 성공한다.

 

 

 

성공하는데 필요한 것은 뛰어난 재능보다는 결심이다. 일을 해나가는 힘보다는 그 일을 끈기 있게 정력적으로 해나가려는 의지가 더 필요하다.

 

그러므로 의지력은 인격의 힘 자체, 요컨대 인간 그 자체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은 모든 행동의 추진력이요 모든 노력을 가능하게 만드는 영혼이다. 그것에 기반을 둔 희망이야말로 삶에 향기를 불어넣는 진정한 희망이라 하겠다.

 

인생을 최고로 사는 지혜 -새뮤얼 스마일스 저

 

 

 

 

#책속글귀 #독서 #책 #책읽기

#책소개 #책추천

#좋은글 #좋은글귀

#독한여자 #주부독서연구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