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명언>/명언모음

명언으로 본 <교육자로서의 공자>

728x90

명언으로 본 <교육자로서의 공자>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집이 열 채쯤 되는 조그만 마을에도 나만한 정도의 성실한 사람은 반드시 있을 것이다.
그러나 나만큼 학문하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공야장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나는 태어날 때부터 도를 아는 사람이 아니다. 나는 고대의 학문과 문화를 좋아하여, 기회를 놓치지 않고 부지런히 공부하여 진리를 탐구한 사람이다."


-술이편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공부한 것을 묵묵히 마음에 깊이 새기고, 배우는 데 싫증을 느끼지 않고 가르치는 데 권태를 느기지 않는다.
이런 정도의 일은 내가 능히 할 수 있는 일이다. 배우는 데 염증을 느끼지 말고, 가르치는 데 권태를 느끼지 말라."


-술이편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육포 한 묶음 이상의 예물을 갖춘 사람이라면, 나는 가르치지 않은 적이 없다."


-술이편

 

 

 

 

 


​ "공자께서 네 가지를 가르치셨으니, 그것은 바로 학문(文), 실천(行), 성실(忠), 신의(信) 였다."

-술이편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부모를 대할 때에 안색(顔色)과 태도를 부드럽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모에게 일이 있을 때 부모의 노동을 도와 주고, 또 술이나 밥을 부모에게 잘 대접한다. 이런 것을 가지고 효라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참된 효가 아니다. 부모에게 물질적 배려(物質的 配廬)를 게을리하지 않는 것만으로는 진정한 효라고 할 수 없다."

 


-위정편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너희들은 내가 무엇을 감추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나는 무슨 일이든지 너희들에게 감춘 것이 하나도 없다.
나는 어떤 일을 하여도 너희와 같이하지 않는 것이 없다. 나는 그런 사람이다."


-술이편


 

 

 

 "안연이 세상을 떠났다. '아아, 하늘이 나를 망쳤도다. 아, 하늘이 나를 망쳤도다."


-선진편





"안연의 죽음은 참으로 아까운 일이다. 나는 안연이 부단히 진보하고 노력하는 것은 보았지만, 게을러서 정체(停滯)하는 것을 본 일이 없다."


-자한편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나는 안연과 온종일 이야기를 해보면 안연은 내 말을 조용히 듣기만 하고, 반대하거나 이론(異論)을 말하는 일이 없다. 얼핏보면 바보와 같다. 그러나 물러서서 그의 사생활을 가만히 살펴보면 내가 말한대로 행동을 한다. 안연은 참으로 가르친 보람이 있다. 그는 결코 바보가 아니다."

-위정편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현철(賢哲)하도다, 안연이여. 한 공기의 밥과 한 그릇의 국을 마시며 뒷골목에서 가난하게 살고 있다. 다른 사람들은 그런 곤궁한 생활을 견디지 못하겠지만 안연은 안연답게 성현(聖賢)의 도(道)를 즐기면서 가난 속에서도 유유자적하게 살아간다. 훌륭하도다. 안연이여."

-옹야편




 









 
공자는 시서예악(詩書禮樂)을 가르쳤다.
제자는 3,000명이요, 육예(六藝)에 통달한 문하생이 72명이었다.
육예(예例 악樂 사射 어御 서書 수數)로서 그 당시의 선비들이 배워야 할 기본 교양과목이다.


​예例는 사람으로서 마땅히 지켜야 할 예의범절과 생활규범
악樂 은 음악이요
사射는 활쏘는 기술이요,
어御는 말을 타는 기술이요
서書는 글씨를 쓰는 것이요.
수數는 계산하는 기술이다.
​​
​예例 악樂은 예술과 도덕교육이요,

사射 어御는 신체적 훈련교육이요.  

서書 수數는 실용적 기술교육이다.


40세경에서 73세까지 30년 이상 가르쳤으므로,

3,000명에 이르고도 남았을 것이다.

그 중에서 육예에 통달한 제자가 72명이었다.


​-논어 인생론 中  -안병욱 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