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책소개,독서HAZA365>/책소개,책속글귀-2020년

니코마코스 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지음

728x90

책속글귀

 

니코마코스 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지음

 


 

-인간의 최고선을 연구하는 학문은 정치학이다

정치학은 인간을 위한 좋음을 추구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국가의 좋음과 개인의 좋음이 같은 것이라 해도 국가의 좋음을 실현하고 보전하는 일이 분명 더 중요하고 더 궁극적인 이기 때문이다.

개인의 좋음을 실현하는 것도 바람직한 일이지만 민족이나 국가를 위한 좋음을 실현하는 것은 더 고상하고 더 신적인 일이니 말이다.

이런 것들을 대상으로 삼는 만큼 우리 탐구는 일종의 정치학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인간에게 좋음은 무엇인가?

그것은 인생의 궁극적인 목적이어야 하며 자족적인 것이어야 한다. 그것은 다름 아니라 행복이다.

행복은 우리 행동의 목적인 만큼 분명 궁극적이고 자족적이다

 

 

 

 

 

-어떻게 해야 행복해질 수 있는가

우리가 소나 말이나 다른 동물을 행복하다고 하지 않는것은 당연한 일이다. 어떤 동물도 그런 활동을 할수는 없기 때문이다. 같은 이유에서 아이도 행복하지 않다. 아이도 나이가 어려 그런 행동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아이를 행복하다고 부른다면 이는 아이가 가진 잠재력때문에 그렇게 부르는 것이다. 왜냐하면 앞서 말했듯이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완전한 미덕과 필사의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인생의 성공과 실패는 운에 달려 있는것이 아니라 앞서 말했듯이 인생에는 운도 필요 하지만 우리의 행복과 불행을 결정하는것은 유덕한 활동이나 그에 반대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각자에게 고유한 것이, 본성적으로 각자에게 가장 좋은 것이자 가장 즐거운 것이다.

따라서 인간에게는 지성에 걸맞은 삶이 최선이자 가장 즐거운 삶이다. 지성이야말로 다른 어떤 것보다도 인간이기 때문이다. 그러니 그런 삶은 또한 가장 행복한 삶일 것이다.

 

니코마코스 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지음

 

 

#책속글귀 #독서 #책 #책읽기

#책소개 #책추천

#니코마코스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윤리 #윤리학 #지켜야할도리

#좋은글 #좋은글귀

#독한여자 #장인옥작가 #일일일책

#주부독서연구소

 

728x90
반응형