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책소개,독서HAZA365>/책소개,독서HAZA-2021년

그릿-앤절라 더크워스 지음

728x90

책속글귀

 

그릿

-앤절라 더크워스 지음

 


 

 

 

그릿: 투지, 끈기, 불굴의 의지

(열정과 집념이 있는 끈기)

 

아무리 재능이 뛰어나더라도 노력없이 성취할 수 없다. 노력이 쌓이면 재능을 뛰어넘는다. 충분한 시간을 투자하며 포기하지 않는다면 원하는 성취는 손에 쥐어질 것이다. 다양한 사례를 통해 열정과 노력, 끈기로 성취하는 힘에 대해 설명한다.

 

생활이 늘어지거나 의욕이 소진될때 열정과 노력에 관한 책을 든다. 비슷한 내용이라 생각되지만 책에서 얻는 에너지가 있다. '그래 이거지' 지금 나에게 필요한 것은 "열정과 노력"이야. 이런 키워드를 만나며 다시금 힘을 낸다.

 

수불석권해야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늘어지는 일상을 조여주기도 하고, 때론 숨막히는 일상에 신선한 산소를 제공해 주기 때문이다.

 

책에서 전해주는 IQ, 재능, 환경을 뛰어넘는 열정과 끈기의 힘. 그릿을 들여다 본다.

 

성취=재능X노력(두배)

 

재능X노력=기술

기술X노력=성취

 

재능은 '노력을 기울일 때 기술이 향상되는 속도'를 말한다. 성취는 '습득한 기술을 사용했을 때의 결과물'이다.

 

 

탁월성의 실체는 무엇인가? 니체가 내린 결론도 댄 챔블리스와 똑같았다.

 

"사고를 한 방향으로 모아 모든 것을 소재로 활용하며 자신과 타인의 내면을 부단히 관찰하여

어디에서나 본보기와 자극을 찾아내고, 지칠 줄 모르고 자신의 방식으로 결합시키는"사람들이 위대한 업적을 이룬다.

 

 

니체는 재능에 대해서는 뭐라고 했을까?

그는 누구보다도 장인을 본보기로 생각하라고 말한다.

 

"소질과 타고난 재능에 대해 말하지 말라! 타고난 재능이 거의 없어도 위인이 된 이들을 여럿 들 수 있다. 그들은 탁원한 솜씨를 배워서(우리가 이름 붙인대로) '천재'가 되었다.....

 

그들은 유능한 장인답게 작은 부분을 제대로 만드는 법부터 진지하게 배운다음 전체를 구성하는 일에 조심스럽게 도전했다. 그들은 눈부신 전체에 감탄하기보다 작고 부수적인 것들을 잘 만드는 데서 즐거움을 느꼈기 때문에 거기에 충분한 시간을 할애했다."

 

 

 

 

훌륭한 코치나 스승을 만나는 등의 기회 또한 매우 중요하다. 어쩌면 개인적 요인보다 중요할 수도 있다.

 

하지만 내 이론에서는 이런 외적 변인을 다루지 않으며 행운도 포함시키지 않는다. 심리만 중요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성취를 심리학적으로 설명하는 내 이론은 불완전하다.

그렇지만 유용성은 있다고 생각한다. 내 이론에서는 동일한 환경에 놓인 개인들을 고려할 때 각자의 성취는 오직 재능과 노력 두 가지에 의해 좌우된다고 본다. 물론 기술이 향상되는 속도인 재능도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노력은 위의 등식에서 한 번이 아니라 두 번 인수로 고려된다. 노력을 통해 기술이 생긴다. 동시에 노력은 기술을 '생산적'으로 만들어 준다.

 

 

 

 

그릿을 구성하는 두 요소는 열정과 끈기다.

우리는 소설가 존 어빙이 그랬듯이 '어떤 일을 아주 잘하려면 능력 이상으로 노력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타고난 재능이 없는 일도 거듭하다 보면 제2의 천성처럼 된다'는 점을 인식하게 되며, 마지막으로 그 정도로 열심히 하는 능력은 '하루아침에 생기지 않는다'는 현실을 배우게 된다.

 

그릿을 기르는 4가지 방법

1. 관심

2. 연습

3. 목적

4. 희망

 

 

 

 

 

 

'매사가 시들하고 진로도 정하지 못했어요'라는 글에 대한 조언, 자기 일에 대한 열정을 발견하는 것은 시작일 뿐 그 열정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평생 심화시켜야 한다.'

훌륭한 수영선수가 되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훌륭한 팀에 들어가는 거예요.

"나도 그렇게 자기 절제가 되는 사람이 아니거든요. 하지만 논문을 쓰고 강연을 하고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에게 둘러싸이니 따라가게 되더군요. 특정 방식으로 행동하는 사람들 속에 둘러싸여 있으면 나도 그들을 따라 하게 돼요."

집단에 맞추려는 동조 욕구는 매우 강력하다. 역사상 중요한 심리학 실험들 중 일부는 개인이 자신과 다른 행동이나 사고를 하는 집단에 금방 동조하게 되며 이는 대체로 무의식적으로 이뤄진다는 사실을 증명해 보였다.

"내가 보기에 투지를 기르는 어려운 방법과 쉬운 방법이 있는 것 같아요. 어려운 방법은 혼자 투지를 기르는 거죠. 쉬운 방법은 인간의 기본 욕구인 동조 욕구를 활용하는 거고요. 투지가 강한 사람들 곁에 있으면 본인도 더 투지 넘치게 행동하게 되거든요."

 

 

 

그릿을 길러주는 양육방식

 

자녀에게 그릿이 생기기를 바란다면 먼저 당신 자신이 인생의 목표에 얼마만큼 열정과 끈기를 가지고 있는지 질문해보라.

 

그런 다음 현재의 양육법에서 자녀가 당신을 본받게 만들 가능성이 얼마나 있는지 자문해보라. 첫 번째 질문에 대한 답이 '매우 강하다'이고, 두 번째 답이 '가능성이 매우 높다'라면 당신은 이미 그릿을 길러주고 있다.

그릿의 기반을 만들어 주는 사람은 부모만이 아니다. 핵가족 밖에는 더 큰 성인사회가 있다. 성인 세대에게는 다음 세대를 '길러낼' 책임이 있다는 의미에서 우리 모두는 자기 자녀 외의 젊은이에게도 '부모'이다. 우리는 다른 사람의 자녀에게 지지를 보내면서도 요구하는 멘토 역할을 해줌으로써 그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릿 -앤절라 더크워스 지음

 

 

 

 

 

 

 

▶한줄 정리

 

성공의 정의는 끝까지 해내는 것이다.

그 힘은 열정과 끈기에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