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명언>/명언모음

<소크라테스 명언 모음> by 주부독서연구소

728x90

 

 

<소크라테스 명언 모음>

 

 

그저 사는 것이 아니라 잘 사는 것이 중요하다.  -소크라테스

 

세상을 움직이려면 먼저 나 자신을 움직여야 한다. -소크라테스

 

내가 아는 단 한가지 사실은 나는 아무것도 모른다는 것이다. -소크라테스

 

 나는 그보다는 지혜롭다고,

왜냐하면 그는 아무것도 알지 못하면서 스스로는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나는 알지도 못하고 또 안다고

생각하지도 않기 때문입니다. -소크라테스

부자가 되려고 하지 말고 독서로 더 많은 지식을 취하라.

부는 일시적인 만족을 주지만

지식은 평생토록 마음을 부자로 만들어준다. -소크라테스

 

 

남의 책을 많이 읽어라.

남이 고생하여 얻은 지식을 아주 쉽게 내것으로 만들 수 있고,

그것으로 자기 발전을 이룰 수 있다. -소크라테스 

 

유일한 선은 앎이요, 유일한 악은 무지이다. -소크라테스

 

나는 가장 적은 욕심을 가졌으므로 신에 가장 가까운 존재이다. -소크라테스

 

자신을 화나게 했던 행동을 다른 이에게 행하지 말라. -소크라테스

 

가장 적은 것으로도 만족하는 사람이 가장 부유한 사람이다. -소크라테스

악인은 먹고 마시기 위해서 살고, 선인은 살기 위해 먹고 마신다. -소크라테스

 

바르게, 아름답게, 정의롭게 사는 것은 결국 모두 똑같은 것이다. -소크라테스

사탕 발린 칭찬이 아닌 분별 있는 애정의 증표로 친구를 사귀어라. -소크라테스

 

부자가 재산을 자랑하더라도 그 부를 어떻게 쓰는가를 알기 전에는 칭찬하지 마라.

-소크라테스

 

 

반드시 결혼하라. 좋은 아내를 얻으면 행복할 것이다.

악처를 얻으면 철학자가 될 것이다. -소크라테스

 

떠날 때가 되었으니, 이제 각자의 길을 가자.

나는 죽기 위해서, 당신들은 살기 위해.

어느 편이 더 좋은 지는 오직 신만이 알 뿐이다. -소크라테스

살기 위해서 먹어야지 먹기 위해서 살아서는 안 된다. -소크라테스

 

당신이 가질 수 있는 보물 중 좋은 평판을 최고의 보물로 생각하라.

명성은 불과 같아서 일단 불을 붙이면 그 불꽃을 유지하기가 비교적 쉽지만,

꺼뜨리고 나면 다시 그 불꽃을 살리기가 지난하기 때문이다.

좋은 평판을 쌓는 방법은 당신이 보여주고 싶은 모습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소크라테스

 

나는 시인이 시를 쓸 수 있는 것은 현명함 때문이 아니라,

그 의미를 전혀 알지 못하면서도 고귀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예언자들에게서나 볼 수 있는

직관 혹은 영감 덕분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소크라테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