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책소개,독서HAZA365>/책소개,책속글귀-2019년

​우리가 머무는 세상 -틱낫한 저

728x90

책속글귀

 

우리가 머무는 세상

 -틱낫한 저


다섯 가지 바라봄

나는 나이 들어가는 본성이다.

나이 들어 감에서 달아날 방법이란 없다.

나는 병든 몸을 가져야 하는 본성이다.

병들어 가는 몸에서 탈출할 방법이란 없다.

나는 죽어 가는 본성이다.

죽음을 피해 가는 길이란 없다.

모든 것은 나에게, 그리고 모두에게 닿아 있다.

내가 사랑하는 것은 그 변화하는 본성이다.

그들로부터 분리되어 가는 것을 피할 길은 없다.

나는 나의 모과 말, 마음이 행한 것의 결과로 이어진다.

나의 행동은 곧, 나의 연속이다.

마음을 모으는 호흡 수련은

그대의 두려움이 갖는 본성과 뿌리를

깊게 들여다보도록 도와줄 수 있다.

그러므로 다섯 가지 바라봄 수행을

호흡 수련으로 하길 권한다.

숨을 들이쉬며, 나는 나이 드는 존재임을 안다.

숨을 내쉬며, 나는 나이 들어감에서

달아날 수 없음을 안다.

숨을 들이쉬며, 나는 병드는 존재임을 안다.

숨을 내쉬며, 나는 병듦에서 벗어날 수 없음을 안다.

숨을 들이쉬며, 나는 죽는 존재임을 안다.

숨을 내쉬며, 나는 죽음에서 벗어날 수 없음을 안다.

숨을 들이쉬며, 나는 언젠가 소중히 여기는 모든 이와

모든 것을 내려놓아야 함을 안다.

숨을 내쉬며, 그들을 함께 데려갈 방법이란 없다.

숨을 들이쉬며, 나의 행동 생각, 의도해 온 일 외에

함께할 수 있는 것은 없음을 안다.

숨을 내쉬며, 오직 나의 행동만이 나와 함께 간다.

​우리가 머무는 세상 -틱낫한 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